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의 범죄로 인한 황망함.(시51:1-11)
1,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仁慈)를 좇아 나를 긍휼(矜恤)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慈悲)를 좇아 내 죄(罪)를 도말(塗抹)하소서. 2, 나의 죄악(罪惡)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除)하소서. 3, 대저 나는 내 죄과(罪過)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恒常) 내 앞에 있나이다. 4, 내가 주(主)께만 범죄(犯罪)하여 주의 목전(目前)에 악(惡)을 행(行)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義)로우시다 하고 판단(判斷)하실 때에 순전(純全)하시다 하리이다. 5, 내가 죄악 중에 출생(出生)하였음이여 모친(母親)이 죄 중에 나를 잉태(孕胎)하였나이다. 6, 중심(中心)에 진실(眞實)함을 주께서 원(願)하시오니 내 속에 지혜(智慧)를 알게 하시리이다.
1 ) 다윗은 자신이 범죄한 사실을 알게 되었고 죄 사함과 없이함을 간절히 청했다.
다윗은 하나님을 경외했고 주께서는 자신에게 띠(헬>περιζώννυμί 페리존뉘미, gird.~ 진리의 허리띠, 하나님의 속박, 주와 연합)를 띠어 내 길을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부족함 없음, 결점이 없음)케 하여 주의 도를 행하고 악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않았다 했다.(시18:21,32)
그런데 그는 우리아의 아내 바세바를 데려다가 동침하고 그의 남편 우리아를 요압에게 말해 극한 전장에 내보내 죽이고도 자기 죄를 알지 못한 것을 하나님이 나단 선지자로 꾸짖어 징계케 하셨으며 즉 사람은 의인이라도 범죄하면 자기의 죄를 깨닫지 못하고 주의 말씀을 통해서만 알게 된다.(삼하11:4-15,12:1-11)
이에 다윗은 내가 여호와께 범죄 했다 고백하자 나단이 다윗에게 대답하여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赦)하셨으니 당신이 죽지 아니한다 말했고 다만 원수의 훼방거리를 얻게 되었다 말했으며 이에 다윗은 하나님의 인자를 좇아 긍휼히 여기고 자비로 자신의 죄를 제해 주시라고 간절히 청했다.(삼하12:13,14)
2 ) 다윗은 죄악 중에 출생했고 주님은 백성들의 마음에 진실함을 원하신다 말했다.
여호와가 나단 선지자로 죄를 깨닫게 하셨을 때에 다윗은 자신의 죄과(罪過, 히>페샤, rebellion.~ 반역, 범죄, 그릇된 허물, 과실)를 안다 말했고 나의 죄가 항상(恒常) 내 앞에 있으며 그는 자신이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目前, 히>아이, sight.~ 눈앞, 원천, 지금)에 악(惡)을 행하였다고 고백했다.(시51:3,4)
그 원인은 내가 죄악(罪惡, 히>아윈,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불법, 율법을 범함, 죄의 형벌, 잘못된 행동, 죄가 많은) 중에 출생(出生, 히>알라드, to be born.~ 낳다, 세상에 태어나다)하여 모친이 죄 중에서 나를 잉태했고 그러나 주님에게 자신의 중심에 진실함과 지혜를 알게 하시라고 청했다.(시51:5,6)
다윗은 주님에게 마음(헬>καρδία 카르디아, mind.~ 정신상태, 생각, 사고, 이해, 본성적, 감정, 욕망, 의지의 중심)에 진실(眞實,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faithfuiness.~ 진리, 성실, 사실, 헛되지 않은 마음)을 주께서 원(願)하시오니 내 속에 지혜(智慧)를 알게 하시라 간구했다.(시51:6.롬8:27.빌2:5)
7, 우슬초(牛膝草)로 나를 정결(淨潔)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8, 나로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듣게 하사 주께서 꺾으신 뼈로 즐거워하게 하소서. 9, 주(主)의 얼굴을 내 죄(罪)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죄악을 도말하소서. 10,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淨)한 마음을 창조(創造)하시고 내 안에 정직(正直)한 영(靈)을 새롭게 하소서. 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 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聖神)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12, 주의 구원(救援)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恢復)시키시고 자원(自願)하는 심령(心靈)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3 ) 그는 주의 속죄의 상징인 우슬초로 씻으면 정하겠고 내 죄를 보지 말라 했다.
