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자(제자)

복음으로 영혼을 낳는 제자.(고전4:15-20)

고명한자 2022. 6. 13. 21:26

복음으로 영혼을 낳는 제자.(고전4:15-20)

 

15,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一萬)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福音)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 16,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권(權)하노니 너희는 나를 본(本)받는 자 되라. 17, 이를 인(因)하여 내가 주(主) 안에서 내 사랑하고 신실(信實)한 아들 디모데를 너희에게 보내었 노니 저가 너희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행사(行事) 곧 내가 각처(各處) 각 교회(敎會)에서 가르치는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1 ) 그리스도 안에 일만 스승이 있지만 아비는 많지 않은 것을 바울이 표명(表明)했다.

 

바울이 복음(福音, 헬>εὐαγγέλιον 유앙겔리온, gospel.~ 구원의 기쁜 소식)을 전할 당시에 많은 전도자가 있었고 특히 그리스도 (內, 헤>케레브, 헬>ἀν 엔, in.~ 예수 안에, 말씀 안, 마음 속 안. 가까이에, 밀접한 관계)에는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많았으며 이는 오늘날도 그와 같다.(고전4:15.딤전6:12.벧후2:1)

 

어제와 오늘날 예수를 믿는 자들은 많지만 아비(父, 히>아브, 헬>πατήρ 파테르, father.~ 하나님을 친근히 부르는 말, 영적인 아버지)가 많지 않은 것은 자신도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세상 육신의 목숨(마귀의 집)이 있고 구약에는 마음에 할례를 주셨으며 신약의 주님은 육신을 죽이라고 하셨다.(신30:6.눅9:23,24)

 

그러나 자신의 육신을 죽이는 것을 아는(認識, 히>야다, 헬>γινώσκω 기노스코. know.~ 깨닫다, 인식하다, 분별하다) 자가 많지 않고 분별(分別, 히>바달, 헬>δοκιμάζω 도키마조, distinguish.~ 옳고 그른 것을 변별하다, 분리하다)하여 주의 말씀대로 성령을 받으면 육신을 멸해 자유를 주신다.(롬6:6,7,7:4-6)

 

2 ) 바울은 예수님께 복음을 전할 부탁을 받고 이를 전함으로 영혼을 낳았다 증거 했다.

 

바울은 다메섹에서 주님을 만났고 복종(服從, 힐>카나, 헬>ὑποτάσσω 휘포타쏘, subordinate.~ 순종하다, 명령을 따르다, 말씀대로 좇다)했으며 예수는 그에게 복음 전할 부탁(付託, 히>타와, 헬>παραδίδωμι δίκ팔라디도미, entrust.~ 넘겨주다, 맡기다, 위탁을 받다)을 했고 그는 열심을 다하여 사역했다.(살잔2:4,10)

 

그가 복음 전할 부탁을 받은 것은 주님께 옳게(히>야샤르,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upright.~ 의로운, 법대로, 성령을 좇아 행함) 여기심을 받고 사람을 기쁘게 하려는 것이 아니며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監察, 히>바한, 헬>δοκιμάζω 도키마조, search.~ 시험 입증하다) 하시는 주를 기쁘시게 한 것이다.(살전2:4)

 

이와 같이 순종하는 자는 말씀을 전함으로 이를 받는 영혼들이 소성(蘇醒)케 되고 또한 진리의 말씀을 들은 자들이 말씀으로 낳는(히>얄라오, 헬>γεννάω 겐나오. begotten.~ 말씀과 성령으로 태어나다, 물과 성령으로 나다) 역사를 통해 그리스도의 몸과 지체와 교회가 되어 주님의 뜻을 이루게 되었다.(고전4:15)

 

3 ) 그는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 그리스도께 중매한 것이다.

