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성령)는 생명과 건강이다.(잠4:13-22)
13, 훈계(訓戒)를 굳게 잡아 놓치지 말고 지키라 이것이 네 생명(生命)이니라. 14, 사특(邪慝)한 자(者)의 첩경(捷徑)에 들어가지 말며 악인(惡人)의 길로 다니지 말지어다. 15, 그 길을 피(避)하고 지나가지 말며 돌이켜 떠나갈지어다. 16, 그들은 악(惡)을 행(行)하지 못하면 자지 못하며 사람을 넘어뜨리지 못하면 잠이 오지 아니하며. 17, 불의(不義)의 떡을 먹으며 강포(强暴)의 술을 마심이니라.
1 ) 사람들은 계시 받고 훈계하는 선견자에 대해 거부하지만 그 말은 네 생명이다.
사람들은 선견자(先見者, 히>호제, seer.~ 장래의 일을 미리 알다, 선지자 갓, 계시 받은 종)의 훈계(訓戒, 히>무싸르, 헬>νουθεσία 누데시아, admonition.~ 경고, 경책, 하나님의 생활 방식)를 경히 여기나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그의 생활 방식으로 사람들은 이를 받아서 순종해야한다.(삼하24:10-21)
다윗은 하나님의 능력보다 백성들의 수를 의지하여 인구조사를 요압에게 명했고 그는 이스라엘 중 칼을 뺄 수 있는 자가 팔십만이요 유다 사람이 오십 만이라 하자 다윗은 그 마음에 가책이 되었고 여호와께 큰 죄를 범하였으니 사해 주시기를 구해 선견자 갓의 중재로 재앙 중 온역을 택했었다.(삼하24:13,14)
그는 선지자 갓이 여부스 사람 타작마당에 단을 쌓고 제의를 드리도록 권하니 그가 삼일 동안 온역을 택했으나 백성에게 임했던 온역(瘟疫, 히>데베르, 헬>λοιμός 로이모스, plague.~ 역병, 전염병)이 그쳤고 선견자의 훈계로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ῄ 조애, life.~ 영혼, 목숨, 삶)이 보존되었다.(삼하24:1-25)
2 ) 성도는 사특한 악인 중에는 들어가지 말고 피해 떠나야함은 올무(함정)가 된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사특(私慝, 히>하네프, be godless.~ 신성모독, 불 경건, 모독, 악한 행동)한 자들의 길에 들어가지 말고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내로스, wicked.~ 죄를 범한 자, 포학한 자, 불의 한자)의 길(히>데레크, 헬>ὁδός 호도스, way.~ 방법, 활동 행위)로 다니지 말라 말했다.(잠4:14.렘23:11)
특히 예레미야 선지자가 활동 당시 여호와께서 선지자와 제사장이 다 사특하여 내가 내 집에서 그들의 악(惡)을 발견하셨는데 사마리아 선지자들 중에는 바알을 의탁하여 예언하고 백성을 그릇 가게 했으며 간음하는 행악 자를 굳게 하고 돌이킴이 없게 했다고 소돔과 고모라 사람 같다 책망하셨다.(렘23:11-14)
또 너희는 거짓 선지자의 말을 듣지 말 것은 그들은 헛된 것을 가르쳐 자기 마음에서 나온 것으로 말하고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닌 자기 마음의 강퍅(剛愎, 히>셰리루트, 헬>σκληρύν 스클레뤼노, stubbornness.~ 주님의 훈계를 거부하는 자, 완악한 자)한 말로 말하는 이들에게서 떠나라 말했다.(잠4:15)
3 ) 악인은 행악하지 못하면 잠들지 못하고 불의의 떡과 강포의 술을 마시는 자다.
솔로몬은 행악하는 자들은 악을 행하지 아니하면 잠(히>셰나, 헬>ἀφυπνόω 아퓌프노오, fall asleep.~ 수면, 잠들다, 의식 없이 쉼)을 자지 못하고 사람을 넘어지게(히>카샬, ῥίπτω 립토, make fall.~ 실족케 함, 함락, 거꾸러트리다. 실족케 하다)하지 아니하면 잠이 오지 아니하는 자들이라고 이들을 경계했다.(잠4:16)
그는 악인들은 미련(히>이우웰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도에서 벗어남, 말씀에서 벗어남)한 자들로 행악으로 낙(樂, 히>토바, 헬>ἀπόλαυσις 아폴라우시스, prosperlte.~ 선, 복지, 향락, 즐거움)을 삼고 무리에서 나뉘며 자기 소욕을 따라 참 지혜를 배척한다고 말했다.(잠10:23,18:1,2)
그들은 지혜의 성령의 인도받기를 배척하고 자기 의사(意思, 히>레브, 헬>θέλημα 텔레마, will.~ 마음, 생각, 뜻) 들어내기만 기뻐하며 불의(不義, 히>아울라, 헬>ἀδικία 아디키아, unrighteousness.~ 부정, 불법, 정직하지 못한, 사악한)의 떡을 먹고 강포(부당행위, 강탈)의 술을 마시는 자였다.(잠4:17,18:1,2,)
18, 의인(義人)의 길은 돋는 햇볕 같아서 점점 빛나서 원만(圓滿)한 광명(光明)에 이르거니와. 19, 악인(惡人)의 길은 어둠 같아서 그가 거쳐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니라. 20,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注意)하며 나의 이르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 21,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게 말며 네 마음 속에 지키라. 22, 그것을 얻는 자에게 생명(生命)이 되며 그 온 육체(肉體)의 건강(健康)이 됨이니라.
