완전한 지혜

지혜로운 사람은 의인.

고명한자 2012. 5. 9. 14:47

지혜(知慧)로운 사람 의인.

 

잠11:30.

 

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잠언을 통해서 지혜를 말할 때에 지혜는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 창조(創造) 전(前)에 세움을 입어 주께서 가지셨고 선재(先在)하여 그 곁에서 창조자(創造者)가 되어 날마다 그 기뻐하시는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고 사람이 거할 땅에서 인자(人子)들을 기뻐하셨습니다.(잠8:22,23,30,31) 이 지혜는 창조주의 신(神)이시며 주는 영으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신 보혜사로 우리 가운데 오신 예수그리스도를 말합니다.(요6:63.고전1:30,고후3:17.골1:16,17)

 

이 지혜는 사람들에게 보편적(普遍的)으로 접근(接近)해서 사람들을 부르며 어리석은 자들에게 명철하여 미련한 마음이 밝아지라고 복음을 전하며 가장 선한 말씀으로 전도하십니다.(잠1:20-23,8:1-6.마4:16,17) 이 지혜이신 주님은 내 입은 진리를 말하며 내 입술은 악을 미워한다고 말씀하십니다.(잠8:7) 이에 예수께서 유대인들에게 진리를 알라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말씀하시고 그러나 너희가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은 영원히 아버지의 집에 거하지 못하고 아들 예수께서만 아버지 집에 거(居)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요8:32,34,35)

 

그러므로 이 진리이며 지혜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알고 믿고 영혼에 주인으로 영접해야 아들만 거하는 아버지 집에 주님과 함께 거(居)하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요8:35) 이에 죄인이 지혜로 거듭나면 죄의 종의 굴레에서 영원히 벗어나 주님께 의를 받아 의롭게 되어 의인이 됩니다. 이 의인은 하나님과 그 보내신 자 예수그리스도를 알고 믿어 마음의 주인으로 모셨기 때문에 지혜의 영이신 성령을 받아 영으로 신앙생활을 행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의의 주체이며 지혜의 영인 성령으로 살아가는 존재가 되었기에 지혜로운 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지혜는 그 얻는 자에게 생명나무로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며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게 됩니다.(잠3:18,34) 이와 같이 지혜의 영을 가진 자는 주님의 명령으로 주신 토라의 말씀을 받고 입술에 지혜가 있어 마음이 명철하게 되는데 여호와를 아는 것이 곧 명철입니다.(잠9:10,10:8,13) 이 지혜이며 의이신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마음이 의롭게 되고 거룩하게 되어 선악을 분별하여 선을 택해 거룩하게 된 것을 명철이라고 말한 것이며 이와 같은 의롭게 된 의인은 지혜를 가진 자이며 “지혜를 가진 자가 지혜로운 자” 입니다.(잠3:18,미6:8.고전1:30.엡2:10.딛2:11-14)

 

그러므로 지혜를 자신의 영혼에 주인 삼은 자가 지혜롭게 된 지혜로운 의인으로 이 지혜로운 자는 여호와(예수)를 경외하며 깨닫고 알고 믿게 되어 주께서 완전한 지혜를 예비해 주셨으며 행실을 온전케 하시고 온전한 행실의 의인들의 방패가 되어주셨습니다.(잠2:5-7) 이 지혜로운 의인들에게는 수많은 복되고 좋은 약속들이 있는데 이들은 하나님의 아들들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에게 주께서 계명으로 요구하신 것이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네 눈으로 내 길을 즐거워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잠23:26.요15:12-14)

 

잠언에서 내 아들들아! 라고 말한 것은 주님이 세상의 육적인 것들을 버리게 하신 거듭난 의인들에게 하신 말씀으로 여호와께서는 자신의 아들이 된 자들에게 온 마음(중심)을 달라고 말씀하시며 또 주님의 의(義)에 길을 즐거워하라고 명하십니다.(요1:11,14:6.계3:20) 이와 같이 주님에게 마음(목숨)을 받들어 드려 거듭나고 주님의 의를 받고 의롭게 된 자들은 주님의 지혜의 영을 받아 지혜롭게 된 자들입니다. 이 지혜롭게 된 자들은 성령과 동행하는 자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약속과 유업이 있는 자이며 이미 하나님의 나라가 되었습니다.(시143:8.요3:5,15:13.)

