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안에서

성령은 나의 생명이다.(잠8:17-36)

고명한자 2024. 8. 4. 13:15

성령은 나의 생명이다.(잠8:17-36)

 

17, 나를 사랑하는 자(者)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懇切)히 찾는 자(者)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18, 부귀(富貴)가 내게 있고 장구(長久)한 재물(財物)과 의(義)도 그러하니라. 19, 내 열매는 금(金)이나 정금(精金)보다 나으며 내 소득(所得)은 천은(天銀)보다 나으니라. 20, 나는 의(義)로운 길로 행(行)하며 공평(公平)한 길 가운데로 다니나니. 21, 이는 나를 사랑하는 자(者)로 재물(財物)을 얻어서 그 곳간(庫間)에 채우게 하려 함이니라.

 

1 ) 지혜의 성령을 사랑하는 자는 그의 사랑을 입고 간절히 찾으면 그를 만나게 된다.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생명, 영혼, 영, 성령)이 말씀하시기를 나를 사랑(히>아하바, 헬>ἀγάπη 아가페, love.~ 친절, 호의, 정을 줌, 자신의 육의 목숨을 내어버림)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고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난다고 그리스도와 솔로몬으로도 말씀하셨다.(잠8:17.눅11:9-13)

 

예수는 나의 (히>다바르, 헬>ῥῆμα 레마, word.~ 언어, 주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곧 영(성령)이요 생명이라 하셨다 그러나 말씀으로서의 영(성령)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령으로서의 인격(人格, personality.~ 지정의에 성령)적인 실체를 만나려면 간절히 구해야한다고 말씀하셨다.(마7:7-11.요6:63,14:6)

 

그러므로 솔로몬은 네 귀를 지혜(성령)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고 은과 보배를 (求, 히>바카쉬, 헬>αἱτέω 아이데오, search.~ 찾다, 구하다, 요구하다, 바라다)하고 찾는 것 같이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알게 되며 지혜의 성령을 주시고 행실이 완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어 주신다고 말했다.(잠2:2-10)

 

예수는 성령을 받으려면 구하고 찾고 (門, 히>샤아르, 헬>θύρα 뒤라, gate.~ 여닫게 한 문, 성령을 받을 수 있는 통로)을 두드(히>다파크, 헬>κρούω 크루오, knock.~ 두드리다, 때리다, 노크, 강청의 기도)리라 강청(强請)하면 너희에게 열리고 얻고 찾으면 성령을 주신다고 말씀하셨다.(마7:7-11.눅11:8,9-13)

 

2 ) 부귀 재물 의는 영의 열매고 성령은 공평을 행해 사랑하는 자에게 재물을 주신다.

 

또 성령의 증거에 부귀(富貴, 히>혼, 헬>πλοῦτος 플로토스, possessions.~ 부유함, 재산이 많고 지위가 높음)와 재물(財物, 히>하일, 헬>μαμωνᾶς 마모나스, wealth.~ 세력, 부, 돈, 재산, 부요함)과 (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의로운)가 내게 있다 말씀하셨다.(잠8:18)

 

성령의 열매(히>페리, 헬>καρπος 카르포스, fruit~ 식물이 수정 후 맺히는 결과, 성령의 활동의 결과)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所得, 히>데부아, 헬>πάντα ὅσα κτῶμαι 판타 호사 크토마이, yield.~ 산물, 소산, 일의 결과로 생긴 이익)은 천 은 보다도 낫다고 하셨다.(잠8:18,19,11:30.사3:10.갈5:22,23)

 

여호와 하나님은 땅인 사람 속에서 인애와 공평과 정직을 행(行)하시고 또 성령도 자신을 입은(히>라베쉬, 헬>ἐνδύω 엔뒤오, put on.~ 옷을 입다, 예수를 옷 입다, 성령을 덧입다) 사람들 안에서 의와 공평한 길로 다니심은 나를 사랑하는 자에게 재물을 주어 곳간에 채우게 하려고 한다 하셨다.(잠8:20,21.렘9:24)

 

또 솔로몬은 많은 재물보다는 명예를 택하고 은이나 금보다는 은총(恩寵, 히>헨, 헬>χάρις 카리스, favor.~ 호의, 은혜, 총애, 하나님의 사랑)을 택하면 겸손하게 되며 그 결과 여호와를 경외하게 되고 그 보응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애, life.~ 영원한 생명)이라고 말했다.(잠22:1-4)

 

22, 여호와께서 그 조화(造化)의 시작(始作) 곧 태초(太初)에 일하시기 전(前)나를 가지셨으며. 23, 만세전(萬世前)부터, 상고(上古)부터, 땅이 생기기 전(前)부터 내가 세움을 입었나니. 24, 아직 바다가 생기지 아니하였고 큰 샘들이 있기 전(前)내가 이미 났으며. 25,(山)이 세우심을 입기 전(前)에, 언덕이 생기기전(前)에 내가 이미 났으니. 26, 하나님이 아직 땅도, 들도, 세상(世上) 진토(塵土)의 근원(根源)도 짓지 아니하셨을 때에라.

