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 자의 혀는 생명나무다.(잠15:1-16)
1, 유순(柔順)한 대답(對答)은 분노(忿怒)를 쉬게 하여도 과격(過激)한 말은 노(怒)를 격동(激動)하느니라. 2, 지혜(智慧) 있는 자(者)의 혀는 지식(知識)을 선(善)히 베풀고 미련한 자(者)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3,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惡人)과 선인(善人)을 감찰(鑑察)하시느니라. 4, 온량(溫良)한 혀는 곧 생명(生命) 나무라도 패려(悖戾)한 혀는 마음을 상(傷)하게 하느니라.
1 ) 지혜 자 생명나무 혀는 온량한 말로 분노를 잠재우고 패려한 혀는 격동케 한다.
지혜자란 성령과 지혜의 그리스도가 함께 거(居, 히>야샤브 헬>κατοικέω 카토이케오, dwell.~ 머무르다, 거주하다, 동거하다)하시는 자고 그의 말은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한 주님의 멍에(히>올, 헬>ζυγός 쥐고스, yoke.~ 짐을 싣는 “ᐱ” 자 모양의 나무, 구속, 억압)를 맨 자다.(잠2:10.마11:19,29.빌2:5,살전5:10)
지혜의 성령과 그리스도는 그 원하는 자의 마음에 들어(히>보, 헬>εἰσέρχομαι 에이세르코마이, ~ 안에로, 들어오다)오시고 그의 입을 통해 유순한 말과 온량(溫良, 히>마르페, brings healing.~ 고치다, 건강, 온유한 말로 치료)한 말인 생명나무로 지식의 말씀을 베풀어 사람을 구원해 얻는다.(잠2:10,11:30,15:4)
반면 유순한 말은 분노를 쉬게 하나 과격한 말을 하는 미련한 자는 미련(히>이우웰레트, 히>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은, 우둔함, 터무니없는, 고집쟁이, 도를 벗어난)하여 노를 격동하고 패려(悖戾, 히>익케쉬, perverse.~ 굽은, 사악한, 성질이 꼬이다)한 자의 혀는 마음을 상(傷)하게 한다.(잠15:1-4)
5, 아비의 훈계(訓戒)를 업신여기는 자(者)는 미련한 자요 경계(警戒)를 받는 자는 슬기를 얻을 자(者)니라. 6, 의인(義人)의 집에는 많은 보물(寶物)이 있어도 악인(惡人)의 소득(所得)은 고통(苦痛)이 되느니라. 7, 지혜(智慧)로운 자(者)의 입술은 지식(知識)을 전파(傳播)하여도 미련한 자(者)의 마음은 정(定)함이 없느니라.
2 ) 경계를 듣고 슬기를 얻은 의인의 집은 지식과 보물이 있고 악인은 고통이 있다.
아비의 경계(警戒, 히>우드, 헬>ἐπιτιμάω 에피튀미오, warn,~ 충고하다, 말씀에 주의하게 하다)와 훈계를 ·받는 자는 슬기(히>세켈, 헬>φρόνησις 프로네시스, wisdom.~ 이해력, 지혜, 명철, 깨닫는 능력, 옳은 행동양식)를 얻는 의인이고 지혜로워서 지식(知識)의 말씀을 전파하는 전도자다,(잠15:7,19:11.딤후4:2)
또 슬기 있는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 합법적인, 의로운)의 집에 보물(寶物, 히>오차르, 헬>θησαυρός 데사우로스, treasure.~ 보배로운 물건, 보화, 그리스도 예수)이 있음은 주님은 순종하는 자에게 하늘의 창고를 열어 복을 주신다 하셨다.(신28:12.잠14:6.마19:21)
반면 아비의 훈계를 업신여기는 미련한 자는 마음에 정(定, 히>아마드, 헬>τάσσω 타쏘, arrange.~ 일정한 곳에 놓다, 지탱하다, 세우다)함이 없고 그의 소득의 고통(苦痛, 히>힐, 헬>βάσανος 바사노스, afflition.~ 아픔, 육체와 정신의 괴로움)은 불신으로 음부의 길로 기울어진 자의 괴로움이 있다.(잠2:18.눅16:28)
8, 악인(惡人)의 제사(祭祀)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正直)한 자(者)의 기도(祈禱)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9, 악인(惡人)의 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의(義)를 따라 가는 자(者)는 그가 사랑하시느니라. 10, 도(道)를 배반(背反)하는 자는 엄(嚴)한 징계(懲戒)를 받을 것이요 견책(譴責)을 싫어하는 자(者)는 죽을 것이니라.
3 ) 의인은 의로서 사랑을 받고 기도에 응답하시나 배도와 책망을 싫어하면 죽음이다.
