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이기는 자

이김은 여호와로 말미암는다.(잠21:16-31)

고명한자 2025. 2. 9. 12:41

이김은 여호와로 말미암는다.(잠21:16-31)

 

16, 명철(明哲)의 길을 떠난 사람은 사망(死亡)의 회중(會中)에 거(居)하리라. 17, 연락(宴樂)을 좋아하는 자(者)는 가난하게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富)하게 되지 못하느니라. 18, 악인(惡人)은 의인(義人)의 대속(代贖)이 되고 궤사(詭詐)한 자(者)는 정직(正直)한 자의 대신(代身)이 되느니라.

 

1 ) 명철과 정직한 의인은 구원과 대속을 얻고 속이고 진미를 좋아하면 가난하게 된다.

 

명철한 이해력과 사리 분별을 하고 주와 동행하던 자가 하나님을 떠나면 사망(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죽음, 육신에 속한 자, 불손종, 관계가 끊어짐)의 회중(會衆, 힐>에다, community.~ 회합, 무리, 많은 사람들)에 거(居)하게 되는데 이는 우상숭배로 인한다.(신30:15.잠11:19,21:16.롬6:23)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너희가 만일 마음을 돌이켜(히>파나, 헬>슈브, 헬>στρέφω 스트레포, turn away.~ 돌아서다, 방향을 바꾸다, 불신하다) 유혹을 받아 우상숭배(偶像崇拜, 헬>εἰδωλολατρία 에이돌로라트리아, idolatry.~ 수호신, 드라빔, 다른 신을 섬김)를 행하면 요단에서 장구치 못한다 하셨다.(신30:17,18)

 

연락(宴樂, 히>심하, 헬>πότος 포토스, pleasure.~ 기쁨, 즐거움, 주연, 포도주, 잔치를 좋아함)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케 되고 특히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빈(貧)케 되며 악인은 의인과 정직한 자를 대신(代身, 히>타하트, 헬>ἀντί 안티, in place of.~ 무엇을 위하여, 남의 일을 대행함)한다 말했다.(잠21:18)

 

19, 다투며 성내는 여인(女人)과 함께 하는 것보다 광야(曠野)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20, 지혜(智慧) 있는 자(者)의 집에는 귀(貴)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 21,(義)와 인자(仁慈)를 따라 구(求)하는 자(者)는 생명(生命)과 의(義)와 영광(榮光)을 얻느니라.

 

2 ) 지혜와 의와 생명은 영광과 보배가 되고 다투는 여인보다는 홀로 살아야 편하다.

 

솔로몬은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슬기, 명철,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 말씀)가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히>마샤흐, 헬>χρίω 크리오, anoint.~ 성령의 임재, 기름을 바르다)이 있다 말했고 사도요한은 이를 받으면 모든 것을 안다 말했다.(사11:2.마11:19.고전12:8.요일2:20)

 

요한은 기름부음을 받으면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히>라마드, 헬>διδάσκω 디다스코, teach.~ 가르치다, 지혜와 지식을 알게 하다) 필요가 없고 기름부음이 가르쳐 참되며 거짓이 없으니 가르치신 대로 주 안에 (居 히>야샤브 헬>κατοικέω 카토이게오, dwell.~ 살다, 머무르다)하라고 말했다.(잠21:20.요일2:27)

 

솔로몬은 또 의와 인자를 따라 구하는 자는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에, life.~ 생명, 욕구, 마음, 목숨)과 의(義)와 영광(榮光 히>카보드 헬>δόξα 독사, glory.~ 하나님의 빛, 명예, 찬란함)을 얻고 다투는 여인과 함께 사는 것 보다는 아무도 없는 광야에서 홀로 사는 것이 더 낫다 말했다.(잠21:19,21)

 

22, 지혜(智慧)로운 자(者)는 용사(勇士)의 성(城)에 올라가서 그 성의 견고(堅固)히 의뢰(依賴)하는 것을 파(破)하느니라. 23, 입과 혀를 지키는 자(者)는 그 영혼(靈魂)을 환난(患難)에서 보전(保全)하느리라. 24, 무례(無禮)하고 교만(驕慢)한 자(者)를 이름하여 망령(妄靈)된 자라 하나니 이는 넘치는 교만으로 행(行)함이니라.

 

3 ) 지혜롭고 혀를 지키는 자는 성을 취하고 영혼을 보존하나 교만하면 입으로 망한다.

 

하나님과 동행(同行, 히>얄라크, 헬>συμπρεύομαι 쉼프류오마이, accompany.~ 연합, 함께 다니다)하는 지혜로운 자는 능력 주시는 자로 인해 용사의 성을 (破, 히>셰베르, 헬>ῥῇγμα 레그마, ruin.~ 파괴, 파멸, 깨뜨리다)함은 국가적 개인적인 일들로 인해 재난을 파하게 된다.(창5:24.잠21:22.사41:10.눅6:49)

 

오늘날 불법한 좌파 세력들은 뇌물을 주고 받으며 판결(判決)을 굽게(히>나타, 헬>διστρέφω 디아스트레포, pervert.~ 유혹, 굽게, 구부리다, 한쪽으로 치우치다, 왜곡하다)하나 지혜로운 대통령은 계몽함으로 나라를 굳게 세우고 망령된 무례한 자들의 넘치는 교만을 파하게 될 것이다.(삼상8:3.잠17:19,21:22-24)