 

바울은 복음을 전하기 위해 주신 열심(熱心, 히>킨아, 헬>ζῆλος 젤로스, zeal.~ 마음을 기울임, 열정적인 노력, 여호와의 열심)으로 인하여 고린도 교회에 말씀을 듣는 자들을 정결(淨潔, 히>타호르, 헬>ἁγνός 하그노스, clean.~ 씻어 깨끗케 함, 결점이 없게 함)한 처녀가 되게 한다 말했다.(왕하19:31.고후11:2)

 

정결한 처녀(處女, 히>베툴라, 헬>παρθένος 파르테노스. virgin.~ 동정녀, 시집 안간 여자)란 예수의 이름과 성령 안에서 씻음(히>라하츠, 헬>νίπτω 닙토, wash.~ 속죄의 피로 씻다)으로 거룩하고 의롭다 함을 얻어(헬>κερδαίνω 케르다이노, receive.~ 가지다) 주의 신부가 되게 한 자들이다.(고전6:11,고후11:2)

 

그런데 바울은 그리스도의 신부라는 자가 자신 속에 옛 남편(男便, 히>이쉬, 헬>ἁνήρ 아네르, husband.~ 아내의 배우자, 죄인의 몸속의 육신의 굳은 마음)이 있는 자들은 다른 남자(신랑) 예수에게 가지 못하고 옛 남편이 죽으면 그 남편의 법에서 벗어나기에 새 남편 그리스도에게 갈수 있다고 천명했다.(롬7:1-3)

 

4 ) 바울은 주의 종들에게 자신이 복음을 전해 영혼을 구원한 것을 본받으라고 권면했다.

 

즉 바울은 제자 디모데에게 복음을 전했으며 네게서 듣는 자들을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죄에서 건져냄, 주 안으로 들어가게 함. 구출)하고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희 진보(進步, 헬>προκοπή 프로코페, advance.~ 믿음의 발전, 완전케 됨)를 나타내라 말했다.(딤전4:15,16)

 

또 그는 자신이 복음으로 영혼을 구원해 정결한 신부가 되게 하여 주님께 중매(仲媒, 헬>ἁρμόζω 하르모조, gave in marriage.~ 결합시키다, 결혼시키다)했고 예수의 신부가 되게 한 것을 (本, 헬>τύπος 튀포스, example.~ 표, 귀감, 모범)을 삼으라고 고린도 교회와 디모데에게 부탁했다.(고후11:2.딤전4:15,16)

 

이 부탁은 오늘날 복음을 전파(傳播, 히>바사르, 헬>κηρύσσ 케뤼쏘, preach.~ 설교, 전하다, 선포하다)하는 우리들에게도 한 것으로 나는 그의 교훈대로 성령을 힘입고 복음을 전해 맡겨주신 영혼들을 구원했으며 듣는 자들이 변화되어 새롭게 거듭난 증거가 있기에 바울의 말을 아멘이라고 증거 한다.(딤전4:15,16)

 

5 ) 그는 아들 디모데에게 자신의 교훈을 전해 상기시키고 교회에서 실천하라고 명했다.

 

바울은 복음을 전파하며 고난과 시험과 어려움을 당한 일들이 있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이기며 승리한 것은 항상 넉넉히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히>야콜, νικάω 니카오, overcome.~ 적을 쳐부수다, 극복하다, 승리하다) 하신 하나님이 함께 계심과 그리스도의 냄새를 나타내셨기 때문이라 했다.(롬8:37.고후2:14)

 

그는 디모데에게 증거하여 성령께서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後日)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迷惑, 히>타아, 헬>πλανάω 프라나오, stray.~ 방황케 하다, 말씀과 예수에게서 벗어나게 하다)케 하는 영과 귀신(鬼神)의 가르침을 좇는다, 즉 양심에 화인을 맞고 거짓말하는 자들이 있다 말했다.(딤전4:1,2)

 

오늘날 복음을 전한다 해도 육신의 목숨(마귀 집)에 거하게 하는 귀신의 영들의 교훈을 하는 목사들을 경계(警戒, 히>우드, 헬>ἐπιτιμάω 에피티마오, warn.~ 타일러 주의 시키다, 충고하다)해야 함은 그들은 마귀와 연합한 자들이고 영혼을 거듭나게 못한다, 이에 성령 받은 종에게 복음을 들어야 산다.(고전12:1-3)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