 

이와 같이 지혜로운 자들은 지혜의 생명(성령의 생명)이 있는 자이며 여호와께 은총을 받은 자입니다.(잠8:35) 이 지혜의 생명이 있는 지혜로운 자는 의인으로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로서 지혜로운 사람은 사람(영적인 자녀)을 얻습니다.(잠11:30.호14:8.요15:2,5) 이 지혜로운 의인들에게서 교훈(敎訓)을 받고 들은 자들은 복음의 말씀을 듣고 성령으로 거듭나서 의인들로 태어나게 됩니다.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으로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합니다.(잠10:11,13:14)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게 됩니다.(잠13:20)

 

이 지혜로운 자는 “위로 향한 생명 길”로 인해 그 아래 있는 음부를 떠나게 됩니다.(잠15:24) 이 지혜 있는 의인들은 생명나무이신 예수님의 영을 소유했기 때문에 생명을 얻은 자이며 여호와께 영원한 사죄의 은총을 얻은 자들입니다.(잠3:18,8:35.히9:12,10:12) 이 지혜는 명철한자에게 있으며 이들은 하나님을 알고 있는 자로 하나님을 아는 자에게 지혜가 머물게 됩니다. 그러므로 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 보내신 자 예수그리스도를 아는데 있습니다. 이 지혜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영혼에 주인 삼은 자들이 지혜로운 자들입니다.(잠17:24.요17:3)

 

지혜 있는 자의 집(교회)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다고 말했는데 보배란 어두운데 비취는 빛으로 하나님께서 예수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말하며 이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춰주셔서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진 것을 말하고 또 기름이 있다는 것은 지혜의 영의 기름 부으심으로 함께 머물고 계신 것을 말합니다.(잠14:33,21:20.고후4:6,7.요일2:27) 그러므로 지혜는 명철한 자 즉 하나님을 아는 자에게 있고 그 입의 말은 깊은 물 같고 지혜의 샘이 솟쳐 흐르는 내와 같습니다.(잠17:24,18:4)

 

이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는 자이며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을 얻는 자입니다. 이 말은 자기 영혼이 성령으로 거듭나서 하나님을 알게 되어 진리를 깨닫게 되며 생명을 얻고 복을 얻게 됩니다.(잠19:8.요3:5,17:3.딛3:5) 그러므로 이와 같은 지혜와 명철을 얻고 복을 얻으려면, 너는 귀를 기울여 “지혜 있는 자”의 말씀을 들으며, 여호와하나님의 “지식의 말씀을 마음에 두라”고 말씀하시는데.(수1:8.잠22:17.딤후3:16,17) 이 말씀으로 의(義)로 교육(敎育)을 받고 중심(重心)이 주를 사모하여 간절히 주를 찾아 의를 배워 지혜 있는 자가 되게 하십니다.(잠1:23,2:10.사10:27,32:15)

 

이와 같이 하나님의 자녀들은 지혜자의 말씀을 듣고 마음이 지혜로워지면 하나님의 마음이 즐거워하시고 만일 네 입술이 정직히 말하면 주님의 속이 유쾌하게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은 우리가 주님의 생명인 지혜의 성령을 받으면 하나님이 즐거워하시고 기뻐하십니다.(잠23:15,16) 그러므로 주님의 백성들은 지혜자의 말씀을 듣고 지혜를 얻어 자신의 마음을 정로(正路)로 인도해야합니다.(잠23:19) 이와 같이 지혜자의 말씀을 듣고 교훈을 얻는 것이 생명의 샘이기 때문인데 이는 지혜 자에게 있는 성령으로 생명 얻는 것을 말합니다.

