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남은 고난을 받는 제자.(고후1:3-7)
3,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慈悲)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慰勞)의 하나님이시며. 4, 우리의 모든 환난(患難)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能)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5, 그리스도의 고난(苦難)이 우리에게 넘친 것 같이 우리의 위로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 도다.
1 ) 성도가 환난 중에 찬송할 수 있는 것은 우리를 위로하시는 하나님 때문이다.
하나님의 위로(慰勞. 히>나함. 헬>παρακαλέω 파라칼레오. comfort.~ 시험과 고난 중 주의 간섭하심. 격려하심)란 회개를 하게 하심과 자의와 타의에 의한 시험과 고난에 대해 주를 경외하는 사람들은 간구하게 되는데 주가 응답하시고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심으로 위로를 받는다.(시37:4.마6:9-13.딤후2:25)
다윗은 어릴 때부터 하나님께 대한 소망을 품고 의지하였으며 악인의 손과 불의하고 흉악한 자에게서 피하게 하시라 간구했으며 주를 찬송하고 칭송함이 가득했으나 많고 심한 고난(苦難. 히>오니. 헬>πάθημα 파테마. affliction.~ 고생. 괴로움. 죄의 심판)을 보이신 주님께 구원과 위로를 청했다.(시71:4,5,20,21)
그러므로 만일 그리스도인이 세상에서 하나님을 위해 당하는 시험과 고난 중, 위로와 기도의 응답을 받지 못하면 실망과 낙심하게 되는데 주님은 반드시 식언치 아니하시고 말씀하신 약속을 지키시며 복을 주시고 주께서 자신을 우리에게 나타내 주심으로 위로와 소망을 주신다.(민22:12,23:19.요14:21.히6:14,15)
2 ) 하나님은 우리의 환난 중 그 받은 위로로써 환난 받는 자들을 위로케 하신다.
바울은 아시아에서 복음(예수)을 전하며 환난(患難. 히>차라. 헬>θλῖψις 들립시스. trouble.~ 궁핍. 고통. 압박. 탄압)을 당해 힘에 지나도록 심한 고생을 받아 살 소망이 끊어지고 마음에 사형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너희로 자신을 의뢰치 말며 오직 하나님만 의뢰(依賴)하게 하심이라고 말했다.(고후1:8,9)
그리스도인에게는 애매한 환난과 고난이 있고 이는 정함이 없는 육신의 악한 생각을 벗어버리며 다만 하나님만을 의뢰(依賴. 히>바타흐. 헬>πείθω 페이도. trust.~ 믿다. 의지하다. 부탁하다. 확신하다. 안심하다)하여 사망에서 건짐을 받고 평안을 얻는 신자가 되게 한 것이라 했다.(시16:8,9,22:4,5.고후1:9,10)
우리의 위로는 말씀을 듣고 사망에 옮겨 생명으로 들어가 우리 안에서 주의 영광의 완전함을 봄으로 율법(죄를 짓게 하는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어 정죄가 없으며 자유를 주신 것이고 이를 전해 듣는 이들을 구원해 영혼들을 위로케 하신다.(요5:24.롬7:23.빌2:13.고후1:4,3:18,7:2-4.살후2:14.딤전4:16.요일4:17)
3 ) 예수의 고난은 우리를 위해 목숨을 버린 것이고 그의 고난을 우리도 받는다.
그리스도는 세상에 육신으로 오셔서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지셨고 십자가 죽음의 고난을 당하셨으며 이는 아버지의 뜻이었고 죄인들을 위한 중보(仲保. 헬>μεσίτης 메시데스. mediator.~ 중재자. 죄인을 하나님과 화목케 하는 자)자로 우리 대신 죄 값으로 죽음을 맞이하셨다.(사53:10.요1:29.롬5:1-11.요일4:10)
그러나 십자가 고난은 예수 자신도 크게 통감하여 아버지에게 이 잔을 옮기시라 하신 적도 있었고 십자가 죽음 직전에서는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이를 번역한즉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라는 뜻으로 그는 우리의 죄 값으로 철저한 버림을 당하셨다.(마26:39,27:46.막15:34.눅22:42)
이에 바울은 제자들에게도 그리스도의 남은(히>야타르. 헬>ἀπολείπω 아포레이포. left over.~ 제자 안에서 주의 뜻을 이루기 위한 고난이 있음) 고난이 있고 주가 우리 안에 오셔서 죄인을 중재 하신 후 구원을 받게 하시며 우리도 주의 남은 고난을 육체에 채워야 할 과제가 있음을 천명했다.(고후1:5,6.딤후1:7-10)
6, 우리가 환난(患難) 받는 것도 너희의 위로(慰勞)와 구원(救援)을 위함이요 혹 위로받는 것도 너희의 위로를 위함이니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役事)하여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苦難)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7,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所望)이 견고(堅固)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예하는 자가 된 것 같이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
4 ) 제자의 환난과 고난은 맡기신 영혼들의 위로와 구원을 위함이고 견디게 하신다.
제자(목자)는 복음을 받아 구원을 얻고 이를 전할 명을 받았으며 그러나 사명 자들은 반드시 환난과 고난과 핍박을 받는데 이는 주의 정(定. 헬>τάσσω 타쏘. arrange.~ 명하다. 일을 결정하다. 뜻을 세우다) 하신 뜻이고 바울은 이에 대해 하나님의 후사이면 영광을 얻기 위해 고난도 함께 받는다 말했다.(롬8:17)
그는 제자(목사)가 환난을 받는 것은 복음을 받는 영혼들의 위로와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죄에서 구원함. 도와서 건져줌)을 위함이고 자신이 위로를 받는 것도 맡기신 영혼들의 위로와 구원을 받게 하는데 있으며 바울은 이들이 자신의 면류관이라 말했다.(요16:33.고후1:6.빌4:1)
즉 전도자나 이를 듣고 받아들이는 영혼들의 위로는 곧 하나님의 위로이며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役事. 히>멜라카. 헬>ἐνέργεια 에네르게아. work.~ 하나님이 너희 속에서 두루 행하심)하여 주 안에서 견디(히>나사. 헬>ὑπομένω 휘포메노. endure.~ 참아내다. 남아있다)게 하신다.(마10:22.고전6:16.빌2:13)
5 ) 목사가 소망이 견고해야 함은 성도들이 소망과 위로에 참예케 되기를 위함이다.
바울은 복음을 전하며 당하는 환난과 고난과 시험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한다 했고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能力. 히>오즈. 헬>δύναμις 뒤나미스. power.~ 신적능력. 일을 감당할 영향력)이라고 말했으며 복음은 하나님의 한 의(예수)를 믿음으로 살게 된다고 말했다.(롬1:16,17)
믿음의 삶은 예수가 함께 계신 증거가 있고 하나님의 사랑이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하나님의 사랑 예수의 오심. 완전케 됨)히 이루어진 것을 말하며 하나님께 대한 소망(所望. 히>티크와. 헬>ἐλπίς 엘피스. hope.~ 바라는. 기대하는)이 있게 된다.(고후1:7.갈5:5.요일4:17,5:11,12)
복음의 사명 자는 주의 위로를 받고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고 주의 일에 더욱 힘쓰며 우리가 믿음의 본을 보여 전심전력하고 믿음의 진보를 나타내며 자신의 구원과 맡겨주신 영혼들이 구원과 위로와 소망에 참예하는 자가 되도록 독려하고 험난한 세상에서 희망을 전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고후1:7.딤전4:15,16)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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