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완)전한 자

완전한 자는 의로서 길이 곧다.(잠11:1-16)

고명한자 2024. 9. 8. 13:16

완전한 자는 의로서 길이 곧다.(잠11:1-16)

 

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평(公平)한 추(錘)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2, 교만(驕慢)이 오면 욕(辱)도 오거니와 겸손(謙遜)한 자(者)에게는 지혜(智慧)가 있느니라. 3, 정직(正直)한 자(者)의 성실(誠實)은 자기(自己)를 인도(引導)하거니와 사특(邪慝)한 자(者)의 패역(悖逆)은 자기(自己)를 망(亡)케 하느니라. 4, 재물(財物)은 진노(震怒)하시는 날에 무익(無益)하나 의리(義理)는 죽음을 면(免)케 하느니라.

 

1 ) 하나님은 공정 공평 하시며 지혜 자는 성실의 인도를 받고 의리로 죽음을 면한다.

 

하나님의 속성 중 공정(公正, 히>체데크, honest.~ 공의, 공평, 올바름, 윤리적 도덕적)에 대한 기준은 호렙산에서 모세에게 명해 주머니에 같지 않은 큰 것과 작은 저울 추를 넣지 말고 공정한 추를 두라 하셨으며 부정(不正, 히>레샤, wrong.~ 사악, 바르지 못함, 옳지 않음)을 행치 말라고 하셨다.(신25:15,16)

 

하나님은 반석이시고 공덕이 완전하시며 매사가 공평(公平, 히>미슈파트, 헬>ἰσότης 이소테스, justice.~ 정의, 법령,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하고 진실무망(바르고 속이지 않음) 하신 분이며 공의(公義 히>미슈파트, 헬>δικ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justice.~ 정의, 법령, 공평한 제재)롭고 정직하시다.(신32:4.잠11:1)

 

이에 정직한자는 성실(成實, 히>에무나,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faitfulness.~ 진리, 참됨, 진실, 실실함)과 (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사람의 행할 도리, 믿음으로 주어짐)로서 인도를 받고 사특(간사)한자의 패역(행악)은 진노의 날 망하고 재물도 무익하다.(잠11:3,4)

 

5, 완전(完全)한 자(者)는 그 의(義)로 인(因)하여 그 길이 곧게 되려니와 악(惡)한 자(者)는 그 악(惡)을 인(因)하여 넘어지리라. 6, 정직(正直)한 자(者)는 그 의(義)로 인(因)하여 구원(救援)을 얻으려니와 사특(邪慝)한 자(者)는 자기(自己)의(惡)에 잡히리라. 7, 악인(惡人)은 죽을 때에 그 소망(所望)이 끊어지나니 불의(不義)의 소망(所望)이 없어지느니라.

 

2 ) 완전한 자는 의로서 곧은 길을 가고 정직자는 구원을 얻으나 악인의 소망은 없다.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온전한, 부족함이 없음, 결점이 없음)한 자는 자기 의(義)로 인(因)해 그 길이 곧은(히>야샤르, 헬>εὐθύνω 유티노, make straight.~ 수평, 정직, 바르다, 흠 없음, 분별력이 있음) 것은 믿음으로 의를 얻어 의롭게 된 사람이기 때문이다.(창15:6.롬5:1-9)

 

의인은 내 안에서 행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고 그의 행사(行事, 히>마세아, 헬>ἔργον 에르곤, deed.~ 행위, 행동, 활동력)는 영원하며 더하거나 덜할 수도 없고 이와 같이 행하심은 사람으로 주 앞에서 경외(敬畏, 히>야레, 헬>φοβέω 포베오, fear of the Lord.~ 존경, 공경)케 하신 연고다.(전3:14.고후6:17.빌2:5)

 

반면 악인은 악으로 인해 넘어(히>나팔, 헬>πίπτω 핍토, brought down.~ 떨어짐, 내 던져지다, 실패하다, 실족하다, 율법에 거치다)지고 악에 잡혀(히>아하즈, 헬>ἐπιλαμβάννω 에필남바노, took hold of.~ 잡다, 붙들리다) 죽을 때에 불의로 인해 소망이 없으며 그 나라의 약속의 유업이 없다.(잠11:5-7.갈5:21)

 

8, 의인(義人)은 환난(患難)에서 구원(救援)을 얻고 악인(惡人)은 와서 그를 대신(代身)하느니라. 9, 사특(邪慝)한 자는 입으로 그 이웃을 망(亡)하게 하여도 의인(義人)은 그 지식(知識)으로 말미암아 구원(救援)을 얻느니라. 10, 의인(義人)이 형통(亨通)하면 성읍(城邑)이 즐거워하고 악인(惡人)이 패망(敗亡)하면 기뻐 외치느니라.

