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죄인)은 주의 심판으로 서지 못한다.(벧전4:17-19)
17, 하나님 집에서 심판(審判)을 시작(時作) 할 때가 되었나니 만일 우리에게 먼저 하면 하나님의 복음(福音)을 순종(順從)치 아니하는 자(者)들의 그 마지막이 어떠하며.
1 ) 하나님은 세상을 심판하시기 전 먼저 자기 백성(百姓)들을 심판하신다.
히브리서 기자는 우리가 진리의 지식(복음. 예수)을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하면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審判. 히>미슈파트. 헬>κρίσις 크리시스. judgment.~ 각 사람의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함)을 기다리게 되며 대적 자는 소멸케 된다고 말했다.(히10:26,27)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 영원한 속죄를 이루시고 거룩케 하신 언약(言約. 히> 베리트. 헬>διαθήη 디아데케. testament.~ 예수 백성과의 조약. 하나님이 증인이시다)을 부정(不淨)한 것으로 여기며 은혜의 성령을 욕(辱)되게 하는 죄인(이단)들의 당연히 받을 형벌(刑罰)이 중(重)하다고 말했다.(고전6:11.히10:29,30)
베드로는 예수께서 십자가 고난으로 죄(罪)를 그치셨고 그 후로는 다시 정욕을 좇지 않으며 육체에 남은 때를 성령으로 하나님처럼 살게 되었다 했으며 그러나 하나님이 그의 집(히>바이트. 헬>οἶκος 오이코스. house.~ 자기 나라. 교회)을 심판하시는데 이는 복음을 불순종하는 죄인들을 심판하신다.(벧전4:1,2,17)
2 ) 예수는 복음을 전(傳)하실 때에 듣고 믿는 자는 심판치 않는다 하셨다.
그리스도의 증거에 하나님이 아들을 세상(世上)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라 나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죄악에서 영과 혼과 몸을 건지다)을 받게 하려한 것이라 나를 믿는 자는 영생(永生)을 얻고 심판을 받지 아니한다 하셨다.(요3:15,17,18)
또 그리스도 예수는 제자들에게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보내신 하나님을 믿는(히>에무나. 헬>πίστις 피스티스. faith.~ 하나님이 주시는 믿음을 받아 믿는 마음. 예수께로 난 믿음)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다고 하셨다.(렘24:7.행3:16)
하나님은 아무도 심판치 아니하시고 아들에게 심판하는 권세(權勢)를 주셨으며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함 같이 아들을 공경케 하려 하신 것으로 아들을 공경치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를 공경치 아니한다 하셨고 그 결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주의 음성을 듣게 되었다. (요5:21-23,27-29)
3 ) 그리스도는 심판의 권세가 있고 마지막 날에 말씀이 죄인들을 심판하신다.
그리스도는 아버지께 받은 심판하는 권세가 있으나 자신은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고 자신 속에 계신 아버지로부터 듣는 대로 심판 하신다 하셨으며 이에 예수께서는 하나님과 자신을 믿는 자들은 심판을 받지 아니하나 하나님의 독생자를 믿지 아니하는 자는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라고 하셨다.(요3:1,5:27,30)
심판의 준거(standard)는 그리스도는 세상에 빛으로 오셨고 나를 믿는 자로 어두움에 거하지 않게 하려는 목적이 있으며 사람이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저를 심판하지 아니하는 것은 세상을 구원하기 위함이나 그러나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하실 이가 있다 하셨다.(요12:46-48)
예수를 저버리는 것은 나는 너희로 어두움(히>호셰크. 헬>σκότος 스토코스. darkness.~ 마귀에게 예속됨. 죄악에 거함. 육신의 제 목숨에 거함)에 거하지 않게 했으나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그리스도 안에서 말씀하시는 그 말이 심판한다 하셨다.(사8:20.요12:46-48)
18, 또 의인(義人)이 겨우 구원(救援)을 얻으면 경건(敬虔)치 아니한 자(者)와 죄인(罪人)이 어디 서리요.
4 ) 심판 때에 겨우 구원을 얻는 의인, 그러나 죄인은 주 앞에 서지 못한다.
히브리서 기자와 베드로는 하나님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고 그 대상은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들을 말하며 예수는 나더러 주여! 주여! 한다고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며 불법(不法. 히>뭇테. 헬>ἀνομία 아노미아. evil.~ 주의 말씀을 범함)을 행하면 심판한다 하셨다.(마7:23.히10:30.벧전4:17)
요한은 죄(罪. 히>핫타트.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법률위반행위. 말씀을 빗나감. 불법)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니 죄는 불법이라 말했고 베드로는 경건(敬虔. 히>하씨드. 헬>εὐσέβεια 유세베이아. godliness.~ 공경하는 마음)치 않은 자와 죄인은 주 앞에 서지 못한다 말했다.(딤전4:8.벧전18.요일3:4)
죄인들은 구원받은 자가 아니고 심판을 받을 육체(어둠)에 속한 자며 예수는 내 말을 받지 않고 저버린 죄인들은 내 말(말씀. 성령)이 심판한다 하셨으며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주의 의로 의롭게 된 자)은 겨우 구원을 받는다고 말했다.(시1:5.요12:48.갈5:19.벧전4:18)
19,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苦難)을 받는 자들은 또한 선(善)을 행(行)하는 가운데 그 영혼(靈魂)을 미쁘신 조물주(造物主)께 부탁(付託)할지어다.
5 ) 종말에 의인은 선을 행하고 고난 중에 영혼을 주님께 부탁하여 승리하라.
베드로는 하나님이 세상을 심판하시기 전 먼저 그의 집(교회. 나라)에서 시작하시는데 범죄하는 죄인들은 주 앞에 서지(히>야마드. 헬>στήκω 스테코. stand.~ 여호와 앞에 서다) 못하고 다만 의인은 선(善. 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good.~ 의로운 도. 율법)을 행해야한다 말했다.(삼상12:23.사3:13.벧전3:18)
즉 사람이 선을 행하려면 영혼(靈魂. 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soul.~ 생명. 생각. 정신의 실체)의 등불(燈. 히>네르. 헬>λύχνος 뤼크노스. lamp.~ 빛. 주의 말씀으로 양심을 비추다)을 밝히고 거(居)하시는 하나님께 영혼을 부탁하여 그 아들의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한다.(시119:105.잠20:27.요8:12.롬8:14)
의인은 고난이 많고 이것이 있는 것은 자신을 의지하지 말며 하나님만을 의뢰하여 주의 율례(律例. 히>호크. regulation.~ 법령. 법규. 율법. 명령. 부과한 의무. 주의 말씀)를 행하고 선을 행하기 위함이며 의인이 겨우 구원을 얻는 것은 다만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자가 구원을 얻기 때문이다.(시34:19.벧전4:18,19)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