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말씀

말씀에 주의 하는 자가 복이 있다.(잠16:18-33)

고명한자 2024. 12. 1. 12:45

말씀에 주의하는 자가 복이 있다.(잠16:18-33)

 

18, 교만(驕慢)은 패망(敗亡)의 선봉(先鋒)이요 거만(倨慢)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19, 겸손(謙遜)한 자(者)와 함께 하여 마음을 낮추는 것이 교만(驕慢)한 자와 함께 하여 탈취물(奪取物)을 나누는 것보다 나으니라. 20, 삼가 말씀에 주의(主意)하는 자(者)는 좋은 것을 얻나니 여호와를 의지(依支)하는 자가 복(福)이 있느니라.

 

1 ) 말씀에 주의 하고 여호와를 의지하면 복이 있고 교만한 자와 동행하면 패망 한다.

 

솔로몬은 말씀(히>다바르, 헬>λόγος 로고스, word.~ 말, 말씀, 언어, 예언, 진술, 설교,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에 주의(主意, 히>카사브, 헬>φυάσσω 필라쏘, listeb.~ 듣다, 청종, 집중, 마음에 새겨 조심하다)하는 자는 좋은(히>토브, 헬>αγαθός 아가도토스, was good.~ 사랑, 영생)것을 얻는다 말했다.(잠16:20)

 

다윗은 말씀은 내 발의 등과 길의 빛이기에 도를 지키고 악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않았다 말해서 말씀 지키는(나차르, 헬>τηρέω 테레오, guarded.~ 경계, 약속, 법률을 지키다) 것이 하나님과 동행(同行, 히>얄라크, 헬>συμπορεύομαι 쉼포류오마이, accompany.~ 같이 걷다)함이라 말했다.(시18:21,22,119:105)

 

그러나 솔로몬은 교만하고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히>나팔, 헬>πίπτω 핍토, beought down.~ 떨어지다, 실패하다)의 앞잡이(히>네게드, before.~ 앞서 이끌다, 실족케 하다)며 교만한 자와 함께 다녀 탈취물을 나누는 것보다 지혜자의 권고를 듣고 말씀에 주의 하여여호와를 의지하면 복을 얻는다 말했다.(잠16:18-20)

 

21, 마음이 지혜(智慧)로운 자가 명철(明哲)하다 일컬음을 받고 입이 선(善)한 자(者)가 남의 학식(學識)을 더하게 하느니라. 22, 명철(明哲)한 자(者)에게는 그 명철이 생명(生命)의 샘이 되거니와 미련한 자에게는 그 미련한 것이 징계(懲戒)가 되느니라. 23, 지혜(智慧)로운 자(者)의 마음은 그 입을 슬기롭게 하고 그 입술에 지식(知識)을 더하느니라.

 

2 ) 지혜와 명철한 슬기 있는 자는 생명의 샘이 있고 입이 선해 지식과 학식을 더한다.

 

지혜로운 자란 주의 신(神)인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바람, 목숨, 생명, 영, 성령)이 마음에 들어가서 지식을 주고 선한자의 길과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시는 성령의 인도를 받는 자를 말하며 그는 명철(明哲, 히>테무나,understanding.~ 이해력, 사리분별)하다 말했다.(잠1:20,23,2:10,20)

 

지혜 자는 입이 (善, 히>토브, 헬>ἀγααθός 아가토스, good.~ 좋은, 착함, 최고의 도덕률, 행복, 의로운, 주의 선하심) 함으로 남의 학식을 더하고 명철이 생명의 샘으로 영혼을 얻는(헬>λαμβάνω 람바노, receive.~ 취하다, 가지다, 구원하다) 자가 되며 슬기가 있어 사람의 입술에 지식을 더한다.(잠11:30,16:21)

 

