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일컫는 의인(義人).(겔18:9)
9, 내 율례(律例)를 좇으며 내 규례(規例)를 지켜 진실(眞實)히 행(行)할
진대 그는 의인(義人)이니 정녕(丁寧) 살리라 나 주(主) 여호와의 말이
니라.
★ 세상은 모든 것을 지은 창조주 하나님을 부인하는 어리석은 자가 있다.
여호와께서는 만물을 창조(創造)하신 주인이며 그가 없이는 지은 것과
된 것이 없다고 요한사도로 말해서 주님은 모든 창조물의 원인이시고
그분의 뜻에 의해 존재케 되었음을 천명하셨다.(요1:3)
사도바울은 주께서 만물을 창조하신 그 솜씨로서 보이지 않는 영원하
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서 알게 하셨기에 사
람들이 이를 모른다고 핑계를 댈 수 없다 말했다.(롬1:21)
사람은 하나님께 지음을 받고 각종 재능을 주어 살게 하심으로 용도에
맞는 집을 건축한 자들이 있듯이 만물(萬物. 히>콜. 헬>πᾶς 파스.~
세상 모든 것)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다.(신8:18.히3:4)
이에 여호와의 도모(히>에차. 헬>ἐΦευρετής 에퓨레테스. plan.~ 계
획. 의도)는 영영히 서고 그의 심사(마음의 계획)는 대대에 이르며 의인
을 구원하시고 악인은 심판하신다.(시1:5,6,33:11,37:39)
그러나 어리석은(히>이우웰레트. 헬>ἅΦρων 아프론. folly.~ 지능과
사고력이 부족함. 우둔함. 도덕적으로 무례함. 속이는. 영적으로 어두운
자)자는 그 마음에 하나님이 없다고 말한다.(시14:1.잠14:8)
★ 죄인은 죄를 범해 부패하였고 의인은 악에서 떠나 죄를 범치 않는다.
죄인은 부패(히>샤하트. 헬>διαΦθείρω 디아프데이로. corrupt.~ 타
락하여 죽고 멸망한 상태)하고 가증(토에바. 헬>βδέλυϒμα 브텔뤼그마.~
혐오감. 인신제사)하며 선을 행치 않는다.(시53:1.사1:4)
하나님은 일반의 마음(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soul.~ 영혼. 욕
구. καρδία 카르디아. mind.~ 정신. 사고. 본성. 지, 정, 의)을 지으시고
저희 모든 행사를 감찰하신다.(시33:15.히4:12)
하나님은 영혼(마음)의 창조(히>바라. 헬>κτίζω 크티조. created.~
만들다. 하나님의 행위)자로서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했고 범죄 하는
그 영혼은 죽는다고 말씀하셨다.(겔18:4.요8:21,24.롬6:23)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어 첫째, 육체가 살아 있으나 그 마음이
하나님과 교감을 갖지 못하는 죽은(히>무트. 헬>ἀποθνήσκω 아포데
네스코. die.~ 관계단절)자가 있다.(겔18:4.요5:25.계3:1)
둘째, 악인이 그 악을 떠나 성령을 받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해 그가 의
로워서 법(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무스. law.~ 율법. 가르침)과 의를
따라 행하면 살고 죽지 않는 의인이 있다.(겔18:9)
★ 의인은 무익한 육을 벗어버리고 영을 받아 율례와 규례를 행하는 자다.
의인(義人)은 율례(律例. 히>호크. 미슈파트. regulation.~ 규정. 법령.
말씀. 율법)를 좇고 규례(規例. 히>훅카. 헬>ἔθος 에도스. custom.~
법규. 관습. 규범. 법령)를 지키는 자다.(신4:1.겔18:27)
그리스도께서도 자신(自身)의 계명(히>미츠와. 헬>ἐντολή 엔토레. c-
ommandments.~ 도덕상 지켜야할 규정. 명령. 율법)을 가지고 지키는
자가 나를 사랑하는 자라고 말씀하셨다.(요14:21요일5:3)
그 계명의 요지(要旨)는 복음(福音. 헬>ϵὐαϓϓέλιον 유앙겔리온. g-
ospel.~ 구원의 기쁜 소식)과 그리스도를 위하여 목숨(히>네페쉬. 헬>
Ψυχή 프쉬케. soul.~ 생명)을 버리라는 것이다.(요15:13)
즉 하나님과 십자가의 원수인 육신의 제 목숨을 말하고 사람이 친구(예
수)를 위해 자기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다 말해 주님을
사랑하는 자는 제 목숨을 잃어버린 자다.(요15:13,14)
즉 무익한 육(肉. Ψυχικός 프쉬키코스. unspiritual.~ 육적인. 세상 적.
