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지혜는 주의 이름을 경외함이라. (2)
미 6:9,
9, 여호와께서 성읍을 향하여 외쳐 부르시나니 완전한 지혜는 주의 이름을 경외함이라 너희는 매를 순히 받고 그것을 정하신 자를 순종하라.
하나님께서는 완전(完全)하신 분으로 자신을 여호와의 신(神)으로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敬畏)케 하는 신이라고 소개하십니다. 이 여호와의 신이시며 예수그리스도의 영이신 보혜사(保惠師)는 우리가 여호와하나님을 경외하도록 도우시는 신으로 이 성령으로 또 주(예수)는 영(靈)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自由)가 있게 하셨습니다.(사11:2.요8:32,36,14:16.고후3:17)
이 영께서는 우리의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시며 우리의 생명이기 때문에 우리를 구속하실 수 있고 구원하시기 위하여 성읍인 사람들에게 외쳐 부르십니다. 지혜가 길거리와 광장에서 소리를 높이며 훤화하는 길머리에서 소리를 지르고 성문 어귀와 성중에서 출입하는 문에서 사거리에서 어리석고 거만하며 미련한 자들을 향하여 내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 나의 신을 너희에게 부어주며 나의 말을 너희에게 보이리니 밝은 마음을 가져 명철하도록 지혜의 영의 말을 들으라고 권고하십니다.(잠1:20-23,8:1-5.요16-18,23,26.고전1:30)
오늘 여호와하나님께서도 미가 선지자의 입을 통해 성읍(城邑)인 불의를 행하고 허덕이고 있는 유다백성들에게 외쳐서 말씀하시기를 완전한 지혜를 받으라고 주장하십니다. 완전한 지혜란 결점이 없는 완벽한 것을 말하며 하나님의 백성으로 명분 있는 성도(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려면 완전한 지혜인 성령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지혜의 신(성령)만이 성도의 길을 보존(保存)하시기 때문입니다.(잠2:8) 즉 거듭난 기독교인은 의인으로 그의 길을 지켜주셔서 주님이 보셨을 때에 행위가 흠 잡을 수 없는 자를 말합니다.(호8:5.고전5:7)
이 의인의 길을 지켜 완(온)전한 행실을 할 수 있게 하시는 것이 오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완전한 지혜의 신(영) 보혜사 성령이시며 예수그리스도의 영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 지혜의 신이 우리에게 오시면 흠과 점과 주름 잡힌 것이나 책망 받을 것이 없게 하십니다. 또 이와 같이 지혜의 영의 인도를 받는 자가 정직한 자라고 하시고 이는 인간스스로는 하나님 앞에서 완전한 자가 없지만 지혜의 영이신 성령께서 완전한 분이기 때문에 이 지혜인 성령을 의지하는 자에게 완전한 지혜인 성령을 예비해 주셨습니다.(엡1:4.골1:22.딤전6:14.벧후3:14)
여호와하나님은 이 성령을 원하고 갈망하는 자들에게 지혜의 영을 주셔서 그들의 마음에 들어가시고 하나님의 말씀인 지식을 주셔서 그 영혼을 만족시켜 즐겁게 하십니다.(잠2:6,10) 또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닫게 하시고 하나님을 알게 하십니다.(잠4:5.요14:20.고전2:12.요일4:13) 우리가 하나님을 알고 주 앞에서 그가 원하시는 행위 완(온)전한 삶을 살려면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완전한 지혜의 신(영)을 받아야 우리가 행실이 온전케 되며 우리의 방패가 되어 지켜주셔서 우리가 선한자의 길과 또 의인의 길을 가도록 지켜주십니다.(잠2:20)
다시 말하면 완전한 성령의 지혜가 우리를 도우실 때에 죄악을 떠나 의인의 길을 지켜서 살 수 있고 행위가 완전해야 의인이며 하나님이 의인과 함께하십니다. 또 선한자의 길을 지킬 수 있는데 선한자의 길이란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주님의 의로 의롭게 행하는 의인으로 지으심을 받아 하나님이 창세전에 예비하신대로 우리가 거듭나서 주 안에서 행하게 하신 것이 선(善)한 일입니다. 즉 선한일은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의 영으로 살아가는 것이 선한 일입니다.(시14:5.잠20:7.미6:8.엡2:10.딛2:11-14)
그러므로 우리가 지혜의 완전한 신으로 만이 주님을 경외할 수 있으며 우리가 여호와(예수)의 이름을 경외할 때에 완전한 지혜의 신(영)을 받아 주님을 경외하게하십니다. 이와 같은 의인들에게 완전한 지혜의 신이 예비 되어 완전한 의인의 길을 갈수 있게 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성도(그리스도인)가 그 명분을 주님 앞에서 지켜서 행위 온전(완전)한 것을 보여드리는 것이며 우리가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는 것이 경외이며 의뢰이며 신뢰하는 것으로 이와 같이 주님을 믿는 자에게 완전한 지혜가 예비 된 것입니다.(잠2:7.사11:2)
이 완전한 지혜의 영은 보혜사 돕는 분이 되셔서 우리의 힘이 되시고 반석으로 우리가 견고케 되며 우리를 모든 세상 것에서 건지시고 피할 안식처이며 막아주시는 방패가 되시고 원수들에게서 구원하여 주님의 도에서 떠나지 않게 하시며 의를 행하게 하심으로 그 앞에 완전하여 자신의 죄악에서 스스로 지키게 됩니다. 또 주께서 주신 의가 내 의가되어 내 의를 따라 행하는 자에게 주께서 갚아 주시되 주님의 목전에 내 손의 깨끗한 대로 갚아주십니다.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에게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십니다.(시18:13,23-25)
또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고 나타내주시기를 모든 것이 깨끗하게 나타내주십니다.(딛1:15) 이에 예수께서도 그 제자들에게 하늘 아버지의 온전하심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만일 예수께서 말씀하신 온전 하라, 또는 다시는 가서 죄를 범치 말라! 고 말씀하신 것이 할 수 없는 것을 말씀하셨다면 예수께서 거짓 증인으로 나타내실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말씀을 하신 것은 다 명분이 있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말씀하신 것입니다.(마5:48.요5:14,8:11)
그러므로 주께서는 여호와(예수)의 이름을 경외 하는 자에게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셔서 한량없이 기름 붓듯이 부어주시고 주를 경외케 하십니다.(잠2:6,10.요3:3:34.행10:38.엡1:23.골2:10)이를 위해 전에 옛 세상을 의지하던 악인의 길과 불의한 모든 것을 버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회개를 촉구하시며 돌이키는 것을 매를 순히 받는 것이라고 그 정(定)하신 자 여호와께서 성읍인 주님의 백성을 향하여 말씀하신 것으로 말씀을 듣고 돌이켜 지혜의 영을 받고 온전(완전)히 순종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 모두 완전하신 지혜를 받아 주를 경외하여 복을 받는 복의 통로가 되시는 모든 분이되시기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하며 기도드립니다.
아멘
작성자 왕 종 오
'완전한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혜가 부족하면 구하라. (0) | 2012.05.11 |
---|---|
지혜로운 사람은 의인. (0) | 2012.05.09 |
하나님의 지혜와 세상으로 난 지혜. (0) | 2012.02.09 |
지혜자의 말씀은 채찍과 못 같다. (0) | 2010.11.26 |
미련한자는 마음이 밝아 지혜의 말을 들으라. (0) | 2010.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