반면 미련(히>이우웰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우둔함, 고집, 하나님을 모르는 자) 하면 그 미련한 것들이 징계(懲戒, 히>무싸르, 헬>παιδεία 파이데이아, discipline.~ 허물을 뉘우치도록 책망함, 응징)를 받음은 세상과 함께 죄 정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다. (신8:5.잠19:13.고전11:32)

 

24,(善)한 말은 꿀 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良藥)이 되느니라. 25, 어떤 길은 사람의 보기에 바르나 필경(畢竟)은 사망(死亡)의 길이니라. 26, 노력(努力)하는 자는 식욕(食慾)을 인(因)하여 애쓰나니 이는 그 입이 자기(自己)를 독촉(督促)함이니라.

 

3 ) 선한 말은 양약이고 어떤 행보는 바르나 사망길이며 식욕은 사람을 독촉하게 한다.

 

선이란 하나님께 속했고 다윗은 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 치며 저희를 건지시니 너희는 주의 선하심을 맛보아(헬>γεῦω 게오, taste.~ 음식을 먹어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경험하다, 영으로 율법의 인도를 받아보다) 알라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福)이 있는 자라 말했다.(시34:8.롬8:4,14)

 

말씀은 하나님만 지키시고 사람은 육신이 연약해 할 수 없기에 마음의 할례를 받고 굳은 마음을 제한 후 성령을 주어 영으로 율법이 우리에게 요구(要求, 히>샤알, 헬>χρεία 크레이아, ask.~ 묻다, 문의하다, 강력히 청하다)하는 것들을 이루어 지키게 하심으로 그 열매를 얻게 하신다.(겔36:27.롬8:3,4,14.골2:11,12)우리 안의 성령이 나대신 율법을 지키면 나는 어떤 상

 

태일까? 예수는 성령이 너희에게 오시면 그가 나를 증거 하시고 너희가 실족(失足, 히>무트, 헬>σκανδαλίζω 스칸달리조, cause to sin.~ 율법의 말씀에 걸리게 하다, 죄를 짓게 하다)지 않는다 요한은 범죄 치 않게 하신다고 말했다.(요15:26-16:1.요일5:18)

 

고로 우리는 율법의 말씀을 스스로 지키라는 것이 아니고 내 안의 성령이 이루시고 그 열매를 얻는 삶이기에 그리스도는 절로(헬>αὐτόματος 아우토마토스, automatically.~ 천사에 의해, 성령에 의해, 저절로) 과실을 맺는다 하셨다 반면 솔로몬은 어떤 길은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라 말했다.(잠16:25.요15:4)

 

바울은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죄의 본성)에 있지 않고 영(성령 안)에 있으며 영 안에 있는 지혜(智慧)자의 말은 양약(良藥, 히>마르페, healing.~ 치료, 건강, 거듭남)으로 구원하는 자고 육신의 욕심만을 추구하는 자는 식욕을 위해 애쓰고 독촉을 받는다. (잠16:26.롬8:9,12,13.약1:15)

 

27, 불량(不良)한 자(者)는 악(惡)을 꾀하나니 그 입술에는 맹렬(猛烈)한 불같은 것이 있느니라. 28, 패려(悖戾)한 자(者)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 장이는 친(親)한 벗을 이간(離間)하느니라. 29, 강포(强暴)한 사람은 그 이웃을 꾀어 불선(不善)한 길로 인도(引導)하느니라. 30, 눈을 감는 자는 패역(悖逆)한 일을 도모(圖謀)하며 입술을 닫는 자는 악(惡)한 일을 이루느니라.

 

4 ) 불량한 악한 자와 패역한 자는 해를 끼치고 강포한 자는 불선한 길로 인도하는 자다.

 

솔로몬은 불량(不良, 히>베리야알, wicked man.~ 무가치함, 난폭한 사람, 악한 자)한 자는 악을 추구하고 맹렬한 불과 같은 것이 있으며 패려(悖戾, 히>익케쉬, perverse.~ 굽은, 사악한, 그릇된, 비꼬인, 왜곡된) 한 자들은 다툼을 일으키고 말 장이는 친(親)한 벗을 이간(離間)한다고 말했다.(잠6:19,16:27,28.)