 

3 ) 의인의 환난을 악인이 대신하고 의인은 형통과 악인의 패망을 좋아하며 기뻐한다.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합법적인, 의로운, 믿음으로 주어진 의)은 환난에서 구원을 얻고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며 악인이 와서 의인을 대신(代身, 히>타하트, 헬>ἀντί 안티, in place of.~ 남을 대신하게 됨)하게 된다 말했다.(잠11:8,24:16.롬4:3,22)

 

사특(邪慝, 히>하네프, be godless.~ 더럽다, 모독, 불결, 간사, 악의가 있는 자)한 자는 입으로 이웃을 망하게 하는데 이스라엘의 목장에서 양 무리를 흩으는 거짓목자를 주께서 발견하시고 벌하며 재앙(災殃, 히>네가, 헬>πληγή 플레게, plague.~ 불행, 천재지변)을 내리신다고 하셨다.(잠11:9.렘23:1,11,12)

 

반면 의인은 자기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사물을 아는 내용, 앎, 말씀의 지식)으로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구출, 도와 건져줌, 죄에서 구원함)을 얻고 의인이 형통하면 성읍(사람들)이 즐거워하며 악인이 패망하면 기뻐서 외친다.(잠11:8-10)

 

11, 성읍(城邑)은 정직(正直)한 자(者)의 축원(祝願)을 인(因)하여 진흥(振興)하고 악(惡)한 자(者)의 입을 인(因)하여 무너지느니라. 12, 지혜(智慧) 없는 자(者)는 그 이웃을 멸시(蔑視)하나 명철(明哲)한 자(者)는 잠잠(潛潛)하느라. 13, 두루 다니며 한담(閑談)하는 자(者)는 남의 비밀(秘密)을 누설(漏洩)하나 마음이 신실(信實)한 자(者)는 그런 것을 숨기느니라.

 

4 ) 정직자의 축복은 성읍이 진흥하고 악한자의 말은 무너지며 남의 비밀을 누설한다.

 

성읍(城邑, 히>이르, city.~ 성, 도시, 사람들, 인격적 특성~ 네가 의롭고<사1:26> 진리의 성<슥8:3> 거룩한 성<사52:1> 지키심<시127:1>이 있다)은 건축물보다는 성에 거하는 백성(百姓, 히>고이, 헬>ἔθνος 에드노스, nations.~ 이방인, 이교도, 풍속과 문화가 같은 사람들)들을 말하는 경향이 있다.(잠11:10,11)

 

또 하나님의 얼굴을 뵈온(보다, 히>라아, 헬>εἷδον 에이돈, see.~ 보다, 주목하다, 지각하다, 이해하다, 배우다, 눈으로 보다, 전달자의 말) 다윗은 너희는 그 성호를 자랑하고 능력을 구하며 그의 얼굴(히>파님, 헬>πρόσωπον 프로소폰, face.~ 상면, 대면, 은혜와 호의를 구함)을 구하라 말했다.(시17:15,105:3,4)

 

주의 얼굴을 뵈온 정직(正直, 히>야샤르, right.~ 빛을 받은, 죄에서 떠난 의인)한 자가 성읍을 축원(祝願, 헬>베라카, blessing.~ 축복하다, 성읍의 진흥)하면 돌파하여 일어나 부흥케 되고 그러나 악인은 성읍을 무너뜨리며 이웃을 멸시하고 남의 비밀을 누설하는 오류를 범하나 의인은 조신한다.(잠11:11-13)

 

14, 도략(鞱略)이 없으면 백성(百姓)이 망(亡)하여도 모사(謀士)가 많으면 평안(平安)을 누리느니라. 15, 타인(他人)을 위(爲)하여 보증(保證)이 되는 자는 손해(損害)를 당(當)하여도 보증(保證)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平安)하니라. 16, 유덕(遺德)한 여자(女子)는 존영(尊榮)을 얻고 근면(勤勉)한 남자(男子)는 재물(財物)을 얻느니라.

 

5 ) 도략과 모사가 있어야 평안하고 타인의 보증인은 손해 보며 유덕해야만 복이 있다.

 

솔로몬의 조언에 도략(度略, 히>타흐블로트, guidance.~ 연장자의 훈계, 분별 있는 충고)이 없으면 백성이 (亡, 히>아바드, 헬>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멸망하다, 패망, 죽다)하게 된다 말했고 죽는다 한 것은 하나님과 소통이 없어서 영적인 암흑한 자들을 말하며 주의 얼굴을 구하지 않는 자다.(잠11:14)

 

모사(謀士, 히>핫다바르, 헬>σύμβουλος 쉼브로스, counselor.~ 조언, 온갖 꾀를 내는 자, 고문, 재판관, 메시야의 별칭, 율법, 교훈, 지혜자)가 많으면 평안(平安, 히>샬롬, 헬>εἰρήνη 에이레네, peace.~ 평안, 평화, 번영, 행복, 건강, 안전)을 누리게 되고 이는 하나님과 예수의 임재로 비롯된다.(민25:12.요14:27)

 

반면 타인에게 보증(保證, 히>아라브, 헬>μεσιτεύω 메시튜오, puts up security.~ 보증서다, 저당 잡히다)을 서 보증인이 되면 손해를 보니 보증을 서지 말아야 평안하고 유덕(遺德)한 여자는 존귀와 영광이 있으며 근면한 남자는 재물을 얻게 된다고 말했으며 이는 주께서 주시는 복이다.(잠·11:15,16.히6:14)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