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죄(無罪)한 자

죄를 찾아도 없고, 발견치 못할 성도. (렘50:19,20)

고명한자 2019. 10. 24. 18:32


죄를 찾아도 없고, 발견치 못할 성도.  (렘50:19,20)


19, 이스라엘을 다시 그 목장으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가 갈멜과 바산에서 먹을 것이며 그 마음이 에브라임과 길르앗 산에서 만족하리라. 2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 그 때에는 이스라엘의 죄악을 찾을 지라도 없겠고 유다의 죄를 찾을 지라도 발견치 못하리니 이는 내가 나의 남긴 자를(赦)할 것임이니라.


1 ) 주의 백성이 범죄하고 회개치 않으면 원수에게 주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유다백성이 범죄 함으로 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해 멸망했고, 유다는 바벨론에 의하여 멸망했으며 나라가 되지 못하였으나 하나님께서 후에 다시 택하여 남은 자들로 구원을 얻도록 약속하셨고 돌아온 백성들을 정결케 하시며 거룩하게 하셔서 목장에 있게 하시리라” 약속하셨다.(렘50:19)


그러나 하나님은 배반한 백성을 이방 대적의 땅에 끌어갔음을 깨닫고 그 할례 받지 아니한 마음이 낮아져서 그 죄악의 형벌을 순히 받으면 너희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야곱에게 맺은 언약을 생각하시고 그 땅을 권고하리라 하셨으며 다시 너희를 택해 돌아오게 할 것을 약속하셨다.(레26:40-42.사66:3,6.슥2:12)


2 ) 유업의 주인인 어린이 신앙인은 율법과 죄악에 매였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주의 나라를 유업(遺業. 히>나할라. 헬>κληρονομία 클레노미아. heritance.~ 기업. 주의 나라를 상속받음)으로 받을 수 있도록 모든 것의 주인이나 육에 속한 어린이 신앙일 때에는 율법과 죄 아래와 세상 초등학문(그리스도의 초보)에 있어 반복적으로 교훈의 터를 다시 닦는다.(히5:12-6:2)


즉 하나님과 예수 안에서 죄를 범하고 육신과 율법아래서 회개함과 세례와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심판의 교훈을 받고, 은혜 받은 행실을 하다가 또 반복적으로 죄를 범하며 육신에 속하는 말씀의 초보로 젖먹이 신앙인으로 머물고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해 쉽게 범죄 하는 신앙에 있다.(갈4:1-3.히5:12-6:2)


3 ) 주님은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치 않는 자를 버리신다.


예수님은 택(擇)하여 부르신 자들에게 회개(悔改. 헬>μετάνοια 메타노이아. repentance.~ 죄를 버리고 주께 돌아섬)하라 천국(예수)이 가까웠다 하셨고 돌이켜 제 목숨을 잃어버리는 자들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생명을 주어 선(善)한 일을 행하여 생명의 부활로 나오게 하셨다.(마4:17,9:6.눅7:47.요5:29,8:12,12:46)


그러나 예수를 입으로는 시인하나 행위로 부인하는 자들에게 회개를 촉구하다가 듣지 않으며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을 얻지 못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유혹(마귀)을 역사하게 하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으로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좇아하는 모든 자로 심판을 받게 하신다.(사66:4.살후2:9-12.딛1:16)


4 ) 하나님은 회개하고 돌아오면 원수를 제하고 구원하신다.


이스라엘의 원수는 앗수르고 유다의 원수는 바벨론이며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범죄하고 배반함으로 북방의 열방들로 유배하여 백성들을 징치(징벌)하셨으며 백성들이 돌이킬 힘이 없을 때에 주께서 이스라엘과 유다의 포로를 돌이키실 때에 다시 시온으로 돌아와 원수를 갚으시고 백성을 치료하신다.(렘30:3,16,17)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먹는 자는 먹히고 너를 치는 자는 다 포로가 되며 너를 탈취하는 자는 탈취를 당하게 하시고 너를 약탈하는 자는 내가 그들로 약탈을 당하게 하리라 약속하셨으며 그들을 벌하고 자기 백성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시며 그들이 갈멜(유다의 성읍)과 바산(평지)에서 먹는다 하셨다.(렘50:17,18)


5 ) 하나님은 남은 자의 죄를 영원히 사하시고 구속 하신다.