 

또한 강포(强暴, 히>하마쓰, 헬>διασείω 다이쎄이오, extort money by violence.~ 폭리, 부당행위, 강탈하다, 가득한 죄)한 거짓선자는 이웃을 꾀어 불선한 길로 인도해 행악(行惡, 히>포알레 아웬, 헬>κακοῦργος 카쿠루고스, evildoer.~ 악행 자, 우상숭배자)자의 손을 굳게 해 돌이킴이 없게 한다.(렘23:11-14)

 

그러므로 악을 도모(圖謀, 히>에차, 헬>ἐφευρετής 에퓨레테스, plan.~ 충고, 조언, 의도, 계획, 일을 이루려 꾀함)하기 위해 눈을 감는 자와 입술을 닫고 악행(惡行, 히>라,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evil.~ 악한, 나쁜, 계획적인 범죄)을 행하는 자들이 있으나 이들에게는 환난과 곤고가 있다고 말했다.(잠16:30.롬2:9)

 

31, 백발(白髮)은 영화(榮華)의 면류관(冕旒冠)이라 의(義)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32,(努)하기를 더디 하는 자(者)는 용사(勇士)보다 낫고 자기(自己)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城)을 빼앗는 자 보다 나으니라. 33, 사람이 제비는 뽑으나 일을 작정(作定)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5 ) 백발의 영화는 의(義)에서 얻고 용사는 성을 취하나 일의 작정은 여호와께로서 난다.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 야곱집의 남은(히>야타르, 헬>ἀπολείπω 아포레이포, last.~ 마지막, 끝까지, 남아있다, 견디는 자) 자들에게 너희가 배에서 나면서부터 내게 안겼고 태에서 남으로부터 내게 품기운 너희여 너희가 노년에 백발이 되기까지 내가 품고 안고 구하여 내시겠다고 약속하셨다.(잠16:31.사46:3,4)

 

솔로몬은 백발(白髮, 히>세바, gray haired man.~ 하얗게 센 머리털, 노인의 머리털)은 노인의 영화(榮華, 히>카보드, 헬>δοξάζω 독사조, glorify.~ 찬양하다, 영예를 주다, 영화롭다)의 면류관이라 말했고 하나님은 거룩한 백성은 노인과 부모를 공경하고 센머리 앞에서 일어서서 존경하라 명하셨다.(레19:31)

 

주의 백성은 성령의 은사(恩賜, 헬>χάρισμα 카리스마, gift.~ 선물, 은총, 성령의 기능)를 좇아 말씀에 주의 하고 절제하여 노하기를 더디 하면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히>마샬, 헬>προίστημι 프로이스테미, govern.~ 통치하다, 지배하다, 치리하다)면 성을 탈환한 용사보다 낫다 말했다.(잠16:32)

 

그러나 일의 우선순위에 사람이 마음으로 계획하고 선택 하여 결정하려고 제비(히>고랄, 헬>κλῆρος 크레로스, lots.~ 선택의 확정함, 여럿 중 하나를 결정함, 다툼을 그치도록 한다)를 뽑지만 일의 작정(作定, 히>자맘, 헬>κρίνω 크리노, determined.~ 계획, 결정, 판단)은 하나님께 있다.(잠16:33,18:18.욘1:7)

 

다윗은 인생의 (히>테레스, 헬>ὁδός 호도스, way.~ 삶의 방향, 지킬 도리, 여정)과 걸음을 걷는 것이 자기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기에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히>가랄, 헬>κλῆρς 크레로스, commit.~ 위임하다, 의지하다, 굴려 보내다)면 네 의를 정오의 빛과 같이 하신다고 말했다.(시37:5,6.요8:12,11:9)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