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 자와 동행하면 성령을 얻고.(잠13:15-25)
15, 선(善)한 지혜(智慧)는 은혜(恩惠)를 베푸나 궤사(詭詐)한 자(者)의 길은 험하니라. 16, 무릇 슬기로운 자(者)는 지식(知識)으로 행(行)하여도 미련한 자는 자기(自己)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1 ) 지혜 자 의인은 은혜를 베풀고 슬기로 행하나 궤사한 미련한 자는 미련을 말한다.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성령, 총명의 신 예수, 슬기)가 있는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 합법적, 의로운, 믿음이 있는)은 자신이 소유한 은혜(恩惠, 히>헨, 헬>χάρις 카리스, grace.~ 은총, 하나님의 사랑)를 베푸는 자다.(왕상4:29.사11:2)
솔로몬이 말한 선(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도스, good.~ 좋은, 아름다운, 도덕적, 율법적인 선, 하나님의 선하심)이란 하나님께 속한 지혜이신 그리스도를 말하고 선한 신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Holy Spirit.~ 영, 성령, 보혜사, 진리의 영)을 말한다.(느9:20.시23:6.마11:19.요5:24.고후3:17)
즉 슬기(히>세켈, 헬>φρόνησις 포르네시스, wisdom.~ 이해력, 지혜, 사려 깊은 생각) 있는 자는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율법의 말씀, 인식, 사물을 아는 앎)으로 행하지만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죄악을 행위로서 나타내어 심판의 부활로 나오는 자가 된다.(요5:29.계20:13)
17, 악(惡)한 사자(使者)는 재앙(災殃)에 빠져도 충성(忠誠)된 사신(使臣)은 양약(良藥)이 되느니라. 18, 훈계(訓戒)를 저버리는 자(者)에게는 궁핍(窮乏)과 수욕(羞辱)이 이르거니와 경계(警戒)를 지키는 자(者)는 존영(尊榮)을 얻느니라.
2 ) 충성된 사신의 말은 양약 같고 존영이 있으며 악한 사자는 재앙과 수욕에 이른다.
진실(眞實)하고 충성(忠誠, 히>에메트, 헬>πίστις 피스티스, faithfulness.~ 진리, 신실, 성실, 확실, 신뢰성)된 사신(史臣, 히>말라크, 헬>πρεσβεία 프레스베이아, ambassador.~ 종, 파송된 신하, 사명 자, 대표자, 외교 사절, 천사)은 그 집 사람들에게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주는 충성된 자다.(마24:45.갈5:22)
집(히>바이트, 헬>οἶκος 오이코스, house.~ 집, 성전, 여호와의 집, 예수의 교회) 사람들은 이스라엘과 주의 교회 구성원들에게 때를 따라서 양식(糧食, 히>레헴, 헬>ἄρτος 아르토스, food.~ 먹거리, 아버지의 뜻, 영생의 양식, 말씀)을 나누어 주니 양약과 같아서 영혼들을 구원 한다.(마24:45,46.요4:32,34,6:27)
반면 악한 사자(使者, 히>마라크, 헬>ἀπόστολος 아포스톨로스, messenger.~ 타락한 천사, 죄의 종, 악한 자)는 재앙에 빠지고 궁핍과 수욕(창피)을 당하나 경계(警戒, 히>우드, 헬>ἐπιτιμάω 에피티마오, warn.~ 증거, 충고하다, 타이르다)를 지키는 자는 존귀와 영광을 얻게 된다고 말했다.(잠13:17,18.딤후4:2)
19, 소원(所願)을 성취(成就)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者)는 악(惡)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20, 지혜(智慧)로운 자(者)와 동행(同行)하면 지혜(智慧)를 얻고 미련한 자(者)와 사귀면 해(害)를 받느니라.
3 ) 지혜 자와 동행하면 성령을 얻고 소원성취 하나 미련한 악인과 사귀면 해가 있다.
