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에 대하여

정직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한다.(잠12:1-16)

고명한자 2024. 9. 23. 03:21

정직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한다.(잠12:1-16)

 

1, 훈계(訓戒)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知識)을 좋아하나니 징계(徵戒)를 싫어하는 자(者)는 짐승과 같으니라. 2, 선인(善人)은 여호와께 은총(恩寵)을 받으려니와 악(惡)을 꾀하는 자는 정죄(定罪)하심을 받으리라. 3, 사람이 악으로 굳게 서지 못하나니 의인(義人)의 뿌리는 움직이지 아니하느니라.

 

1 ) 훈계와 지식을 좇는 선인은 은총을 받아도 징계를 싫어하는 악인은 짐승과 같다.

 

훈계(訓戒, 히>무싸르, 헬>νουθεσία 누테시아, admonition.~ 경고, 경책, 타일러 말씀을 알게 함)를 좋아 하는 사람은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알고 있는 내용, 사물을 아는 마음의 작용, 하나님의 말씀, 앎, 분별력)을 불러 구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잠1:2,2:3,12:1,15:5.엡6:4)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고 사람의 행동을 달아(히>샤칼, 헬>ἵστημι 히스테미, weigh.~ 무게를 달다, 행동을 달다, 지식의 말씀은 저울이다) 보신다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왕의 아들 벨사살은 자신을 높여 주를 대적하여 성전의 기명으로 연회를 베풀다 벽에 그를 달아보는 글의 저울에 달렸다.(삼상2:1-3.단5:5-27)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히>베헤마, 헬>θηρίον 데리온, animal.~ 동물, 가축, 혼이 아래로 내려가는 동물) 같다 솔로몬이 말했고 다윗은 존귀에 처하나 악한 사람들은 깨닫지(히>빈, 헬>συνίημι 쉬니에미, realize.~ 이해하다, 생각하다, 지각하다) 못하는 멸망하는 짐승과 같다고 말했다.(시49:12,20.잠12:1)

 

4, 어진 여인(女人)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冕旒冠)이나 욕(慾)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로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 5, 의인(義人)의 생각은 공직(公直)하여도 악인(惡人)의 도모(圖謀)는 궤휼(詭譎)이니라. 6, 악인의 말은 사람을 엿보아 피를 흘리자 하는 것이 어니와 정직(正直)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救援)하느니라.

 

2 ) 어진 여인은 지아비의 면류관이고 정직한 의인은 그의 입으로서 사람을 구원한다.

 

어진(히>하일, noble.~ 고결, 숭고한, 덕망 있는, 마음이 너그러운) 여인은 지아비의 면류관(冕旒冠, 히>네제르, 헬>στέφανος 스테파노스, crown.~ 화관, 월계관, 정복자의 관, 승리의 관)이고 욕을 끼치는 여자는 지아비의 뼈를 썩게 하는 자라며 솔로몬이 말했고 어진 여인은 현숙한 여인이라 했다.(잠12:4,31:10)

 

또 의인은 공직(公直, 히>미슈파트, 헬>δικ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justice.~ 정의, 공의, 법령)한 생각을 하고 정직(正直, 히>야샤르,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right.~ 의로운, 법대로, 행위 완전함)한 사람의 입은 사람들을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죄에서 건져줌) 한다.(잠12:5,6)

 

그러나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wicked.~ 범죄자, 사나운, 성질의 소유자, 적대적, 죄인)의 도모(圖謨, 히>에차, 헬>ἐφευρετής 에퓨레테스, plan.~ 일을 이루려 꾀함, 의도, 계획)는 궤휼,(詭譎, 히>미르바, 헬>δόλος 돌로스, craftiness.~ 간교한 속임을 베푼다)을 베푸는 자다,(잠12:5.고전15:33)

 

바울은 악한 동무(히>레아, 헬>σύνδουλος 쉰둘로스, friend.~ 교회 내의 죄인, 염소, 가라지)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고 죄를 짓는 자들로 하나님을 알지(히>야다, 헬>γινώσκω 기노스코, know.~ 알다, 깨닫다, 인식하다, 분별하다) 못하는 자들이라 지적했고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해야 한다 말했다.(고전15:33,34)

 

7, 악인(惡人)은 엎드러져서 소멸(消滅)되려니와 의인(義人)의 집은 서 있으리라. 8, 사람은 그 지혜(智慧) 대로 칭찬(稱讚)을 받으려니와 마음이 패려(悖戾)한 자는 멸시(蔑視)를 받으리라. 9, 비천(卑賤)히 여김을 받을 지라도 종을 부리는 자(者)는 스스로 높은 체하고도 음식(飮食)이 핍절(乏絶)한 자보다 나으니라.

 

3 ) 사람은 지혜로 칭찬을 받고 악인은 멸시를 받으나 종을 부리면 삶이 조금 낫다.

