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안에서

지혜 자의 교훈은 생명 샘이다.(잠13:1-14)

고명한자 2024. 10. 6. 12:47

지혜자의 교훈은 생명 샘이다.(잠13:1-14)

 

1, 지혜(智慧)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訓戒)를 들으나 거만(倨慢)한 자(者)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2,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因)하여 복록(福祿)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詭詐)한 자는 강포(强暴)를 당(當)하느니라. 3, 입을 지키는 자(者)는 그 생명(生命)을 보전(保存)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滅亡)이 오느니라.

 

1 ) 지혜 자는 아비의 훈계로 복록을 누리고 속이는 자는 강포와 멸망을 당케 된다.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하나님의 능력, 메시야의 속성, 슬기, 영의 깊은 것을 앎)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듣는데 바울은 내가 아비(히>아브, 헬>πατήρ 파테르, father.~ 자식을 가진 남자, 하나님과 친한 자)로서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낳았다 말했다.(고전4:15)

 

그들은 그리스도가 바울 안에서 말씀하시는 증거(證據, 히>에드, 헬>μαρτυρία 마르튀리아, witness.~ 목격자, 사실을 증명할 만한 근거)를 구했고 주님은 너희를 향해 약하지 않고 도리어 강하시다 했으며 영적아비 된 자의 말(훈계)을 들으면 좋은 교훈을 얻고 생명의 복록을 얻게 된다.(잠12:14,13:2.고후13:3)

 

지혜로운 자(者)의 입은 생명나무로 사람을 구원(救援)하여 얻고 거만(倨慢, 히>레츠, 헬>φυσίωσις 퓌시오시스, pride.~ 경멸 자, 겸손이 없는, 교만한 자)한 자와 궤사(속이는)한 자들은 강포(强暴, 히>하마쓰, 헬>διασείω 디아세이오, violence.~ 완강, 포악한)하여 멸망을 당하게 된다고 말했다.(잠11:30,13:1-3)

 

4, 게으른 자(者)는 마음으로 원(願)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者)의 마음은 풍족(豊足)함을 얻느니라. 5, 의인(義人)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惡人)은 행위(行爲)가 흉악(凶惡)하여 부끄러운데 이르느니라. 6, 의(義)는 행실(行實)이 정직(正直)한자(者)를 보호(保護)하고 악(惡)은 죄인(罪人)을 패망(敗亡)케 하느니라.

 

2 ) 의는 행실이 정직한 의인을 보호하고 악은 흉악한 악인과 죄인들을 패망케 한다.

 

의인은 계명(誡命, 히>미츠와, 헬>ἐντολή 엔토레, commandments.~ 규정, 명령, 율법)을 지켜 자신의 육의 목숨을 부인한 자고 친구 예수를 위한 결과며 예수는 내 안에 주인으로 오셔서 나의 (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믿음의 결과)가 되셨다.(요15:12,13.롬6:7)

 

또 주의 의(義)는 영(성령)으로 오신 예수고 바울은 영으로 하나님의 사랑(예수)이 우리 마음에 부어졌다 했으며 죄를 떠난 정직한 자에게 성령이 마음에 오신 결과로 나를 보호(保護, 히>나차르, 헬>ἀμύνω 아뮈노 guard.~ 경계하다, 지키다, 돌보다)하여 실족치 않게 하신다 말했다.(잠4:11,12,13:6.롬5:5,6:7.벧후1:10)

 

반면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을 (願, 히>하와. 헬>ἐπιθυμέω 에피뒤메오, desirs.~ 바라다, 열망하다, 간절히 기다리다)하지만 얻지 못하는 것은 그 행위가 흉악하고 부끄러운 일을 구하며 범죄 하기를 좋아하고 악에서 떠나지 않으려 하나 악에서 떠나야 여호와를 경외케 된다.(잠3:7,13:4-6)

 

7, 스스로 부(富)한 체하여도 아무것도 없는 자(者)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하여도 재물(財物)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8, 사람의 재물(財物)이 그 생명(生命)을 속(贖)할 수는 있으나 가난한 자(者)는 협박(脅迫)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3 ) 사람은 행색에 따라 부한 것과 가난한 것을 나타내고 재물로 신분을 표현한다.

