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한 증인은 생명의 구원자.(잠14:18-35)
18, 어리석은 자(者)는 어리석음으로 기업(基業)을 삼아도 슬기로운 자는 지식(知識)으로 면류관(冕旒冠)을 삼느니라. 19, 악인(惡人)은 선인(善人) 앞에 엎드리고 불의자(不義者)는 의인(義人)의 문(門)에 엎드리느니라. 20, 가난한 자(者)는 그 이웃에게도 미움을 받게 되나 부요(富饒)한 자는 친구(親舊)가 많으니라. 21, 그 이웃을 업신여기는 자(者)는 죄(罪)를 범(犯)하는 자(者)요 빈곤(貧困)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는 복(福)이 있는 자니라.
1 ) 슬기로운 자는 지식이 면류관이고 악인과 불의한 자는 범죄하나 의인은 복이 있다.
솔로몬은 슬기(히>세켈, 헬>φρόνησις 포르네시스, wisdom.~ 이해력, 지혜, 깊은 생각, 신중한)로운 자는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율법의 말씀, 하나님을 아는 지식, 알고 있는 내용)이 있는 자라 또 하나님은 이사야로 마음에 내 율법이 있는 자라고 말씀하셨다.(잠14:18.사51:7)
지식이 있는 자는 영으로 율법의 인도 받는 것을 면류관(冕旒冠, 헬>στέφανος 스테파노스, crown.~ 승리의 화관)으로 삼아 의의(딤후4:8) 생명(계2:10) 인자와 긍휼(시103:4) 승리(계3:11) 썩지 않을(고전9:25) 기쁨과 자랑(살전2:19) 영광(벧전5:4) 금(계4:4) 가시(마27:29)관을 삼았다.(잠14:18.롬8:4,14)
반면 어리석은(히>이우웰레트, 헬>ἄφρων 아프론, folly.~ 우둔, 지능과 사고가 부족함, 도덕적 무례함,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자) 자는 마음에 하나님이 없다 하는 행악자고 이들은 의인의 문 앞에 엎드러진다 그러나 선인들은 빈곤(貧困, 히>아나우, needy.~ 겸손, 온유, 가난한)한자를 동정한다.(시14:1.잠14:21)
22, 악(惡)을 도모(圖謀)하는 자는 그릇 가는 것이 아니냐 선(善)을 도모(圖謀)하는 자(者)에게는 인자(仁慈)와 진리가 있으리라. 23, 모든 수고(受苦)에는 이익(利益)이 있어도 입술의 말은 궁핍(窮乏)을 이룰 뿐이니라. 24, 지혜(智慧)로운 자의 재물(財物)은 그의 면류관(冕旒冠)이요 미련한 자의 소유(所有)는 다만 그 미련한 것이니라. 25, 진실(眞實)한 증인(證人)은 사람의 생명(生命)을 구원(救援)하여도 거짓말을 뱉는 사람은 속이느니라.
2 ) 지혜자는 재물이 면류관이고 증인은 인자와 진리로 생명을 구원하나 악인은 속인다
선(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하나님의 선하심, 도덕적 선)을 도모하는 자는 인자(仁慈, 히>헤쎄드, 헬>χρηστότης 크레스토테스, loving kindness.~ 사랑, 친절, 자애)와 진리(眞理,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truth.~ 사실성, 성실, 확실함, 예수)가 있다.(느9:17.시23:6.잠14:22.롬2:10)
즉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슬기, 성령, 영, 메시아 예수)가 있는 의인은 그 재물(財物, 히>하일, 헬>μαμωνᾶς 마모나스, wealth.~ 세력, 부, 재산, 돈, 부요)이 면류관이고 이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의로운 길로 다니신 결과로 주신 것이다.(잠1:20,23,8:17-21.사11:2)
또 진실한 증인(證人, 히>에드, 헬>μάρτυς 마르튀스, witness.~ 목격자, 주님을 본사람, 성령을 본사람, 복음의 증인, 생명이 있는 자)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죄에서 건져줌, 구출, 보존) 한다 그러나 악을 도모하는 자는 그릇가고 거짓증인은 속인다.(잠14:22,25)
반면 미련(히>이우웰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둔함, 고집쟁이, 알지 못함, 무례한자)한 자의 소유(所有, 헬>τὰ ὑπάρχοντα 휘파르콘타, what you have.~ 실제 하는 것, 있는 것, 실제 가진 것, 물건)는 다만 그 미련한 것이고 결과로 이웃들을 그릇 가도록 위증하는 자다.(잠14:22-24)
26, 여호와를 경외(敬畏) 하는 자(者)에게는 견고(堅固)한 의뢰(依賴)가 있나니 그 자녀(子女)들에게 피난처(避難處)가 있으리라. 27, 여호와를 경외(京外)하는 것은 생명(生命)의 샘이라 사망(死亡)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28, 백성(百姓)이 많은 것은 왕(王)의 영광(榮光)이요 백성(百姓)이 적은 것은 주권자(主權者)의 패망(敗亡)이니라.