영적이 아닌)을 버리고 성령을 받아 영(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
뉴마. spirit.~ 성령. 영. 영적상태)에 속해야 한다.(요6:63)
★ 의인은 신령하여 모든 것을 판단하나 자신은 판단(정죄) 받지 않는다.
성령을 받으면 육신(죄. 죄의 몸. 육적 몸)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으
며 신령(神靈. 헬>πνεματικός 퓨뉴마티코스. spiritual.~ 영적인. 성령
충만한)하여 영적인 일을 분별케 된다.(롬8:9.고전2:13)
즉 분별(히>바탈. 헬>δοκιμάζω. 도키마조. distinguish.~ 선과 악을
살펴서 알다)하는 자는 모든 것은 판단(미슈파트. κρίμα 크리마. jus-
tice.~ 선악을 정함)하고 판단을 받지 않는다.(고전2:15)
즉 사람이 판단을 받지 않는 것은 하나님께 정죄(定罪)를 당(當. 히>나
사. 헬>συμβαίνω 쉼바이노. be held.~ 죄의 형벌을 지다. 어떤 일을
만나거나 겪다)치 않는 것을 말한다.(시32:1,2.롬8:1,2)
인자와 진리로 죄악이 속(贖)하고 악에서 떠나 주를 믿어 의(義)를 받
아 하나님의 의(義. 체데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
sness.~ 그리스도)가 되어야 의인이 된다.(잠16:6.겔18:9)
의인(義人. 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
운. 의로운. 합법적인. 주님의 의지에 따라 사는 자. 율법의 요구에 충실
한자)은 율법의 말씀을 좇고 진실히 행하는 자다.(겔18:9)
★ 하나님은 의인을 사랑하시고 율법 지키는 것을 너의 의(義)라 하셨다.
진실(眞實.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faithfulness.~ 진
리. 성실. 그리스도의 마음을 소유한자)히 행하는 것은 하나님과 그리스
도의 마음(성령)으로 행하는 것이다.(렘9:24.빌2:5.히6:10)
여호와는 의인만이 지혜(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성
령. 그리스도. 하나님의 속성)가 있어서 도(道. 히>셰무아. 헬>λόϒος.
로고스. word.~ 말씀)를 지킨다고 하셨다.(잠1:23.사11:2.호14:9)
즉 죄인(罪人. 히>핫타. 헬>ἁμαρτωλός 하마르톨로스. sinner.~ 범죄
한자. 멸망한 자)은 그 도(말씀. 율법)에 거쳐서 넘어지고 그는 반드시
멸망하게 된다고 하셨다.(시1:5,6.사1:28.호14:9.롬6:23)
하나님은 의인의 세대(히>톨레도트. 헬>ϒϵνϵά. 게네아. 가문. 후손. 세
대. 시대)에 함께 계셔서 율법(말씀)을 지키게 하시고 그 결과로 하나님
의 의(義)가 되게 하신다.(신6:25,26:18.시14:5.겔26:18.고후5:21.빌3:9)
그러므로 의인은 정녕(히>아켄. 헬>ἀσΦαλῶς 아스팔로스. yet.~ 틀
림없이. 진실로. 참으로)히 살고 하나님은 의인을 사랑(히>아하바. 헬>
ἀϒάπη 아가페. love.~ 호의. 친절)하신다.(시146:8.롬5:8)
즉 우리는 주님께 사랑을 받고 의인이 되어서 진실하게 그의 말씀을 좇
고 지키며 순종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며 또 이웃을 사랑함으로 주께서
우리와 함께 계신 것을 증거 하는 삶을 살아야한다.
아멘! 주님은 죄인이 율법을 지키면 거쳐 넘어지게 하시고
의인이 지키면 너희의 의라 하셨다.(신6:25.호14:9)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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