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자유

그리스도인의 자유.(요8:32-36)

고명한자 2023. 8. 21. 18:37

그리스도인의 자유.(요8:32-36)

 

32, 진리(眞理)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自由)케 하리라. 33, 저희가 대답(對答)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子孫)이라 남의 종이 된 적(的)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 3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眞實)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罪)를 범(犯)하는 자(者)마다 죄의 종이라. 35, 종은 영원(永遠)히 집에 거(居)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36,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自由)하리라.

 

1 ) 예수는 자신을 진리라 하셨고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신다 하셨는데 무슨 말일까?

 

예수는 자신을 진리(眞理,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truth.~ 참 이치, 사실, 말씀, 타당한 인식, 하나님의 능력)라 하셨고 이 진리가 너희를 자유(自由, 헬>ἐλευθερία 엘류태리아, freedom liberty.~ 남에게 구속이나 얽매이지 않음, 마음대로 제한 없이 행동을 함)케 한다고 말씀하셨다.(요8:32,36.갈5:1)

 

인류의 조상 아담은 하나님이 생기(生氣,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breath.~ 숨, 호흡, 마음, 영, 기운, 양심, 영원한 생명, 성령)를 그 코에 불어 넣어 생령(生靈, 히>네페쉬 하야, a living being.~ 산 생명, 사람의 영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이 된 자로 에덴의 동산에서 자유한 자로 지음을 받았다.(창2:7)

 

그러나 뱀 속의 마귀의 유혹으로 하나님이 금하신 선악과를 취해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영과 혼과 몸의 죽음, 하나님과 분리됨, 죄의 결과)을 당해 그로 인하여 온 인류가 하나님과 관계 할 수 없는 상태지만 예수의 자유케 하심은 관계를 회복하시는 것이다.(요8:32,36.롬5:12)

 

2 ) 사람들은 아담의 후손으로 그의 유전된 죄인 육신이 주체가 되어 죄의 종이 되었다.

 

그리스도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간음하다 현장에 잡힌 여인을 고소하여 주를 시험하려하자 너희 중 (罪, 히>핫타트, 헬>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죄. 법률위반, 법을 벗어난 행위) 없는 자가 모세의 법대로 돌로 치라 명하셨으나 저희가 양심의 가책을 받고 그 자리를 떠났으며 여자만 남게 되었다.(요8:3-9)

 

예수는 그 여인을 보시고 아무도 없음을 보시며 이르시되 너를 고소하고 정죄하던 자가 없느냐 하시자 여인은 주여 없나이다 하자 그리스도는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히>야쌰프, 헬>πάλιν 팔린, again.~ 더하다, 반복하다, 되풀이 하다, 죄에서 떠나지 않음)는 죄를 범치 말라 하셨다.(요8:10-11)

 

하나님의 백성들의 삶의 본질(本質, 헬>ὑπόστασις 휘포스타시스, essence.~ 본래의 품은 특성, 실제, 사실성)은 무죄(無罪, 히>나키, 헬>ἀθῷος 아도오스, innocent.~ 죄 없음, 육신이 없음, 악한 생각이 없음)한 자이나 유전된 죄 가운데 있는 자들은 죄의 종이 되어 하나님과 관계가 없다.(시15:5.호8:5.요8:11)

 

3 ) 그리스도는 죄의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지만 아들만 영원히 거하신다 하셨다.

 

예수가 말씀하여 내가 가리니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고(히>무트, 헬>ἀποθνῄσκω 아포드네스코, die.~ 죽다, 처형하다, 징벌, 하나님과 관계를 못함) 나의 가는 곳 아버지의 (히>바이트, 헬>οἶκος 오이코스, house.~ 처소, 새 하늘과 새 땅, 하늘 성전)에 오지 못한다 하셨다.(요8:35,14:2,3)

 

주님은 범죄 하는 죄의 (히>에베드, 헬>δοῦλος 둘로스, servant.~ 죄의 노예, 육신에 있는 자, 마귀의 하수인)들은 너희가 나를 찾다(히>바카쉬, 헬>ζητέω 제테오, look for.~ 구하다, 요구하다, 얻어 내려하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나의 가는 곳 아버지의 집에는 오지 못한 다 선언하셨다.(요8:21,24,44)

 

그리스도는 범죄 하는 죄의 종들은 영원(永遠, 히>올람, 헬>αἰών 아이온, enternity.~ 항상, 영구히, 끝없는 미래)히 아버지의 집(천국)에 거하지 못하나 아들 예수만 영원히 집에 거하신다 하셨고 만일 우리가 천국에 가려면 나는 십자가에서 죽고 주님의 영접을 받아야만 아버지의 집에 가게 된다.(요14:2,3.갈2:20)

 

4 ) 하나님 자녀가 되었는지 아닌지를 검증하려면 죄를 범하는 자인가 아닌가에 달렸다.

 

바울은 우리가 아는 것은 우리의 옛사람(헬>παλαιὸς ἄνθρωπος 팔라이오스 안스로포스, old man.~ 그리스도 밖에 있는, 육신에 있는, 죄에 거하는 자)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히>바사르, 헬>σῶμα 소마, body.~ 살, 육체, 인간, 정욕, 악한 생각)이 십자가에 못 박혔다고 말했다.(롬6:6)

 

이에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히>말라트,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오, escaped.~ 피하다, 떠나다, 구조하다, 구원하다) (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그리스도, 행할 바른 도리, 믿음으로 가능함)롭다 함을 얻어서 다시는 죄가 주관치 못한다 했다.(롬6:6,7,14,7:6,8:1,2)

 

바울은 자신과 빌립보교회의 완전(完全, 히>타밈, 헬>텔레이오스, blameless.~ 부족함이 없음, 결점과 흠이 없음)케 된 자들은 범죄치 아니하니 신자도 범죄 하는 자라고 달리 생각하며 달리 말하지 말라했고 이에 범죄 하는 자는 아직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며 다만 죄에서 떠난 자들만이 자녀다.(고전2:6.빌3:15)

 

5 ) 자유케 된 자의 범주는 마귀와 죄와 육신에서 해방되어 영의 인도를 받는 가에 있다.

 

예수가 세상에 오심은 백성들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려오셨고 또 마귀(魔鬼, 헬>διάβολος 디아볼로스, Satan.~ 중상자, 비방자, 악마)의 일과 그를 (滅亡, 히>아바드, 헬>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파괴하다, 사라지다, 없어지다) 하여 죽기를 무서워하며 종노릇 하는 자들을 놓아 주셨다.(마1:21.히2:14,15)

 

그리스도는 세상에 오셔서 죄에 대해 의(義)에 대해 심판에 대해 책망하셨고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으며 예수는 자신과 제자들이 마귀와 관계(關係, 히>헬레크, 헬>μερίς 메리스, care about.~ 둘의 연합, 맺은 관계) 할 것이 없도록 하셨고 이에 백성들은 마귀에게서 해방되어 자유케 되었다.(요14:30.요일3:8)

 

또 주님은 가장 좋은 것 성령(聖靈, 히>루아후, 헬>πνεῦμα 퓨뉴마, Holy Spirit.~ 호흡, 생명, 성부, 성자 ,성령)을 우리에게 주어 영의 인도(引導, 히>보, 헬>ἄγω 아고, brought.~ 모든 진리인 율법의 말씀의 인도를 받다)를 받게 하심으로 율법 지킬 의무에서 해방되어 자유케 하셨다.(눅11:13.롬8:14.갈5:1,3-5)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