4 ) 의인의 길은 돋는 햇볕 같아서 점점 빛나 광명에 이르러 주의 영광을 보게 된다.
솔로몬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 로운, 합법적인, 하나님의 의지에 따라 산다, 율법을 따라 산다, 경건한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빛)를 입고 점점 빛나서 원만한 광명(光明, 히>오르, 헬>φῶς 포스, light.~ 예수의 빛, 옳은 행실)에 이르게 된다 말했다.(잠4:18)
다윗은 백성들에게 너희 자신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저를 의지(依支, 히>바타흐, 헬>πείθω 페이도, trust in.~ 믿다, 안심하다, 주를 의뢰함)하면 저가 너의 길을 이루시고(히>쿰, 헬>πληρόω 폴레로우, comfirm.~ 확인, 유지, 승인, 완성하다) 네 의(義)를 정오의 빛과 같게 하신다 말했다.(시37:5,6.요11:9)
반면 악인의 길은 어두움(히>호셰크, 헬>σκότος 스코토스, darkness.~ 빛없는 밤, 마귀의 세력, 악행, 죄의 결과, 육신에 속한 자)과 같아서 그가 거쳐 넘어져도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고 악인의 큰 세력은 무성한 나무 같으나 사람이 지날 때에 없어져 찾아도 발견치 못한다고 다윗이 말했다.(시37:35,36.잠4:19)
5 ) 의인은 성령을 얻어 마음속에서 이를 지켜 그 영이 육체의 생명과 건강이 된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내 말에 주의하며 나의 이르는 것에 귀를 기울이라 지혜의 성령을 네 눈에서 떠나(燒滅, 히>아칼, 헬>κατεσθίω 카테스티오, consume.~ 떠나 없어지다, 소멸하다, 타서 없어지다)지 말게 마음 속에 지키라(히>나차르, 헬>τηρέω 테레오, guarded.~ 성령이 마음에 계시게 함) 말했다.(잠4:20,21)
주를 경외하는 아비가 자식에게 이르는 말은 하나님 입의 말씀(히>다바르, 헬>λόγος 로고스, word.~ 말, 하나님, 예수, 성령, 율법)이고 아비 위에 세운 언약이며 영(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숨, 목숨, 영혼, 영, 성령)으로 곧 성령과 그의 말이기에 먼저 마음속에서 지켜야 한다.(잠4:21.사59:21)
반면 바울은 에베소교회에 성령을 근심(히>야곤, 헬>λύπη 뤼페, sorrow.~ 슬픔, 번민, 괴로움)하게 하지 말라 너희가 그 안에서 구속의 날까지 인(印, 히>호담, 헬>σφραγίς 스프라기스, signet.~ 도장, 인장, 성령의 계심을 승인)치심을 받았으니 저를 소멸치 말라고 데살로니가 교회에 천명했다.(엡4:30.살전5:19)
솔로몬은 성령을 얻는(히>마차, 헬>λαμβάνω 람바노, receive.~ 받다, 소유하다, 영접하다, 하나님께 구하여 받다)자는 생명과 온 육체의 건강(健康, 히>마르페, 헬>ὑγίης 휘기에스, health.~ 건강한, 튼튼한 몸, 무병)이 된다 했으며 사도 요한도 영혼이 잘되면 범사가 잘되고 건강케 된다 말했다.(잠4:22.요삼1:2)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성령 안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혜의 성령은 명철과 능력이다.(잠8:1-16) (0) | 2024.07.28 |
---|---|
성령으로 살면 음녀(죄인)에게 빠지지 않는다.(잠7:1-27) (2) | 2024.07.21 |
성령을 좇아 행하는 것.(갈5:16-25) (1) | 2023.11.26 |
성령과 그리스도인.(롬8:1-4) (0) | 2021.11.18 |
성령을 받아야 믿음이 있다.(요14:28,29) (0) | 2019.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