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안에서

지혜의 성령은 명철과 능력이다.(잠8:1-16)

고명한자 2024. 7. 28. 12:33

지혜의 성령은 명철과 능력이다.(잠8:1-16)

 

1, 지혜(智慧)가 부르지 아니하느냐 명철(明哲)이 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느냐 2, 그가 길가의 높은 곳과 사거리(四巨利)에 서며 3, 성문(城門) 곁과 문(門)어귀와 여러 출입(出入)하는 문(門)에서 불러 가로되 4, 사람들아 내가 너희를 부르며 내가 인자(人子)들에게 소리를 높이노라 5, 어리석은 자들아 너희는 명철(明哲)할 지니라 미련한 자들아 너희는 마음이 밝을지니라 너희는 들을 지어다 6, 내가 가장 선(善)한 것을 말하리라 내 입술을 열어 정직(正直)을 내리라

 

1 ) 지혜의 성령은 숨거나 폐쇄되지 않고 개방적이며 열려있어 인자들에게 말씀하신다.

 

솔로몬이 말한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하나님의 속성, 메시아에게 임한 성령, 지혜의 성신, 말씀을 보이는 신)는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안수했을 때에 그에게 충만하게 임했던 (神, 히>루아흐, 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영, 하나님의 성령)을 말한다.(신34:9.잠1:23,사11:2,32:15,겔39:29)

 

시편기자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은 지혜로 만물을 지으셨고 그것들에게 때를 따라 식물을 주시며 주의 영(성령)을 보내어 저희를 창조하시고 지면을 새롭게(히>하다쉬, 히>하다쉬, 헬>καινός 카이노스, new.~ 본디 새것 상태로, 만물의 유지 보존) 하신다 말했고 또 우리의 삶을 영으로서 보존하신다.(시104:24-30)

 

그러므로 하나님은 지혜의 성령으로 지으신 만물을 유지 보존하시고 어디서든지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보여 알게(히>야다, 헬>γνωρίζω 크노리조, announce.~ 알게 하다, 알리다, 통지하다)하시며 또 그분은 개방적으로 길에서 말씀하여 책망을 받으면 신(성령)을 주신다.(잠1:20,21,23.롬1:20)

 

2 ) 성령은 어리석고 미련한 자들에게 명철하며 마음이 밝으라 나는 선을 낸다 하셨다.

 

솔로몬은 지혜의 성령의 소리를 듣고 그의 말씀을 받으면 어리석고 미련한 자들이 명철(明哲, 히>테무나, understanding.~ 이해력, 현명한 사리, 모략, 분별력)케 되며 마음이 밝아(히>오르, give light.~ 깨끗게 되고 밝아진다, 빛나다, 옳은 분별력)져 선하신 주의 뜻을 알며 분별케 된다 말했다.(잠3:2,20:5.사40:28)

 

성령은 (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좋은, 기쁜, 아름다운, 하나님의 뜻)한 하나님의 말씀과 빛을 증거하여 이를 받는 성도들의 마음을 밝게(히>오르, παρρησία 파르레시아, told plainly.~ 밝아지다, 빛나다, 숨김이 없다)비추어 진리의 말씀을 분별하고 깨달아서 순종하게 하신다.(잠2:20,21,8:5,6)

 

여호와는 성령의 명철로 자신을 알게 하시고 인애와 공평과 정직(正直, 히>미슈파트, right.~ 곧은, 거짓없는 밝은 마음, 무죄함)을 땅인 사람들 안에 행하는 줄을 깨닫는 것을 기뻐하시는데 이를 위해 할례(남근 표피제거)받은 자와 받지 못한 자를 벌하시는데 이들은 마음에 할례를 받지 못한 연고였다.(렘9:24-26)

 

7, 내 입은 진리(眞理)를 말하며 내 입술은 악(惡)을 미워하느니라 8, 내 입의 말은 다 의(義)로운즉 그 가운데 굽은 것과 패역(悖逆)한 것이 없나니 9, 이는 다 총명(聰明) 있는 자의 밝히 아는 바요 지식(知識) 얻은 자의 정직(正直)히 여기는 바니라 10, 너희가 은(恩)을 받지 말고 나의 훈계(訓戒)를 받으며 정금(正金)보다 지식(知識)을 얻으라 11, 대저(大抵) 지혜(智慧)는 진주(眞珠)보다 나으므로 무릇 원(願)하는 것을 이에 비교(比較)할 수 없음이니라 12, 나 지혜(智慧)는 명철(明哲)로 주소(住所)를 삼으며 지식(知識)과 근신(謹愼)을 찾아 얻나니

 

3 ) 성령은 진리와 지식을 말하고 의롭고 굽은 것이 없음을 총명 있는 자들은 다 안다.

