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에 반해, 망하는 죄인(이단).(시1:1-6)
1, 복(福)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黙想)하는 자로다. 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亨通)하리로다.
1 ) 복이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않고 죄인의 길에 서지 않는다.
복(福. 히>아슈레. 헬>εὐλογία 율로기아. blessing.~ 물질적인 복. 영적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란 예수 안에 있는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 우리들에게 미치고 그의 복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으로 받는 것이며 곧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 예수가 우리 마음에 부어지는 것을 말한다.(롬5:5.갈3:14)
복이 있어 영생(永生. 히>하이예 올람. 헬>αἰώνιος ζωή 아이오니오스 조에. eternal life.~ 끝없는 삶. 예수 그리스도)을 얻은 의인들은 악인의 꾀(히>메짐마. schemes.~ 육신을 위한 묘한 생각)를 좇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육신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시37:7,133:3.요20:29.롬8:9.엡1:3.요일5:20)
복 있는 사람은 죄인(罪人. 히>하타. 헬>ἁμαρτωλός 하마르톨로스. sinner.~ 죄를 짓는 자. 육신에 있는 자. 하나님과 원수. 율법을 범한 자)의 길(히>데레크. 헬>ὁδός 호도스. road.~ 사람들의 행적. 행위)에 서지 않는 것은 의인들은 하나님의 성령에 의하여 모든 진리로 인도를 받기 때문이다.(요16:13.롬8:4,14)
2 ) 복이 있는 사람은 오만한 이방(죄인. 이단)의 자리에 앉지 아니 하는 자다.
복이 있는 의인은 오만(傲慢. 히>레침. mockers.~ 스스로 잘난 체하고 방자함. 격멸 조롱하는 자. 자만한자)한 이방(악인. 죄인. 이단)인의 자리에 앉지 아니함은 복의 주체이신 예수 안에 거한 자들이며 의인은 육신의 옛 사람을 십자가에서 벗어버렸고 하나님의 의(그리스도)를 받은 자다.(마15:15-17.롬6:6,7)
오만한 죄인(악인. 이방. 이단)은 범죄해 하나님의 영광(榮光. 히>카보드. 헬>δόξα 독사. glory.~ 예수의 광명. 그리스도의 임재. 하나님의 거하심)에 이르지 못한 자고 무익한 육(肉.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살. 몸. 육체에 죄의 법<율법>이 있음. 사람)이 있어서 육신의 생각을 하는 자다.(요6:63.롬3:23,8:5-7)
바울은 육신에 있으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하고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성령)이 거하시면 육신에 있지 아니하며 영에 있고 성령을 받으면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함을 받아 죄가 끝나 죄가 주관치 못하며 복(예수)이 있는 자는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한다 말했다.(시1:1.롬6:14,8:8,9.고전6:11.벧전4:1)
3 ) 복이 있는 자는 마음에 있는 율법을 영(靈)이 지켜 그 행사가 형통하다.
복이 있는 자는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옛 사람이 죽었고 하나님께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율법 외에 한 의 곧 예수)를 받아 율법 외에 하나님의 의(義)가 나타나셨으니 곧 그리스도를 말하며 이를 믿음으로 주께서 우리 마음에 들어오신 의인이 복이 있다.(롬3:21,22)
복이 있는 자는 허물에 사함을 얻고 죄의 가리우심을 받으며 마음에 간사(奸詐. 히>미르마. 헬>ἀπάτη 아파테. guile.~ 속임. 기만. 배반. 거짓말의 행동)가 없고 여호와께 정죄(定罪. 히>라샤. 헬>καταδικάζω 카타디카조. condemn.~ 죄를 정함. 심판하다)를 당(當)치 아니하는 자로서 복(福)이 있다.(시32:1,2.롬4:7,8)
복이 있는 의인은 하나님의 의(예수)를 받고 그리스도를 알며 마음에 하나님과 예수의 말인 율법(律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무스. law.~ 하나님의 말씀. 예수 그리스도의 말. 법률)이 있고 이를 자신이 지키는 것이 아니며 성령을 받으면 그 영이 율법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을 이루어 형통케 하신다.(사51:7.롬8:4)
4,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5,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로다. 6,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
4 ) 악인(죄인. 이단)은 바람의 겨와 같고 범죄하여 심판을 당케 된다 말했다.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내로스. wicked.~ 범죄 하는 자. 하나님이 없는 사람.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자)은 죄를 범하는 죄인(이단. 이방인)을 말하고 하나님의 성품에 반(反)해 자기의 목적을 위해 살인하며 정직하지 못한 생각과 말을 하고 돈(재물)을 꾸고 갚지 아니하는 자다.(시1:5,37:14,15,20,21)
다윗은 악인의 큰 세력을 본즉 그 본토에 선 푸른 나무의 무성함 같으나 사람이 지날 때에 저가 없어졌고 찾아도 발견치 못하며 범죄자들은 함께 멸망(滅亡. 히>아바드. 헬>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망하여 없어짐. 죽다. 사라짐)하고 끊어지나 의인은 악인에게서 건져 구원하신다 말했다.(시37:35-40.사41:11)
그는 하나님은 악인을 바람에 나는 겨 같이 여기시고 또 악인은 심판(審判. 히>미슈파트. 헬>κρίσις 크리시스. judgment.~ 범죄의 사건을 헤아려 판결함. 소송사건)을 견디지 못하는 것은 행악자(行惡者. 히>포알레 아웬. 헬>κακός 카코스. evildoer.~ 범죄자. 죄인)들은 심판을 당한다 말했다.(시1:5.요5:29,12:48)
5 ) 죄인은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고, 망하며 의인만 주님의 인정을 받는다.
다윗은 죄인(이단. 이방인. 범죄자)들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자. 합법적인. 하나님의 의이신 예수를 받은 자)의 회중(會衆. 히>에다. community.~ 하나님께 속한 의인의 모임. 교회)에 들어오지 못하는 것은 의인의 회중은 피의 언약이 있는 곳이다.(출12:23)
피의 언약은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로 양의 피를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멸하는 자를 피할 수 있었으며 신약은 그리스도의 영원한 속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 무죄(無罪. 히>나키. 헬>ἀθῷος 아도오스. innocent.~ 허물이 없음. 죄가 없음)한 의인들의 모임을 말한다.(출12:7,23,27.요6:56.엡1:7.요일1:7)
이사야는 보수 자 여호와가 오시면 시온에 대로가 있어 그 길은 거룩한 길이고 깨끗지 못한 자들은 지나지 못하며 오직 죄악으로 부터 구속함을 입은 자들을 위해 있게 된 것이고 우매한 행인(죄인. 이단. 이방인)은 그 길을 범하지 못하는 것은 의인의 회중에 악인이 참여하지 못한다 말했다.(시1:5,6.사35:4,8,9)
그러므로 죄인(악인. 이단)은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로 하나님께 죄 사함과 죄 없이함을 받지 못해 육신의 악한 생각과 부패한 마음으로 범죄하고 스스로 정죄한 자로서 아무것도 깨끗한 것이 없으며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 지라 주를 부인하고 복종치 않으며 선한 일을 버린 자다.(시1:4,5.롬8:5-7.딛1:15,16)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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