 

육에 속한 사람들은 자신의 것들을 자랑(히>할랄, 헬>καυχάομαι 카우카오미아, boast.~ 뽐내다, 자기 자랑, 칭찬 받으려하다)하려 하고 즉 지혜와 용맹과 부함과 권세와 재물을 자랑하려 한다 반면 하나님은 이 모든 것들을 자랑치 말라 하셨고 자랑하려면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을 자랑하라 하셨다.(렘9:23-24)

 

또한 솔로몬은 부한 체 해도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허영(虛榮, 헬>κενοδοξία 케노독시아, vanity.~ 자만, 과도한 야심, 착각)된 사람이 있고 재물이 많아도 스스로 가난한 체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므로 재물이 있으면 질병을 치료하여 육신의 생명을 속하나 가난하면 협박 받을 일이 없다고 말했다.(잠13:7,8)

 

고라자손의 시(詩)에서 자기 재물을 의지하고 풍부함에 자긍(自矜, 히>할랄, 헬>κατακαυχάομαι 카타카우카오마이, boast.~ 자랑하다, 재물의 풍부를 믿다)하는 자는 그 형제를 구속(救贖, 헬>ἀπολύτρωσις 아폴뤼트로시스, deliverance.~ 죄에서 해방, 풀어놓다)하지 못하고 속전을 드리지도 못한다 했다.(시49:6,7)

 

그 이유는 생명(生命, 헤>네페쉬, 헬>ζωή 조애, life.~ 영혼, 목숨, 피조물, 사람, 욕구, 삶의 활동력)의 구속이 너무 귀중(貴重, 히>야카르, be precious.~ 귀중하다, 가치 있다, 예수의 목숨)하기에 영영(永永, 히>올람, 헬>αἰώνιος 아이오니오스, always.~ 영원히, 항상, 오랜)히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시49:8)

 

9, 의인(義人)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惡人)의 등(燈)불은 꺼지느니라. 10, 교만(驕慢)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勸勉)을 듣는 자(者)는 지혜(智慧)가 있느니라. 11, 망령(妄靈)되이 얻은 재물(財物)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 가느니라.

 

4 ) 의인의 빛은 환히 빛나 그의 권면을 들으면 지혜가 있고 악인의 등불을 꺼진다.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 합법적, 의로운, 선물의 믿음을 받은 자)은 회개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光, 히>오르, 헬>φῶς 포스, light.~ 그리스도의 빛, 생명, 거룩, 순결)을 받아 주 안에서 빛이 된 자고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으로 사는 자다.(마5:14.엡2:8,5:8,9)

 

반면 복음을 들은 그리스도인이라도 회개(悔改, 히>슈브, 헬>μετάνοια 메타노이아, repentance.~ 개심, 돌아섬, 죄를 벗어버림, 죄 없이함을 받음) 없이 예수 를 마음에 주인 삼은 자들은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몸의 소욕, 굳은 마음, 죄의 본성)에 있어 불이 꺼진 자들이다.(잠13:9.롬8:8)

 

불은 곧 세상의 빛 그리스도를 말하고 예수는 죄인 중에서 떠나 하늘보다 높이 계시며 고로 악인의 등불(登, 히>네르,헬>λύχνος 뤼크노스, lamp.~ 생명의 빛 예수, 사람의 영혼의 여호와의 등불)은 꺼졌으며 반면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비취어 원만한 광명에 이르게 되었다고 말했다.(시37:6.잠13:9.마5:14.히7:26)

 

12, 소망(所望)이 더디 이루게 되면 그것이 마음을 상(傷)하게 하나니 소원(所願)이 이루는 것은 곧 생명(生命)나무니라. 13, 말씀을 멸시(蔑視)하는 자(者)는 패망(敗亡)을 이루고 계명(誡命)을 두려워하는 자(者)는 상(賞)을 얻느니라. 14, 지혜(智慧) 있는 자의 교훈(敎訓)은 생명(生命)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死亡)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5 ) 소망의 성취는 생명나무고 지혜자의 교훈은 생명 샘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는다.

 

지혜자의 교훈(敎訓, 히>무싸르, 헬>διδασκαλία 디다스칼리아, corretion.~ 가르침, 바로잡다)은 생명의 샘으로 영혼을 살려서 사망(死亡, 히>마웨트,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영적 육신적 죽음, 하나님과 불통)을 벗고 영이 새롭게 되어 의와 진리가 있는 자가 되게 한다.(잠13:14.엡4:23,24)

 

즉 믿음의 소망과 소원이 이루어(히>쿰, 헬>πληρόω 플레로우, confirm.~ 일어서다, 채우다, 완성하다, 일을 마치다) 지는 것은 생명나무(히>에츠 하하이임, tree of life.~ 생명의 원천 그리스도 예수, 영생의 나무, 예수를 상징)고 지혜의 성령과 그리스도가 있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열매다.(창2:9.잠13:12-14)

 

반면 죄인과 악인들에게는 소망이 더디 이루어져 마음이 (傷, 히>나카, 헬>συντρίβω 쉰트리보, harm.~ 치다, 때리다, 살해하다, 재앙이 닥침)하게 되고 이는 말씀을 멸시(蔑視, 히>바자, 헬>ἐξουθενέω 액수테네오, despise.~ 경멸하다, 업신여기다, 깔보다)한 연고로 패망(敗亡)을 당하게 된다 말했다.(잠13:12-14)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