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자(제자)

주의 제자는 세례 주는 자다.(마28:19,20.막1:8)

고명한자 2022. 5. 10. 21:29

주의 제자는 세례 주는 자다.(마28:19-20.막1:8)

 

마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族屬)으로 제자(弟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聖靈)의 이름으로 세례(洗禮)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分付)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世上)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恒常)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막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

 

1 ) 그리스도는 세상에 오셔서 회개하라 외치셨고 하늘 복음을 전하시며 제자를 삼으셨다.

 

세례요한은 예수의 오시는 길을 예비하는 자로서 나는 너희에게 물(水)로 세례(洗禮, 헬>βάπτισμα 팝티즈마, baptism.~ 침례, 물에 잠겨 죽는 의식, 죄악을 씻고 새사람 되는 의식)를 주지만 그리스도는 성령과 (火, 히>에쉬, 헬>πῦρ 퓌르, fire.~ 죄악을 소멸함, 심판)로서 너희에게 세례 주신다고 말했다.(막1:8.눅3:16)

 

이에 예수께서는 세례요한이 헤롯에게 잡힌 후 갈릴리에 오셔서 회개를 촉구 하셨고 하나님의 복음(福音, 헬>εὐαγγέλιον 유앙겔리온, gospel.~ 죄 사함의 소식, 복된 소식, 구원의 소식, 주의 영광을 입게 된 소식. 은혜를 받다)을 전파하여 천국이 가까웠다 즉 자신이 천국인 것을 전하셨다.(마4:17,23.막1:14,15)

 

주님은 또 갈릴리 해변에서 어부 시몬 베드로와 그 형제 안드레가 그물질 하는 것을 보시고 부르셔서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저희가 곧 그물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았고 그 후 야고보와 요한과 다른 제자들을 부르시니 배와 부친을 버려두고 주를 좇았다.(마4:18-22)

 

2 ) 주님은 공생애 기간에 제자들에게 아버지의 이름과 그의말씀과 주님의 영광을 주셨다.

 

그리스도는 제자(弟子, 히>탈미드, 헬>μαθητῄς 마데테스, disciple.~ 생도, 배우는 자, 예수의 말씀을 좇는 자)들에게 자신 안에서 말씀하시는 아버지 하나님의 이름(여호와)과 그의 말씀(히>다바르, 헬>λόγος 로고스, word.~ 주의 말,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 율법)들을 주셔서 이를 지켰다.(요8:16,26,28,17:6)

 

예수는 아버지가 자신에게 주신 영생(永生, 히>하이에 올람, 헬>αἰώνιος ζωῄ 아이오니오스 조에, eternal life.~ 영원한 생명, 영원한 삶, 천국의 삶, 예수는 참 하나님이고 영생이다)을 제자들에게 주셨고 이는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그리스도를 알게 하신 것이며 즉 아버지의 명을 주가 이루신 것이다.(요17:3,4)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榮光, 히>카보드, 헬>δόξα 독사, glory.~ 형상, 영화롭다, 빛나는 명예, 하나님의 품위)을 아들에게 돌리셨고 그는 이를 제자들에게 주셨으며 이에 우리가 예수와 연합(聯合, 히>라와, 헬>συμβιβάζω 쉼비바조, join.~ 주와 합해 한 영이 되다)하여 한 존재가 되었다.(요8:54,17:22.고전6:17)

 

3 ) 주님은 제자들에게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셨다.

 

예수는 아버지께서 창세전에 택하신 백성들을 죄에서 구원하시려고 십자가의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復活, 헬>ἀνάστασις 아나스타시스, resurretion.~ 죽었다 다시 살아남, 영원히 죽지 않은 몸이 됨)하셔서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으며 우리의 거듭남의 근거(根據)를 마련해 주셨다.(마1:21.고전15:20.벧전1:3)

 

또 예수는 공생애 끝 날 제자들에게 명(命)하여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을 제자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들을 가르쳐서 지키게 하라 보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셨다.(마28:18-20)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소유한 예수의 부활체는 하늘로 가셨고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말, 생명, 성령)으로 제자들과 항상 함께 계시며 율법이 요구하는 말씀을 지켜 이루시고 우리는 성령으로 살며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 주는 자가 되게 하셨다.(롬8:4.고전6:17.골2:12)

 

4 ) 세례는 주께서 택한 제자들을 마음에 영접하면 성령으로 함께 죽고 함께 살게 된다.

 

그러나 주의 제자들이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것이란 세상 끝날(주의 강림) 까지 항상 함께 하시는 영이신 그리스도가 처음 익은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고 그의 첫 열매를 받은 제자들은 주께서 다메섹에서 바울을 찾아오심 같이 예수의 은혜로 제자가 된 사람들이다.(마28:20.행9:1-22)

 

제자들은 예수의 은혜(恩惠, 히>헨, 헬>χάρις 카리스, grace.~ 은총, 선물, 혜택, 하나님의 자발적인 사랑)로 성령을 받고 거듭나서 복음을 전할 명령을 받은 자들이며 이들을 주의 이름으로 마음에 영접(迎接, 헬>δέχομαι 데코마이, receive.~ 받아들이다)하면 거듭나게 된다.(마10:40.막9:37.눅9:48.요13:20)

 

바울은 이 주의 명령(계명)을 받고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마음으로 우리를 영접하라 우리가 아무에게도 불의나 해롭게 하지 아니했고 속여 뺏은 일이 없으며 다만 너희로 우리 마음에 있어 함께 죽고 함께 살고자 함이라 이는 주께서 제자를 영접하면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되는 것으로 거듭남을 말한다.(고후7:2,3)

 

5 ) 세례요한은 물로서 베풀었고 주의 종(제자)이 세례를 베풀면 성령이 불로서 시행하신다.

 

세례요한은 주의 백성들이 그리스도 예수님께 나오는 길을 예비하기위해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하고 요단강에서 (水, 히>마임, 헬>ὕδωρ 휘도르, water.~ 마시는 물, 강물, 바닷물, 구원하는 표)로 세례를 베풀었고 베드로는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구원하는 표를 곧 세례라고 말했다.(벧전3:21)

 

바울은 조상들이 구름과 바다를 지나며 세례를 받았고 신령한 식물과 음료를 마셨는데 이는 신령한 반석 그리스도에게서 마셨다 했고 반면에 그들은 세상 것에 관심을 두며 우상을 섬김으로 멸망했으니 이를 경계해야하고 주님이 우리를 위해 예비하신 성령과 불세례를 받으면 승리케 된다.(마3:11.고전10:1-21)

 

즉 예수의 이름과 성령을 받으면 그가 불로서 우리의 모든 죄를 씻으(히>라하츠, 헬>νίπτω 닙토, wash.~ 제의 적 씻음, 죄를 깨끗이 함)시고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게 되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명령대로 종 된 제자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서로 영접함으로 완성된다.(마10:40.고전6:11)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