 

이 지혜 자 의인 속에는 주님이 주시는 영원히 목이마르지 않게 흘러나오는 영생의 샘물이 있고 또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는 성경에서 말한 대로 배에서 생수의 강이 넘치게 흘러나기 때문입니다.(잠13:14.요4:14,7:37) 그런데 이 지혜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게 되고 생명을 얻게 하셨고 이 생명의 경계를 듣는 자들의 귀는 지혜로운 자 가운데 있습니다.(잠15:31) 이 지혜를 얻는 것은 세상의 금을 얻는 것 보다 낳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 보다 낳습니다.(잠16:16)

 

그 이유는 이 지혜인 성령이 인생들에게 제일이며 가장 좋은 것인데 이는 지혜의 신으로 여호와를 알고(명철) 경외할 수 있는 신으로 이 지혜의 신의 기름부음을 받으면 인생의 무거운 짐이 우리 어깨에서 떠나고 멍에가 목에서 벗어지며 기름진, 성령의 충만하심 때문에 멍에인 수고하고 무거운 짐이 부러지기 때문에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한량없이, 기름 붓듯이 하신 것은 저가 두루 다니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하셨기 때문입니다.(잠4:7.사10:27.마11:28,29.행10:38)

 

이와 같이 지혜의 영을 받은 자들은 지혜로운 자들로 예수님과 같이 두루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착한 일을 행하여 예수님의 지혜의 영으로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기 때문에 지혜로운 자가 되어 주님의 동역자로 주님과 함께 아름다운 일을 행하기를 여호와하나님께서 그다지도 원하시며 지혜를 구하라 그리하면 주신다고 하시며 지혜를 얻으라고 명하십니다. 예수께서도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신 후에 또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고 제안(提案)하셨습니다.(잠2:2-6,10.마7:11.막16:20.눅11:13)

 

이 지혜의 성령을 받은 자가 지혜로운 자로서 의인입니다. 이 지혜로운 자들은 신령한자들입니다. 이들은 세상의 영을 받지 않고 하나님께 로서 온 영을 받은 자들로 지혜롭고 신령한 자들의 마음에는 예수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기 때문에 모든 것을 판단하게하시며 누구의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면 우리마음에 예수님의 마음이 오셨기 때문에 누가 주님의 마음을 알아서 주를 가르칠 수 있겠습니까?(고전2:12,13,15,16.요일2:27) 이와 같이 우리가 주님의 성령으로 거듭나면 지혜의 영의 인도를 받으며 지혜롭게 된 자들로 하나님의 아들들입니다.(롬8:14)

 

이와 같은 지혜로운 자들의 입의 말씀에 주의하고 귀를 기울여 그들의 권고를 듣고 훈계를 받아야합니다. 그리하면 필경 지혜롭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은 지혜 자가 전(傳)하는 복음(福音)의 말씀을 듣고 훈계를 받게 되면 여러분들이 지혜의 성령을 받고 필경(畢竟)은 여러분들이 지혜 자가 될 것입니다. 지혜 자는 성령의 충만한 그 영의 인도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잠19:20.엡1:23.골2:9,10) 이와 같은 자들은 그리스도의 말씀이 자신 속에 풍성히 거하는 자로 성령의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는 자들입니다.

 

이와 같은 자들은 권면과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또 무엇을 하든지 말씀을 전하든지 봉사의 일을 하든지 다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고 주님을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는 자들입니다.(골3:16,17) 그러므로 의인된 지혜자의 말씀은 찌르는 채찍과 같고 회중의 스승의 말씀은 잘 박힌 못과 같으니 다 한 목자 예수그리스도께서 그 영을 주신 결과입니다. 우리가 지혜자의 말씀을 듣고 경계를 받아야하는 것은 지혜의 주체가 예수그리스도이기 때문입니다.

 

지혜 자 솔로몬이 구하여 기록한 것은 정직한 진리의 말씀으로 일의 결국을 다 들었는데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키는 것이 사람의 본분으로 악을 미워하고 떠나서 지혜 자가 되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인자들을 사랑하는 것입니다.(전12:11,13) 사랑하는 형제자매님 우리 모두가 지혜자의 생명의 말씀을 듣고 지혜를 얻어 지혜로운 자들이 되어 다른 이들을 예수그리스도께 중매하여 생명을 얻게 하고 지혜로운 사람들로 성공시키는 지혜로운 의인들이 다 되시기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하며 기도드립니다.

 

 

 

 

 

아멘

 

 

 

작성자   왕    종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