솔로몬의 소원(所願, 히>타아와, 헬>βούλομαι 불로마이, desire.~ 욕망, 바라는 일, 기대)은 지혜(智慧)로운 자와 동행(同行 히>얄라크, 헬>συμπορεύομι 쉼포뤼오마이, accompany.~ 같이 가다, 모이다, 주와 길을 함께 가다)하면 지혜를 얻어 영과 복음으로 거듭남을 말했다.(창5:24.눅7:11.고전4:15,6:17,고후3:17)
바울은 예수 안에는 일만 스승(先生, 헬>διδάσκλος 디다스칼로스, teacher.~ 교사, 선생, 스승, 지도자, 가르치는 자, 그리스도)이 있지만 아비(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나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가 너희를 낳았다(히>얄랒드, 헬>γεννάω 겐나오 begotten.~ 말씀과 성령으로 낳았다, 거듭나다)고 천명했다.(고전4:4)
그는 지혜의 예수가 자신 안에 계시고 또 성령의 인도를 받는 자라고 말했으며 그 결과 영혼을 낳는 자라 말했고 솔로몬은 지혜 자와 동행하면 성령과 예수를 얻는다 했으며 반면 악을 떠나기 싫어하는 미련한 자와 사귀면 손상(損傷, 헬>ζημία 제미아, loss.~ 손실, 손해, 해)을 당한다고 말했다.(잠13:20.갈2:20)
21, 재앙(災殃)은 죄인(罪人)을 따르고 선(善)한 보응(報應)은 의인(義人)에게 이르느니라. 22, 선인(善人)은 그 산업(産業)을 자자(子子) 손손(孫孫)에게 끼쳐도 죄인(罪人)의 재물은 의인(義人)을 위(爲)하여 쌓이느니라.
4 ) 의인의 선한 보응은 대를 잇고 재물이 있으며 죄인은 재앙과 재물의 손실이 있다.
솔로몬은 의인에게는 선(善)행의 보응(報應, 히>나타, 헬>ἀποδίδωμι 아포디도미, reward.~ 주다, 인과에 따라 선악을 갚다, 보상)이 있고 이는 재물과 영광(榮光, 히>카보드 헬>δόξα 독사, glory.~ 주와 연합, 광채)과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애, life.~ 영원한 예수의 생명)이라고 말했다.(잠8:20,21,22:4)
그는 선인의 산업(産業, 히>나할라, ὕπαρξις 휘파륵시스, inheritance.~ 재산 상속, 하나님 나라의 유업)은 대대손손 계승(繼承, 히>히>나할, possess.~ 상속하다, 소유하다, 이어받다)한다 말했고 하나님은 이사야로 야곱의 의인들과 그의 후손들에게 영영히 함께 하신다고 약속하셨다.(잠13:22.사59:21.히10:34)
히브리서 기자는 의인은 세상의 갇힌 자를 동정하고 혹 우리 산업(재물)을 빼앗기는 것도 기쁘게 당함은 더 낫고 영구(永久, 히>올람, 헬>μένω 메노, permanent.~ 남은, 영원히 존속하는 나라)한 산업과 상급이 있기 때문이라 했고 죄인은 재앙이 따르며 재물은 의인을 위해 있다 말했다.(잠13:21,22.히10:34,36)
23, 가난한 자(者)는 밭을 경작(耕作)하므로 양식(糧食)이 많아지거늘 혹 불의(不義)로 인(因)하여 가산(家産)을 탕패(蕩敗)하는 자(者)가 있느니라. 24, 초달(楚撻)을 차마 못하는 자(者)는 그 자식(子息)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者)는 근실(勤實)히 징계(徵戒)하느니라. 25, 의인(義人)은 포식(飽食)하여도 악인(惡人)의 배는 주리느니라.
5 ) 의인은 양식이 있고 자녀 교육에 초달을 행하나 악인은 가산을 잃고 주리게 된다.
솔로몬은 가난(히>달라, 헬>πτωχεία 프토케이아, p-oor.~ 넉넉지 못함, 물질의 결핍)한 의인은 밭을 경작하여 양식이 많아지게 되고 포식(飽食, 히>오켈 레소바, eating to contentment.~ 충분하게 먹음, 배부르게 먹음, 의인의 넉넉한 식사) 하게 된다고 말했으며 반면에 악인은 주리게 된다 말했다.(잠13:23,25)
또 불의(不義, 히>아울라, 헬>ἀδικία 아디키아, unrighteousness.~ 부정, 불법, 율법을 범함, 불공평, 부정행위)를 행(行)하는 악인(惡人)들의 가산은 탕패(蕩敗, 히>싸파, sweep away.~ 휩쓸어가다, 소멸하다, 살림이 줄어듬)를 당해 재물(財物)을 잃어버리고 타인에게 끼치는 자가 있다 말했다.(시49:10.잠13:23)
그는 또 자녀 교육에 징계 할 때에 초달(楚撻, 히>셰메트, rod.~ 막대기, 회초리, 종아리를 때리는 일)을 차마 못하는 자는 자식을 미워하거니와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徵戒, 히>무싸르, 헬>παιδεία 파이데이아, discipline.~ 뉘우치게 함)를 하나 죽일 마음은 마음에 두지 말라고 말했다.(잠13:24,19:18)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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