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일(빛에 행함)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는 여호와.(잠20:16-30)

고명한자 2025. 1. 26. 12:41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는 여호와.(잠20:16-30)

 

16, 타인(他人)을 위(爲)하여 보증(保證)이 된 자(者)의 옷을 취(取)하라 외인(外人)들의 보증이 된 자는 그 몸을 볼모 잡힐지니라. 17, 속이고 취(取)한 식물(食物)은 맛이 좋은듯하나 후(後)에는 그 입에 모래가 가득하게 되리라. 18, 무릇 경영(經營)은 의논(議論)함으로 성취(成就)하나니 모략(謀略)을 베풀고 전쟁(戰爭)할 지니라.

 

1 ) 전쟁과 일은 의논과 모략으로 담보물은 득 되고 속이는 음식을 취하면 해된다.

 

솔로몬은 인생사에서 타인의 보증(保證, 히>아라브, 헬>μεσιτεύω 메시튀오, puts up security.~ 보증서다, 약속하다, 저당에 넣다, 성령을 주신 목적)이 된 담보물을 선점(先占)한 결과 득(得)이 되는 것은 그가 변재 하지 못하면 그의 소유권을 점유 할 수 있기에 그의 옷을 취(取)하라는 말을 언급했다.(잠20:16)

 

또 그는 무릇 모든 일의 경영(經營, 히>마하샤바, 헬>τεχνίτης 테크니테스, plan.~ 생각, 고안, 계획, 연구)은 의논(議論)함으로 성취하기에 모략(謀略, 히>에차, counsel.~ 충고, 의논, 의도, 계획)의 신 곧 전쟁의 신 여호와의 능력으로서 수행해야 만이 승리를 거둔다고 말했다.(시18:39.삼상17:47.잠16:3,21:5)

 

그는 속이(히>라마, 헬>πλανάω 플라나오, deceived.~ 미혹, 속이다, 그릇 인도하다)고 취한 식물은 맛이 좋은 듯하나 후에는 그 입에 모래가 가득함 같은 것은 불의(不義, 히>아울라, 헬>ἀδικία 아디키아, unrighteousness.~ 부정, 불법, 정직하지 않은)한 떡을 먹고 강포한 술을 취한 연고다.(잠4:17,20:17)

 

19, 두루 다니며 한담(閑談)하는 자(者)는 남의 비밀(秘密)을 누설(漏泄)하나니 입술을 벌린 자를 사귀지 말지니라. 20, 자기(自己)의 아비나 어미를 저주(詛呪)하는 자(者)는 그 등(燈)불이 유암(幽暗) (中)에 꺼짐을 당(當)하리라. 21, 처음에 속(速)히 잡은 산업(産業)은 마침내 복(福)이 되지 아니하느니라.

 

2 ) 비밀을 누설하는 자를 경계하고 부모를 저주하지 말며 직업은 신중하게 택하라.

 

하나님은 백성들이 거룩(聖, 히>코데쉬, 헬>ἁγιασμός 하기아스모스, holiness.~ 구별, 거룩함, 신성, 세상과 구별됨)하기를 원하시고 이는 하나님이 거룩하시기 때문이며 또 너희는 백성 중에서 논단(論斷, 히>라킬, slander.~ 헐뜯음, 중상, 비방)하거나 죽을 지경의 죄를 당치 말게 하라고 명하셨다.(레19:2,16)

 

또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漏泄, 힐>칼라, reveal.~ 폭로, 감추인 것을 들어내다)하고 죽을 지경에 이르게 하기에 이를 금했고 죄를 책선해 죄를 (히>나사, 헬>συμβαίνω 쉼비바이노, be held.~ 들어 올리다, 운반, 어떤 일을 만나다)하지 않게 하며 원수를 갚지 말고 원망치 말며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다.(레19:17,18.잠20:19)

 

바울은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되면 경건의 능력을 부인(否認)하는 자들은 남에 집에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를 유인(誘引, 히>샤가, 헬>αἰχμαλωτίζω 이아크말로티조, lead.~ 길을 잃게 하다, 속이다, 정도에서 벗어나게 하다)하여 죄를 지게하고 항상 배우나 진리의 지식에 이르지 못하게 된다 경고했다.(딤후3:1,6,7)

 

솔로몬은 자기의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그 등불(燈, 히>네르, 헬>λύχνος 뉘크노스, lamp.~ 램프, 사람의 양심, 영혼)이 유암 중에 꺼진다 말했고 또 인생에 처음 잡은 산업(産業, 히>나할라, 헬>ὕπαρξις 휘파륵시스, inheritance.~ 상속, 재산, 직업)은 복(福)이 되지 않으니 주의 하라고 말했다.(잠20:21)

 

22, 너는 악(惡)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救援)하시리라. 23, 한결 같지 않은 저울추(錘)는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이요 속이는 저울은 좋지 못한 것이니라. 24,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自己)의 길을 알 수 있으랴.

 

3 ) 걸음은 주님께 있고 그를 기다리면 원수를 갚으시며 저울추는 한결 같아야한다.