3 ) 여호와를 경외함은 생명의 샘이고 사망을 벗어나 자녀에게 피난처가 있겠다 말했다.
솔로몬은 인자와 진리로 죄악이 속(贖)하고 여호와를 경외(敬畏)함으로 악(惡, 히>라, 라아,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evil.~ 악한, 나쁜, 착하지 않음, 도덕적 결함, 범죄, 부정함)에서 벗어(히>말라트,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오, escaped.~ 떠나다, 피하다, 도망하다, 구원하다, 벗어나다)나 떠난다고 말했다.(잠16:6)
또 주를 경외(敬畏)하는 자에게는 견고(堅固,히>미브차르, 헬>ὀχύρωμα 오퀴로마, fortifiction.~ 요새화, 곧고 든든함, 여호와의 생명싸개 속)한 의뢰(依賴, 히>바타흐, 헬>πείθω 페이도, trust in.~ 의지, 믿다, 안심하다, 신뢰하다)가 있으며 그의 자녀들에게 피난처(도피성)가 있다고 말했다.(삼상25:29.잠14:26)
이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히>마코르, 헬>πηγή 페게, fountain.~ 솟아나는 샘물,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 예수가 주시는 생수, 성령)이고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영적인 죽음, 육신의 죽음, 죄의 결과)의 그물을 벗어나 영생을 누리게 된다.(시66:9.잠10:11,14:27.요4:4)
세상은 백성이 많은 것은 왕과 통치자의 영광이나 교회에 사람이 많고 적음은 그렇지 않음은 넓은 길인 육신에 속한 길로 달려가는 사람들은 많고 좁은 길인 십자가에서 자신이 죽고 부인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 청함 받은 사람들은 많으나 택함을 받은 사람은 적다고 예수가 말씀하셨다.(잠14:28.마22:14.눅14:24)
29, 노(怒)하기를 더디 하는 자(者)는 크게 명철(明哲)하여도 마음이 조급(躁急)한 자(者)는 어리석음을 나타내느니라. 30, 마음의 화평(和平)은 육신(肉身)의 생명(生命)이나 시기(猜忌)는 뼈의 썩음이니라. 31, 가난한 사람을 학대(虐待)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蔑視)하는 자요 궁핍(窮乏)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者)는 주(主)를 존경(尊敬)하는 자니라.
4 ) 명철한 자는 화평으로 이웃을 불쌍히 여기고 주를 존경하나 조급한 자는 학대 한다.
