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에 대하여

죄인을 위해 기도한 그리스도.(사53:10-12)

고명한자 2023. 7. 24. 16:27

죄인을 위해 기도한 그리스도.(사53:10-12)

 

10, 여호와께서 그로 상(傷)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願)하사 질고(疾苦)를 당(當)케 하셨은즉 그 영혼(靈魂)을 속건제물(贖愆祭物)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成就)하리로다. 11, 가라사대 그가 자기(自己) 영혼의 수고(受苦)한 것을 보고 만족(滿足)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義)로운 종이 자기 지식(知識)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죄악(罪惡)을 친히 담당(擔當)하리라.

 

1 ) 예수의 속죄는 자신의 영혼을 속건제로 드렸고 지식으로 사람을 의롭게 하셨다.

 

12,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尊貴)한 자(者)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强)한 자와 탈취(奪取)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死亡)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中)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實狀)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罪)를 지며 범죄자(犯罪者)를 위(爲)하여 기도(祈禱)하였느니라 하시니라.(눅22:31-32.롬8:34)

 

2 ) 예수는 자기 영혼을 버려서 사람들의 죄를 짊어지시고 죄인을 위해 기도하셨다.

 

시109:4, 나는 사랑하나 저희는 도리어 나를 대적(對敵)하니 나는 기도(祈禱)할 뿐이라. 5, 저희가 악(惡)으로 나의 선(善)을 갚으며 미워함으로 나의 사랑을 갚았사오니. 6, 악인(惡人)으로 저를 제어(制御)하게하시며 대적으로 그 오른편에 서게 하소서. 7, 저가 판단(判斷)을 받을 때에 죄(罪)를 지고 나오게 하시며 그 기도가 죄로 변(變)케 하시며. 잠28:9,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律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可憎)하니라. 10, 정직(正直)한 자를 악(惡)한 길로 유인(誘引)하는 자는 스스로 자기 함정(陷穽)에 빠져도 성실(成實)한 자는 복(福)을 얻느니라.

 

3 ) 악행을 일삼는 죄인의 기도가 열납 되지 않음은 율법과 하나님을 저버린 연고다.

 

창4:13, 가인이 여호와께 고(告)하되 내 죄벌(罪罰)이 너무 중(重)하여 견딜 수 없나이다. 14, (主)께서 오늘 이 지면(地面)에서 나를 쫓아 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流離)하는 자(者)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가 나를 죽이겠나이다. 15,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않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罰)을 칠배(七排)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標)를 주사 만나는 누구에게든지 죽음을 면(免)케 하시니라. 창21:19, 하나님이 하갈의 눈을 밝히시매 샘물을 보고 가서 가죽 (負袋)부대에 물을 채워다가 그 아이에게 마시웠더라. 20, 하나님이 그 아이와 함께 계시매 그가 장성(長成)하여 광야(曠野)에 거(居)하며 활을 쏘는 자(者)가 되었더니.(갈4:22-25,29)

 

4 ) 하나님이 가인의 기도를 들어 생명보존을 하셨고 하갈과 이스마엘도 보살피셨다.

 

사1:14,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月朔)과 정(定)한 절기(節期)를 싫어하나니 그 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困憊)하였느니라. 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祈禱)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라. 16,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目前)에서 너희 악업(惡業)을 버리며 악행(惡行)을 그치고. 17, (善)행을 배우며 공의(公義)를 구(求)하며 학대(虐待)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古雅)를 위(爲)하여 신원(伸寃)하며 과부(寡婦)를 위하여 변호(辯護)하라 하셨느니라.

 

5 ) 하나님은 의례적인 기도를 싫어하시고 죄악을 품고 많이 기도해도 듣지 않으신다.