 

솔로몬은 사람의 걸음(히>할라크, 헬>περιπατέω 페리파테오, walk.~ 걷다, 돌아다니다, 행동반경)의 결국은 여호와께로 인하고 사람이 어찌 자기의 (히>데레크, 헬>ὁδός 호도스, road.~ 도로, 통행여정, 행동영역)을 알 수 있냐 말했으며 선지자 예레미야도 같은 말로 주가 인도하신다 했다.(잠20:24.렘10:23)

 

또 행악 자에게 죄를 갚는(히>샬람, 헬>ἀποδίδωμι 아포디도미, repay.~ 완성하다, 돌려주다)다 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구출, 건져줌, 영혼과 포괄적 구원)하신다 했으며 바울은 숯불을 머리에 쌓은 것과 같다고 말했다.(잠25:22.롬12:20)

 

솔로몬은 속이(히>라마, 헬>πλανάω 플라나오, deceived.~ 미혹하다, 그릇가게 하다, 거짓을 말하다)는 저울과 (錘, 히>에벤, weights.~ 돌, 저울 계량 무게 단위)는 여호와가 미워(히>사네, 헬>μισέω 미세오, hate.~ 증오하다, 적대감, 증오하다) 하시고 판관(사사)의 굽은 판결도 미워하신다.(삼상8:3.잠20:23)

 

25, 함부로 이 물건(物件)을 거룩하다 하여 서원(誓願)하고 그 후(後)에 살피면 그 것이 그물이 되느니라. 26, 지혜(智慧)로운 왕(王)은 악인(惡人)을 키질하며 타작(打作)하는 바퀴로 그 위에 굴리느니라. 27, 사람의 영혼(靈魂)은 여호와의 등(燈)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느니라.

 

4 )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고 그는 악인을 심판하시니 세상 것에게 서원하지 말라.

 

솔로몬은 사람의 영혼(靈魂, 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soul.~ 사람, 욕구, 생명, 생각, 정신)은 여호와의 등불(燈, 히>네르, 헬>λύχνος 뤼크노스, lamp.~ 램프, 빛을 비춤, 말씀의 빛, 하나님의 임재)이라 사람의 깊은 (히>케레브, 헬>καρδία 카르디아, within.~ 마음, 생각, 정신)을 살핀다 말했다.(잠20:27)

 

하나님은 에스겔로 말씀하시기를 모든 영혼이 내게 속했고 범죄 하는 영혼은 죽는다 하셨으며 그는 사람에게 생명의 (光, 히>오르, 헬>φῶς 포스, light.~ 거룩함, 의로움, 순결, 거듭남)을 주셔서 영혼을 소성(蘇醒, 히>하야, 헬>θεραπία 데라페이아, renew.~ 살다, 생명유지)케 하신다.(시119:107.겔18:4.잠13:9)

 

지혜의 여호와는 악인을 키질(히>미즈레, πτὺον 프튀온, winnowing shover.~ 곡식을 골라냄, 백성을 골라냄, 키로 분리함)하시고 의인(義人)을 세우신다 고로 세상 물건에 서원(誓願, 히>네테르, 헬>εὐχή 유케 vow.~ 맹세로 세운 약속, 물건으로 세운 약속)하면 후에 올무가 되게 된다.(잠20:25,26.마5:32-34)

 

28,(王)은 인자(仁慈)와 진리(眞理)로 스스로 보호(保護)하고 그 위(位)도 인자함으로 말미암아 견고(堅固)하니라. 29, 젊은 자(者)의 영화(榮華)는 그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운 것은 백발(白髮)이니라. 30, 상(傷)하게 때리는 것이 악(惡)을 없이 하나니 매는 사람의 속에 깊이 들어가느니라.

 

5 ) 왕은 인자와 진리로 젊은 자와 늙은이는 힘과 영광으로 악은 권면이 처리한다.

 

(王, 히>멜레크, 헬>βασιλεύς 바실류스, king.~ 임금, 여호와, 그리스도 예수)은 인자(仁慈, 히>헤쎄드, 헬>χρηστότης 크레스토데스, loving kindness.~ 자비, 사랑, 친절, 자애)와 진리(眞理,히>에메트, 헬>truth.~ 사실, 성실, 참 이치, 예수 그리스도)로 스스로를 보호하시고 견고하게 하신다.(시23:6.잠20:28)

 

즉 성령은 우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引導, 히>보, 헬>ἄγω 아고, brought.~ 그리스도 안으로, 율법의 말씀 안으로, 옳은 길로)하시고 아버지의 뜻을 이루시며 율법을 우리 대신 이루어 그 열매를 얻어 결실케 하시고 또 솔로몬은 젊은 자의 영화는 힘이며 노인의 아름다움은 백발이라 말했다.(잠20:29.딛3:5)

 

솔로몬 당시는 사람이 부도덕하여 징계할 때에 상하게 때리는(히>나카, 헬>δέρο 데로, beat.~ 치다, 때리다. 매질) 매질이 통용(通用) 되었지만 오늘날 구타는 피의자(被疑者)의 신분이 되니 참고만 하고 다만 진리의 말씀으로 경계(境界)하여 자신의 결점을 버리고 주님에게 돌아오도록 권해야 한다.(엡4:22-32)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