 

솔로몬은 사람이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슬기, 메시야는 지혜와 총명의 신, 그리스도, 성령)가 있으면 칭찬(稱讚, 히>테힐라, 헬>ἔπαινος 에파이노스, praise.~ 찬송, 미덕을 칭송함, 하나님이 백성을 높이심)을 받는다 말했는데 예수님은 자신을 지혜라고 말씀하셨다.(신26:19.마11:19)

 

우리가 지혜이신 그리스도 예수를 마음에 주인 삼으면 보배로운 백성으로 인정하시고 주의 모든 명령을 지키게(히>나차르, guarded.~ 약속과 규율과 법률을 지키다, 언약의 율법을 지키다)하시며 너희로 칭찬과 명예와 영광(榮光)이 있게 하시고 네 하나님의 성민이 되게 하신다 약속하셨다.(신26:18,19.잠12:7,8)

 

의인의 집은 굳게 서고 악인은 엎드러져 소멸되며 마음이 패려(悖戾, 히>익케쉬, perverse.~ 굽은, 사악함, 그릇된, 꼬인)한 자들은 여호와의 미움과 멸시(蔑視, 헤>바자, 헬>ἐξουθενέω 엑수테네오, despise.~ 경멸, 업신여김, 깔봄)를 받는다 말했으며 그러나 종을 부리면 생활 형편이 좀 낫다 말했다.(잠12:7-9)

 

10, 의인(義人)은 그 육축(六畜)의 생명(生命)을 돌아보나 악인(惡人)의 긍휼(矜恤)은 잔인(殘忍)이니라. 11, 자기(自己)의 토지(土地)를 경작(耕作)하는 자(者)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放蕩)한 것을 따르는 자는 지혜(智慧)가 없느니라. 12, 악인(惡人)은 불의(不義)의 이(利)를 (貪)하나 의인(義人)은 그 뿌리로 말미암아 결실(結實)하느니라.

 

4 ) 의인은 토지를 경작하고 뿌리로 결실하나 악인은 지혜가 없어 불의로 탐리한다.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의를 얻은, 의로운 자)은 목축을 경영할 때 동물의 생명을 돌아보고 토지를 경작(耕作)하여 식량이 풍족하며 의인은 그 뿌리(히>쇼레쉬, 헬>ῥίζα 리자, root.~감람나무, 다윗의 뿌리, 그리스도)로 결실하게 된다.(잠12:10-12.골2:7.계5:5)

 

바울은 너희가 포도나무의 가지가 되었다고 자긍(自矜, 리>할랄, 헬>κατακαυκάομαι 카타카우카오마이, boast.~ 자랑하다, 자와 자찬, 자고함)치 말라 네가 뿌리를 보존하는 것이 아니고 뿌리이신 주가 너를 보전(保存, 히>하야, 헬>περιποιέω 페리포이에오, be spared.~ 생명유지, 살다) 하신다 말했다.(롬11:18)

 

반면 악인의 긍휼은 잔인(殘忍, 히>아크자리, cruel.~ 무자비, 인정이 없음)하고 또한 지혜의 예수가 없어서 불의한 (利, 히>베차, 헬>ἐργασία 일게시아, profit.~ 이익, 불로소득)를 탐하나 결국 소멸(消滅, 히>칼라, 헬>ἀποκτείνω 아포크테이노, consumed.~ 끝내다, 마치다) 된다 말했다.(잠12:7-12.마11:19)

 

13, 악인(惡人)은 입술의 허물로 인(因)하여 그물에 걸려도 의인(義人)은 환난(患難)에서 벗어나느니라. 14,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因)하여 복록(福祿)에 족(足)하며 그 손의 행(行)하는 대로 자기(自己)가 받느니라. 15, 미련한 자(者)는 자기 행위(行爲)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智慧)로운 자는 권고(勸告)를 듣느니라. 16, 미련한 자(者)는 분노(忿怒)를 당장(當場)에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羞辱)을 참느니라.

 

5 ) 의인은 입의 말로 복록을 누리고 환난을 벗어나며 악인은 허물로 그물에 걸린다.

 

악인은 입술의 허물(히>페샤, 헬>παράπτωμα 파랍토마, transgression.~ 반역, 범죄, 말씀을 거부함)로 그물(히>메추다, 헬>δίκτυον 딕튀온, net.~ 새나 물고기를 잡는 도구, 망, 어망)에 걸리고 하나님의 심판을 당하며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가 바른 줄로 여기고 분노를 참지 않고 당장 나타낸다.(잠12:13-16)

 

그러나 의인은 환난(患難, 히>차라, 헬>θλῖψις 들립시스, trouble.~ 궁핍, 고통, 탄압, 근심, 재난, 심판)에서 여호와가 벗어(히>말라트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오, escaped.~ 피하다, 구조하다, 구원하다) 나게 하시고 산성(山城, 히>미브차르, fortified.~ 요새, 쌓은 성, 안전한 곳)이 되어 주신다.(시18:2,94:22)

 

하나님은 입술의 열매를 짓는(히>아사, 헬>ποιέω 포이에오, made.~ 만들다, 취하다, 성취하다) 분이시고 우리가 말씀을 의지하여 말하면 말의 결과인 열매로(福祿, 히<투부, prosperity.~ 선, 번영, 아름다움, 결과의 축복)을 족하게 누리게 하시며 또 권고를 듣고 수욕을 참아 승리한다.(잠12:13-16.사57:19)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