 

3 ) 성령의 출생은 만물이 있기 전에 여호와께로서 낳으셨고 가지셨으며 세움을 입었다.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주의 성령의 출생에 대하여 계시(啓示, ἀπκάλυψις 아포칼립시스, revelation.~ 폭로, 베일을 벗기다, 사람이 알 수 없는 것을 주가 알게 하시다)하여 주셨고 여호와께서는 천지창조 이전에 성령을 가지(힐>라카흐, 헬>ἔχω 에코, take.~ 취하다, 붙들어 세우다, 소유)셨다고 말했다.(잠8:22)

 

즉 만물(萬物)이 있기 만세(萬歲, 히>하야, 헬>πᾶσαι αἱ γενεαί 파사이 하이 게네아이, all generation.~ 살다, 생명의 활동, 모든 세대, 영원히 살다) 전 상고(오래전)부터 성령이 세움(히>아마드, 헬>ἵστημι 히스테미, stand.~ 서게하다, 성령을 세우다)을 입었으며 창조자가 되어 하나님과 함께 하셨다.(잠8:23)

 

그러나 예수(헬>Ἰησοῦς 예수스, jesus.~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기름부음 받은 자)는 아버지의 이름으로 오셨고 그가 나심을 바울은 아버지에게서 말씀과 성령으로 나와서(히>나가드, 헬>φανερόω 파네로오, appear.~ 나타나다, 알게 하다, 보여주다) 우리의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이 되셨다 말했다.(고전1:30)

 

27, 그가 하늘을 지으시며 궁창(穹蒼)으로 해면(海面)에 두르실 때에 내가 거기 있었고. 28, 그가 위로 구름 하늘을 견고(堅固)하게 하시며 바다의 샘들을 힘있게 하시며. 29, 바다의 한계(限界)를 정(定)하여 물로 명령(命令)을 거스리지 못하게 하시며 또 땅의 기초(基礎)를 정(定)하실 때에. 30,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創造者)가 되어 날마다 그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恒常)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31, 사람이 거처(居處)할 땅에서 즐거워하며 인자(人子)들을 기뻐하였었느니라.

 

4 ) 하나님과 성령은 창조자이시고 아버지의 기뻐하시는 자시며 영은 사람을 기뻐하셨다.

 

하나님과 그의 성령과 예수 그리스도는 우주와 만물을 창조(創造, 히>바라, 헬>κτίζω 크티조, created.~ 창조하다, 우주를 만들다, 만물을 만들다)하시고 만드신 창조자시며 성령은 하나님이 기뻐(히>샤마흐, 헬>χαίρω 카이로, exult.~ 기뻐하다, 즐거워하다, 즐거움의 주체들이다)하시는 영이셨다.(잠8:30.골1:14-17)

 

예수님은 바리새인중 니고데모가 하나님이 함께 계신 표적(表蹟, 히>오트, 헬>σημεῖν 세메이온, miracle.~ 표시, 기호, 증거, 기적, 신적 불가사이)을 보고 주님을 찾아온 것을 보시고 사람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헬>ἀναγεννάω 아가겐나오, regenerate.~ 다시 나다, 성령으로 나다)야 한다고 말씀하셨다.(요3:2-7)

 

주님은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은 자신의 말을 듣고 아버지와 예수를 믿으면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이 죽은 자가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으면 곧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이라 하셔서 예수와 성령은 한 본체(本體, 헬>μορφή 모르페, form.~ 본바탕, 모양, 형상)이고 인자들을 기뻐하신다.(잠8:31)

 

32, 아들들아 이제 내게 들으라 내 도(道)를 지키는 자가 복(福)이 있느니라. 32, 훈계(訓戒)를 들어서 지혜(智慧)를 얻으라 그 것을 버리지 말라. 34, 누구든지 내게 들으며 날마다 내 문(門) 곁에서 기다리며 문설주(門楔柱) 옆에서 기다리는 자(者)는 복(福)이 있나니. 35, 대저(大抵) 나를 얻는 자(者)는 생명(生命)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恩寵)을 얻을 것임이니라. 36, 그러나 나를 잃는 자(者)는 자기(自己)의 영혼(靈魂)을 해(害)하는 자(者)라 무릇 나를 미워하는 자(者)는 사망(死亡)을 사랑하느니라.

 

5 ) 성령의 초청은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지만 나를 잃는 자들은 해를 당한다.

 

지혜의 성령은 인자(人子, 히>벤, 헬>ὁ υἱὸς τοῦ ἀνθρώρπου 호 휘오스 투 안드로푸, Son of Man.~ 사람의 아들, 인간들)들을 기뻐하여 그들에게 아들들아 이제 내게 들으라 내 도를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니 훈계(訓戒)를 들어서 지혜의 성령을 얻으라 이것을 버리지 말라고 간절히 권면하고 있다.(잠8:31-33)

 

또 성령은 누구든지 내게 들으며 날마다 내 (門, 히>샤아르, 헬>θύρα 뒤라, gate.~ 문, 정문, 성문, 마음의 문, 성령이 말씀 하시는 창구) 곁에서 기다리고 문설주(門-柱, 히>메주자, doorpost.~ 성문 앞, 말씀을 전하는 곳) 옆에서 성령의 음성 듣기를 기다리는 자가 복(福)이 있다고 하셨다.(잠8:34.계3:20)

 

성령은 대저(大抵, 히>키, for.~ 마치, ~처럼, 확실히, 대체로) 나를 얻는 자는 영원한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게 되나 그러나 나를 잃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해(害)롭게 하는 자며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죽음, 죄의 징벌, 지옥형벌)을 당하게 된다고 하셨다.(잠8:35,36)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