 

성령은 진리(眞理,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truth.~ 사실, 참 이치, 보편타당성 있는 인식의 내용)를 말하고 사람으로 하나님이 구주이심을 알게 하며 말씀으로 하나님을 섬기게 하고 또 악(惡)을 미워(히>샤네, 헬>μισέω 미세오, hate.~ 증오하다, 싫어하다, 절기)하신다.(시26:3,86:11.암5:21.요16:13)

 

주의 말씀은 다 (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ness.~ 공의, 사람이 행할 도리, 주를 믿음으로 주어진다)롭고 그 가운데는 굽은(왜곡) 것이 없으며 패역(悖逆, 헤>메리, 헬>ἀντιλογία 안틸로기아, revolt.~ 반역, 악을 행함, 고라의 반란)한 것이 없고 총명과 정직한 자는 다 안다.(잠8:9)

 

하나님은 의(義)로운 (히>테레크, 헬>ὁδός 호도스, road.~ 도로, 행하는 길, 하나님의 도)로 행하시고 그가 다니시는 길은 사람이 다니는 길보다 높아 공평한 길로 다니시며 이는 나를 사랑하는 자에게 재물(財物, 히>하일, wealth.~ 돈, 부, 재산)을 얻게 하신다고 말씀하셨다.(시23:3.잠8:20,21,22:4.사55:8,9)

 

4 ) 성도는 물질보다는 명철을 주소로 한 지혜의 성령의 지식과 근신을 찾아서 얻으라

 

하나님은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재물을 얻어 곳간에 채우(히>말레, 헬>γεμιζω 게미조, borrower.~ 가득 채우다, 빈 공간을 차게 하다)게 하신다고 하셨으며 그리스도 예수는 먼저 그 나라와 그 의(義)를 구하면 모든(헤>콜, 헬>πᾶς 파스, all kinds of.~ 온갖종류, 필요한 것)것을 더하신다고 하셨다.(마6:33)

 

바울은 빌립보 교회에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豊盛, 히>로브, 헬>πλοῦτος 프로토스, abundance.~ 다수, 풍성함, 넉넉히 많음)한 대로 너희의 쓸 것을 채우신다고 말했으며 이는 주 예수께서도 먼저 그 나라를 구(求)하면 모든 것을 더하신다는 말씀과도 같은 말이다.(마6:33.빌4:19)

 

그리스도인들은 생활의 필요를 주님께서 주시기로 약속(約束, 헬>ἐπαγγελία 에팡겔리아, promise.~ 서약, 언약, 계약) 하셨으니 은과 진주를 구하지 말고 지혜와 명철로 주소를 삼고 있는 성령을 구(求)해 그의 지식과 근신(謹愼, 히>메짐마, 헬>νήφω 네포, be sober.~ 조심, 각성)을 찾아 얻어야 한다.(잠8:12)

 

13, 여호와를 경외(敬畏)하는 것은 악(惡)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驕慢)과 거만(倨慢)과 악(惡)한 행실(行實)과 패역(悖逆)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14, 내게는 도략(鞱略)과 참 지식(知識)이 있으며 나는 명철(明哲)이라 내게 능력(能力)이 있으므로 15, 나로 말미암아 왕(王)들이 치리(治理)하며 방백(方伯)들이 공의(公義)를 세우며 16, 나로 말미암아 재상(宰相)과 존귀(尊貴)한 자(者) 곧 세상(世上)의 모든 재판관(裁判官)들이 다스리느니라.

 

5 ) 지혜의 성령은 명철이고 악을 미워하며 내 능력으로 재판관들이 다스린다고 말했다.

 

지혜의 성령은 명철을 주소(住所, 히>모샤브, dwelling.~ 거주, 회합, 주민, 함께 함)로 삼고 지식과 근신을 얻어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주어 선을 알게 하시고 악을 미워하게 하시며 그 영은 교만(驕慢, 히>가온, 헬>ὑπερηφανία 휘페레파니아, pride.~ 높임, 건방짐, 방자함)과 거만을 미워하신다.(잠8:13)

 

또 악한 행실과 패역한 (口, 히>페, 헬>ςτόμα 스토마, mouth.~ 말하는 기관, 음식을 섭취하는 기관)을 미워(히>사네, 헬>μισέω 미세오, hate.~ 질색하다, 싫어하다, 증오하다)하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을 주안점(초점)으로 두게 하시며 이에 지식이 있는 자들은 이를 정직히 여기게 된다.(잠8:9,13.사26:7)

 

이에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들은 그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목숨, 생명, 성령)의 능력(能力, 히>오즈, 헬>δύναμις 뒤나미스, power.~ 권능, 영향력, 일을 감당할 힘)을 힘입고 세상 왕들도 치리하고 방백(통치자)들도 공의를 세우며 재상(군주)과 재판관들이 지혜로 다스린다고 말했다.(잠8:14)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