성령을 받아 노(怒)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크게 명철(明哲, 히>테무나, understanding.~ 알고 있는, 이해, 알다, 현명한 사리, 지혜)하고 마음이 화평(和平, 히>샬롬, 헬>εἰρήνη 에이레네, peace.~ 평화, 번영, 행복, 안전, 마음이 기쁘고 평안함)한 결과는 자기의 육신의 생명이 된다고 말했다.(잠14:29,30.사32:17)
하나님은 지존하시고 높은데 거하시며 공평과 의를 시온에 충만케 하시고 너희 시대에 평안케 하신다 하셨고 예수님도 제자들에게 하늘의 속한 평안을 주셨으며 솔로몬은 조급하고 시기하는 자의 뼈는 썩는(히>라카브, 헬>διαφθορά 디아프도라, rottenness.~ 부패, 변질)다 말했다.(잠14:30.사33:5,6.요14:27)
솔로몬은 또 가난한 자들을 학대(虐待, 히>야샤크, 헬>κακουχέω 카쿠케오, oppress.~ 압제, 압박, 속여 취하다, 폭력을 행하다)하는 자들은 그를 지으신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멸시하는 자고 결과 적으로는 패망(敗亡, 히>셰베르, ruin.~ 파괴, 파멸, 멸망, 재난)을 당하게 된다고 말했다.(잠13:6,13,14:31.사1:28)
또한 정치이념 하에 불의한 통치자들은 하나님이 지으신 가난한 사람들을 학대(박해)하는 자들로 사회주의를 주창하고 계급사회를 만들어 자신들만 호의호식하며 인권과 노동력을 착취하고 불응할시 무차별한 살인과 학대를 자행함은 가난한 자를 지으신 하나님을 멸시하는 행악 하는 자들이다.(잠14:31.사5:24)
32, 악인(惡人)은 그 환난(患難)에 엎드러져도 의인(義人)은 그 죽음에도 소망(所望)이 있느니라. 33, 지혜(智慧)는 명철(明哲)한 자(者)의 마음에 머물거니와 미련한 자의 속에 있는 것은 나타나느니라. 34, 의(義)는 나라로 영화(榮華)롭게 하고 죄(罪)는 백성(百姓)을 욕(辱)되게 하느니라. 35, 슬기롭게 행(行)하는 신하(臣下)는 왕(王)의 은총(恩寵)을 입고 욕(辱)을 끼치는 신하(臣下)는 그의 진노(震怒)를 당(當)하느니라.
5 ) 의로운 의인은 지혜와 명철로 소망과 영화롭게 되어도 악인은 환난과 진노가 있다.
지혜인 예수와 그의 성령은 명철(明哲, 히>테무나, understanding.~ 앎, 이해력, 밝은 사리, 하나님의 말씀)한 사람의 마음(히>네페쉬, 헬>καρδία 카르디아, mind.~ 정신, 생각, 이해, 욕망)에 머문다(히>야샤브 헬>μένω 메노, stay.~ 거주하다, 안주하다, 남아있다)고 솔로몬이 말했다.(잠2:2,14:33.마11:19)
그는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행할 도리, 믿음, 예수)는 주님의 나라를 영화(榮華, 히>카보드 헬>δοξάζ 독사조, glorify.~ 영광을 돌리다, 빛나게 하다)롭게 하고 의인은 은총(恩寵, 헤>헨, 헬>χάρις 카리스, faver.~ 호의, 사랑, 은사)을 입는 자라고 말했다.(잠14:34)
또 의인은 그 죽음에도 소망이 있다 말한 것은 의인 욥은 내가 알기에는 나의 구속자가 살아 계시니 후일에 그가 땅위에 서실 것인데 나의 이 가죽 이것이 썩은 후에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본다고 부활(復活, 헬>ἀνάστασις 아나스티시스, resurrection.~ 죽은 뒤 살아남)의 신앙을 고백했다.(욥19:25,26.잠14:32)
솔로몬은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wicked.~ 악한, 범죄 자, 포악한 자)들은 환난에 엎드러지고 미련한 자들 속에는 사람을 더럽(히>타메, 헬>κοινόω 코이노오, defile.~ 악한 생각, 음란, 도적질, 살인, 간음, 탐욕, 악독, 속임, 훼방, 교만, 광패)게 하는 것들이 있다 말했다.(잠14:33.막7:20-23)
그는 또 죄(罪, 히>핫타트,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율법을 범한 결과, 도덕상 그릇된 행위, 법을 범함)는 백성을 욕(辱, 히>칼람, 헬>ὀνειδίζω 오네이디조, revile.~ 부당하다 비난 받음, 책망을 받다) 되게 하고 욕을 끼치는 신하는 왕 주님께 진노를 당하게 된다고 말해서 의인과 대조된다.(잠14:32-35)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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