다윗은 우슬초(牛膝草, 히>에조브, 헬>ὕσσωπος 휘쏘포스, hyssop.~ 박하 과의 식물, 유월절에 정결의식에 사용, 예수의 속죄의 예표)로 나를 정결(淨潔, 히>타호르, 헬>ἁγνός 하그노스, clean.~ 순수한, 깨끗한, 더러움과 죄가 없는)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시면 눈보다 희겠다 말했다.(레14:4-7.시51:7)
여호와께서는 범죄한 자기 백성들에게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많이 기도할 지라도 듣지 않으리라 이는 너희 손에 피가 가득함이라 너희는 스스로 씻어(히>라하츠, 헬>닙토, wash.~ 제의적 씻음, 말씀으로 씻다, 예수의 피로 씻다, 영으로 씻다) 악행을 그치라고 명령하셨다.(사1:15,16.고전6:11)
하나님은 오라 우리가 변론(辯論, 히>야카흐, 헬>διαλέγομαι 디알레고마이, reason together.~ 결정하자, 바로 잡자, 선악을 분별해 보자)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 지라도 진홍 같이 붉을 지라도 눈과 같이 되고 양털 같이 되리라 하셨고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는다 하셨다.(사1:18,19)
4 ) 그는 정한 마음을 창조해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해 죄에서 얼굴을 돌이키시라 했다.
하나님은 우리가 범죄 했을 때에 여호와 앞에 나가면 모든 죄를 사하여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塗抹, 히>마하, 헬>ἐξαλείφω 엑살레이포, erase.~ 닦다, 보이지 않게 하다)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記憶, 히>자카르, 헬>μιμνήσκω 밈네스코, remember.~ 생각에 두다)하지 않는다고 하셨다.(사43:25)
다윗은 여호와께서 죄를 도말하시고 죄 사함과 죄 없이함을 주시면 자신의 속이 정(淨, 히>타오흐, 헬>καθαρός 카타로스, clean.~ 순수함, 깨끗함, 더러움, 부정함이 없음)케 되니 정한 마음을 창조(創造, 히>바라, 헬>마라 헬>κτίζω 크티조, created.~ 만들다, 조성하다, 주의 행동)하시라 간청 했다.(시51:9,10)
다윗은 하나님께 용서를 받고 주의 얼굴을 자신의 죄에서 돌이키(히>페나, 헬>στρέφω 스트레포, turned.~ 돌다, 방향을 바꾸다, 몸을 돌리다)시고 도말해 죄를 기억지 않으시기를 구했는데 신구약의 선지자들은 주께서 내가 저희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 죄를 다시 기억지 않으신다 전했다.(렘31:34.히8:12,10:12)
5 ) 그는 성신을 거두지 마시고 구원의 즐거움을 회복시켜 붙들어 달라고 강청했다.
다윗은 범죄하여 자신에게 하나님이 부어주셨던 성신(聖神,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Holy Spirit.~ 영혼, 영적상태, 성령)을 거두지 마시고 구원의 즐거움을 회복(回復, 히>슈브, 헬>ἀποκαθίστημι 아포카디스테미, restorel.~ 돌아오다, 복구하다, 이전상태가 되다)시켜 주시라고 간절히 강청했다.(시51:11)
그는 사울 왕이 불순종으로 그에게 부어주셨던 성신이 떠나시는 것을 보았고 이에 나를 주 앞에서 쫓아 내지 마시며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시라고 청했으며 그는 부르짖어 기도했고 구원(救援)을 얻어 자신을 여호와께 맡기고 의인(義人)의 요동함을 허락지 아니하게 되었다.(삼상16:14,15.시51:11,55:16,22)
바울은 신자는 말씀을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구속의 날까지 인(印, 히>호탐, 헬>σφραγίς 스프라기스, signet.~ 도장, 하나님의 소유권)치심을 받았으니 성령을 근심케 말라 했고 만일 지속적으로 근심케 하면 마침내 소멸(燒滅, 히>아칼, 헬>σβέννυμι 스벤뉘미, consume.~ 떠나다)되신다.(엡1:13,4:30.살전5:19)
성도는 습관적으로 범죄하는 것을 끝내야하고 성령을 의지해 시험에서 벗어나기를 기도해야하며 짐짓(히>체다, 헬>ἐκουσίως 헤쿠시오스, wilfully.~ 자진하다, 고의로, 왜곡, 그르침, 일부러) 죄를 범하지 말고 성령의 인도로 무죄한 삶을 살아 죄과에서 벗어나는 평강의 삶을 누려야 한다.(시19:13.골3:15.벧전5:14)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회개에 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와를 경외하면 악에서 떠난다.(잠16:1-16) (1) | 2024.11.17 |
---|---|
하나님이 회개케 하심.(겔36:23-32) (3) | 2023.11.06 |
회개 할 수 없다니 뭔 말.(히6:4-8) (0) | 2023.07.31 |
죄인을 위해 기도한 그리스도.(사53:10-12) (0) | 2023.07.24 |
때가 차야 구원(救援)을 얻는다.(갈3:29,4:1-5) (0) | 2022.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