여호와는 제사(祭祀, 히>제바흐, 헬>θυσία 뛰시아 sacrifice.~ 구약의 예배의식, 제물을 드려 죄를 사함, 감사제, 감사예배)로 백성들과 언약(言約, 히>베리트, 헬>διαθήκη 데아데케, covenant.~ 약속, 상호 맺은 계약)한 자시고 제사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이며 행위를 옳게 하면 구원을 보이신다.(시50:5,23)
그러므로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죄에서 건져줌, 도와서 건져냄, 구출, 영혼 구원, 육에서 해방)을 받은 의인은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옳은 행실, 믿음으로 얻은 의, 도덕적인 삶)를 따라 가는 자들이고 여호와가 사랑하신다.(잠15:9)
반면 악인의 길과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히>사네, 헬>μισέω 미세오, hate.~ 미워하다, 증오하다, 위선과 속이는 궤휼의 절기를 미워하다) 하시고 도를 배반(背反, 히>마라드, 헬>απστρέφω 아포스트레포, rebelled.~ 반역하다, 약속을 저버리다)한 자는 엄한 징계를 받으며 견책을 싫어하면 죽는다.(잠15:8)
11, 음부(陰府)와 유명(幽冥)도 여호와의 앞에 드러나거든 하물며 인생(人生)의 마음이리요. 12, 거만(倨慢)한 자(者)는 견책(譴責)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며 지혜(智慧) 있는 자(者)에게로 가지도 아니하느니라. 13,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心靈)을 상(傷)하게 하느니라.
4 ) 지혜 자는 마음이 즐겁고 얼굴이 빛나지만 거만한 자는 지혜를 배우지 아니한다.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검보다 예리하여 영과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며 마음과 생각을 감찰하여 만물이 주의 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 음부(陰府, 셰올, 헬>ἅδης 하데스, sheol.~ 무덤, 지옥)와 유명(幽明, 히>아바돈, Destruction.~ 저세상, 지옥)도 주 앞에서 들어난다.(잠15:11.히4:12)
반면 거만(倨慢, 히>레츠, 헬>φυσίωσις 퓌시오스시스, pride.~ 자존심을 높이는 자, 뽐내는 자, 교만한자, 책망을 싫어하는 자)하여 견책(見責, 히>야카호, rebuke.~ 판단 받다, 징계하다, 꾸짖음)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는 자는 지혜 있는 자에게 가지도 않는 것은 자기 생명을 해(害)하는 자다.(잠8:36,15:12)
그러나 마음이 화평(和平, 히>샬롬, 헬>εἰρήνη 에이레네, peace.~ 평화, 번영, 행복, 완전)하고 즐거운 자는 육신의 생명이 건강하며 얼굴이 빛나나 마음의 근심(히>야콘, 헬>λύπη 뤼페, sorrow.~ 슬픔, 비탄, 고통, 번민)은 심령(心靈, 히>루아흐, 헬>νοῦς 누스, spirit.~ 마음, 영, 영혼)이 상한다.(잠14:30,15:13)
14, 명철(明哲)한 자(者)의 마음은 지식(知識)을 요구(要求)하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즐기느니라. 15, 고난(苦難) 받는 자(者)는 그 날이 다 험악(險惡)하나 마음이 즐거운 자는 항상(恒常) 잔치 하느니라. 16, 가산(家産)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敬畏)하는 것이 크게 부(富)하고 번뇌(煩惱)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5 ) 명철한 자는 지식을 즐기고 항상 마음에 잔치하나 미련한 자는 험악해 번뇌한다.
지혜의 믿음이 있는 명철한 마음은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사물을 아는 마음, 생각, 말씀, 율법)을 요구하고 곧 주의 말씀(히>다바르, 헬>λόγος 로고스, word.~ 말,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이 마음에 있으면 이는 하나님이 내 안에 말씀으로 거하시는 것이다.(요1:1,14,요일2:14)
즉 말씀과 성령으로 거듭난(헬>ἀναγεννάω 아나겐나오, regenerate.~ 영으로 나다, 새 사람이 되다, 하나님의 아들이 되다) 사람은 마음이 즐거워 항상 잔치(히>미슈테, 헬>δεῖπνον 데이프논, banquets.~ 주님과 연합, 결혼, 즐거워하는 삶)하는 삶을 살고 부요한 마음으로 기쁨이 충만하다.(시126:1-3.잠15:15)
반면 진리의 도를 벗어난 자는 고난(苦難, 히>오니, 히>오니, 헬>πάθημα 파데마, affliction.~ 고생, 괴로움, 어려움, 죄의 심판) 받는 자로서 그 날이 다 험악(險惡, 히>라, difficult.~악한, 나쁜, 평탄치 않음, 고난이 많음)하나 가진 것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 보다 낫다.(잠15:15,16)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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