하나님은 경건(敬虔. 히>하씨드. 헬>εὐσέβεια 유세베이아. godliness.~ 주님을 공경하는 자)한 자를 택하셨지만 그들 중 목자의 타락과 우상숭배로 주님을 부인하고 배반해 버림을 당한 자가 많았으며 주님이 남긴(히>야타르. 헬>ἀπολείπω 아포레이포. left over.~ 바벨론에서 도망친 자) 자가 있었다.(렘50:6,7-20)


하나님은 그 남긴 자의 죄(罪)를 (赦. 히>나사. 헬>ἀφίημι 에피에미. forgive.~ 죄인의 죄를 용서하여 놓아주다)하시고 영원한 속죄(贖罪)를 이루어 이스라엘의 죄악을 찾아(찾다. 히>바카쉬. 헬>ζητέω 제테오. look for.~ 감찰. 구하다)도 없겠으며 유다의 죄를 찾을 지라도 발견치 못하게 하신다.(렘50:20)  


6 ) 속죄란 죄에서 영원(永遠)히 벗어나는 실제적 사건이다.


다윗은 주께서 자신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모든 병을 고치며 생명을 파멸에서 구속하여 새롭게 하셨다 또 자신의 마음을 시험하시고 밤에 나를 권고하시며 감찰하였으나 흠(欠)을 찾지 못하셨으니 내가 결심하고 범죄 치 아니했다 이는 말씀을 순종하여 실족하지 아니한 것을 말했다.(시17:3-5,18:21,103:3.요11:9)


유다의 히스기야 왕은 주께서 자신의 모든 죄를 주의 등 뒤에 던지셨다. 미가 선지자는 주께서 죄악을 사하여(용서. 사면) 허물을 넘기고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아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셨다. 히브리서 기자는 그리스도께서 영원한 속죄를 이루어 하나님을 섬기게 했다고 말했다.(사38:17.미7:18,19.히9:12)


7 ) 속죄는 죄악의 장소에서 무죄한 장소로 옮기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으며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옮겨(히>쑤르. 헬>μεταβαίνω 메타바이노. move.~ 다른 장소로 가다)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로 들어가는 것이라 말씀하셨다.(요5:24,25.골1:13,14.요일3:14)


생명으로 들어가는 것은 장소 이동이고 바울은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을 입는 신분의 변화라 즉 그리스도의 형상(形像. 히>첼렘. 헬>εἰκών 에이콘. image.~ 하나님의 생김새와 모양)으로 화(化)해 주의 영광에 이르는 것으로 주의 영으로 된다.(고후3:17.엡4:22,23)


8 ) 주님은 죄악을 사해 없고, 살펴도 찾지 못하게 하신다.


하나님은 눈이 정결해 악을 차마 보지 못하시고 패역을 보지 못하시며 죄인 중에 떠나계시고 악인이 스스로 하나님께 접근(接近. 히>나가쉬. 헬>προσέρχομαι 프로세르코마이. com near.~ 하나님께 오다) 할 수 없으며 주는 죄인의 죄를 사하신 후에 접근하게 하시고 연합하신다.(렘30:21,22.호5:3-6.합1:13.히7:26)


여호와(예수)는 바벨론이 메데 파사 연합군에 의해 멸망하는 날 그 때에 돌아오는 주의 “남은 자”의 죄악을 사(赦)하신 후 이스라엘의 죄악을 찾아도 없겠고 유다의 죄를 찾아도 발견치 못한다하셨으며 즉 예수의 영원한 속죄를 받은 우리의 죄를 주께서 찾아도 없을 것의 예표였다.(렘50:20.히9:12.요일3:6,9)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