 

요9:1, 예수께서 길 가실 때에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을 보신 지라. 5, 내가 세상(世上)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라. 6, 이 말씀을 하시고 땅에 침을 뱉아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르시고. 7, 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시니(실로암은 번역하면 보냄을 받았다는 뜻이라) 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더라. 29, 하나님이 모세에게는 말씀하신 줄을 우리가 알거니와 이 사람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노라. 30, 그 사람이 대답(對答)하여 가로되 이상(異常)하다 이 사람이 내 눈을 뜨게 하였으되 당신(當身)들이 그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는도다. 31, 하나님이 죄인(罪人)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敬虔)하여 그의 뜻대로 행(行)하는 자(者)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6 ) 평생 소경된 자의 눈에 흙을 바르시고 실로암 못에서 죄인을 고치신 그리스도.

 

결론(結論)

 

모세의 오경만 믿는 유대인들의 관점에는 죄인이 많이 기도해도 죄인의 기도를 듣지 않는 다는 사고방식으로 고착된 자들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구약 창세기 때부터 죄인들의 사정(事情)의 기도를 들어 주셨고 자신이 보내신 그리스도로 제물 되시게 하셨으며 또 죄인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셨다.(사1:15.요9:1-34)

 

이 외에도 성경에는 죄인들이 하나님께 기도해 긍휼을 얻고 사도들을 보내 복음을 듣게 하여 가족이 구원에 이른 고넬료 사건을 비롯해 귀신들린 딸을 구원하신 사건 등등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이 죄인의 기도를 들어주지 않는 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죄인이라도 기도를 해야 한다.(막7:24-30.행10:1-48)

 

성경 말씀들은 양면(兩面, 히>셰나임 아바림, both sides.~ 두 측면, 다른 양 측면) 적이고 죄인들은 죄를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가기가 불가하나 하나님이 용납하시려면 거역(拒逆, 히>마라드, 헬>παραιτέομαι 팔라이데오마이, rebel.~ 반역, 모반, 배반하다)하는 죄인을 온유함으로 징계하면 가능하다.(딤후2:25)

 

회개하도록 가르치는 제자는 죄인들을 온유(溫柔, 헬>πραύτης 프라우테스, meekness.~ 친절, 겸손, 동정심, 공손, 성령의 은사)함으로 징계(懲戒, 히>무싸르, 헬>παιδεία 파이데이아, discipline.~ 허물을 뉘우치도록 경계함, 말씀으로 양육함, 대속을 받도록 가르침)하면 하나님이 회개함을 주신다.(딤후2:25)

 

바울은 저희로 깨어(히>쿠츠, 헬>γρηγορέω 그레고레오, watch.~ 깨어있다, 정신 차리다, 죽음에서 일어나다) 마귀(魔鬼)의 올무(히>파흐, 헬>παγίς 파기스, snare.~ 새 올가미, 마귀에게 삼킨 상태)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혀 그 뜻을 좇게 하신다고 디모데에게 죄인이 주께 돌아오도록 권하라 했다.(딤후2:26)

 

그리스도인은 죄 사함과 죄 없이함을 받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 합법적인, 믿음의 결과)이고 무죄(無罪, 히>나키, 헬>ἀθῷος 아도오스, inocent.~ 결백함, 점과 흠이 없음, 죄 없음)한 자들로 항상 거룩하며 옳고 흠 없이 사는 자다.(시26:6.롬6:14.살전2:10,12)

 

그러나 죄인이든지 혹 의인이든지 범죄하면 하나님은 그 죄에 대하여 국문(鞠問, 히>샤파트, judge.~ 재판하다, 심판하다, 형벌을 가해 죽게 하신다)하시기에 파수군 에스겔을 통해 의인과 죄인이 범죄 했을 경우 회개(悔改, 헬>μετάνοια 메타노이아, repentance.~ 개심, 돌아섬, 뉘우침)케 명하셨다.(겔3:17-21,7:3)

 

의인이 범죄한 것을 돌이키도록 깨우쳐(히>자하르, warm.~ 가르치다, 경계하다, 훈계하다) 범죄 치 않도록 해 범죄치 말아야하고 혹 범죄 했을 경우는 다윗과 같이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며 내 죄악을 도말하시고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여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해 달라 탄원해야한다.(시51:4-11)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