 

반면 입과 혀를 지키는(히>나차르, 헬>τηρέω 테레오, guarded.~ 경계하다, 출입을 감시하다, 약속, 규칙, 법률을 어기지 아니하다) 자들의 영혼(靈魂, 히>네페쉬, 헬>ψυχῄ 프쉬케, soul.~ 생명, 마음, 욕구, 생각)은 환난에서 보전하게 되지만 불의 한 자들은 반드시 망하게 된다.(시49:10.잠13:3,21:23.계18:11-17)

 

25, 게으른 자의 정욕(情慾)이 그를 죽이나니 이는 그 손으로 일하기를 싫어함이니라. 26, 어떤 자(者)는 종일(終日)토록 탐(貪)하기만 하나 의인은 아끼지 아니하고 시제(施濟)하느니라. 27, 악인(惡人)의 제물(祭物)은 본래(本來) 가증(可憎)하거든 하물며 악(惡)한 뜻으로 드리는 것이랴.

 

4 ) 의인은 아끼지 않고 구제를 하지만 게으른 악인의 제물은 가증하여 자기를 죽인다.

 

솔로몬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합법적인, 의로운, 성령의 인도를 받는)은 의(義)가 되시는 예수를 받고 자기 소유(所有)를 아끼지 않으며 시제(施濟, 히>나탄, give.~ 주다, 구제를 베품)를 하지만 어떤 자는 종일토록 탐하기만 한다고 말했다.(잠21:26.골3:5)

 

또 그는 게으른 자들은 그의 정욕(情慾, 히>타아와, 헬>ἐπθυμία 에피튀미아, desires.~ 육신의 욕망, 욕심, 마음의 나쁜 생각)이 그들을 죽이고 바울사도는 육신에 져서(헬>ἡττάω 헷타오, overcome.~ 패배하다, 정복당하다, 지다, 굴복하다, 이기지 못하다)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는다 말했다.(잠21:25.롬8:13)

 

그러므로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프뉴마, spirit.~ 숨, 바람, 생명, 성령)으로써 (히>바사르, 헬>σῶμα 소마, body.~ 육의 행실, 굳어진 마음, 정욕적인 생각)의 행실을 죽이(히>무트, 헬>ἀποθνήσκω 아포드네스코, die.~ 죽이다, 소멸케 하다, 죄의 생각을 버리다)면 살게 된다고 말했다.(롬8:13,14.갈5:16)

 

이는 말씀과 성령만이 우리 옛사람의 악한 생각을 죽이시므로 성령을 의지하면 굳은 마음을 (除, 히>쑤르, 헬>αἴρω 아이로, prunes away.~ 치우다, 없이하다, 제거하다)하여 주시고 부드러운 그리스도의 마음을 주심으로 게으르며 악한 육신에게서 벗어나 의인의 삶을 살게 된다.(잠21:25,27.겔36:26.히10:38)

 

28, 거짓 증인(證人)은 패망(敗亡)하려니와 확실(確實)한 증인의 말은 힘이 있느니라. 29, 악인(惡人)은 그 얼굴을 굳게 하나 정직(正直)한 자(者)는 그 행위(行爲)를 삼가느니라. 30, 지혜(智慧)로도, 명철(明哲)로도, 모략(謀略)으로도 여호와를 당(當)치 못하느니라. 31, 싸울 날을 위(爲)하여 마병(馬兵)을 예비(豫備)하거니와 이김은 여호와께 있느니라.

 

5 ) 여호와는 지혜와 명철과 모략으로 항상 이기시며 악인과 거짓증인은 망하게 된다.

 

솔로몬은 사람들은 싸울 날을 위하여 마병을 예비하나 이김(히>야콜, 헬>νικάω 니카오, overcome.~ 우세하다, 적을 부수다, 정복)은 여호와께로 있다 말했고 바울은 우리는 하나님으로 인하여 항상(恒常, 히>타미드, 헬>πάντοτε 판토테, always.~ 계속적, 언제나, 늘) 넉넉히 이긴다고 말했다.(롬8:37.고후2:14)

 

또 솔로몬은 지혜와 명철과 모략으로도 여호와를 당하지(當, 히>나사, 헬>συμβαίνω 쉼바이노, be held.~ 대적하다, 이겨 내다, 압박하다) 못한다 말했고 또 세상의 많은 거짓 증인과 거짓 정치인들과 거짓 재판관들은 패망(敗亡, 히>셰베르, ruin.~ 파괴, 파멸, 멸망, 재난을 당함)하게 된다고 말했다.(잠16:18,21:28)

 

반면 확실(確實, 히>아만, 헬>πείθω 페이도, be confidebt.~ 확립된, 신실한, 틀림없는)한 증인(證人)의 말은 힘이 있고 정직(正直, 히>야샤르, right.~ 곧은, 바른, 거짓이 없음, 마음이 바른)한 자는 그 행위를 삼가(히>샤마르, 헬>βλέπω 블레포, be careful.~ 지키다, 경계하다, 주의하다)한다 말했다.(잠21:28,29)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