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말씀

율법 지킬 모호성의 정의.(마5:17-20)

고명한자 2023. 4. 25. 10:59

율법 지킬 모호성(模糊性)의 정의.(마5:17-20)

 

17, 내가 율법(律法)이나 선지자(先知者)나 폐(廢)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完全)케 하려 함이로라. 18, 진실(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天地)가 없어지기 전(前)에는 율법의 일점일획(一點一劃)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誡命) (中)에 지극(至極)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天國)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行)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2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義)가 서기관(書記官)과 바리새인 보다 낫지 못하면 결단(決斷)코 천국(天國)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1 ) 그리스도 예수가 세상에 오심은 율법과 선지자를 폐하지 않고 완전케 하려 오셨다.

 

예수가 세상에 오심은 자기 백성을 저희 (罪, 히>핫타트, 헬>ἀ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도덕상 그릇된 행위, 불법, 법을 범한 행위)에서 구원키 위해 오셨고 율법과 선지자를 폐하지 않고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정한 법을 완성함)케 하려 오셨다.(마1:21,5:17.히12:2.요일3:4)

 

그리스도가 완전케 하신다 함을 히브리서 기자는 저가 한 제물로 거룩(聖, 히>카도쉬, 헬>ἅγιος 하기오스, holiness.~ 범속과 분리됨, 세상과 분리됨, 육신과 분리됨, 주의 마음을 소유함)하게 된 자들을 영원(永遠, 히>올람, 헬>αἰών 아이온, eternity.~ 항구적, 끝없는 시간)히 완전케 하셨다고 말했다.(히10:14)

 

재언하면 사람의 의지나 행위로는 선행을 지속키 불가하나 나의 옛 사람을 예수의 십자가에 드려서 함께 죽고 그리스도의 생명을 받아 영(성령)으로 행하면 말씀인 새 언약의 율법인 세세토록 있는 복음의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심으로 우리 안에서 이루시는 성령으로 완전히 행케 된다.(롬8:4.고전9:21.벧전1:25)

 

2 ) 율법은 하나님과 예수와 성령의 언어고 이를 폐함은 하나님을 소멸 하는 것이다.

 

율법(律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모스, law.~ 법률, 도, 말, 말씀, 법, 새 언약)은 하나님 입에서 나온 말씀이고 예수는 자신의 말이 곧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숨, 바람, 목숨, 생명, 신령, 성령)이요 생명이라 이 말이 죄로 사망당한 사람을 살린다 하셨다.(시19:7.사34:16.렘31:31.요6:63)

 

그리스도는 요한사도를 통해 태초에 말씀(히>다바르, 헬>λόγος 로고스, word.~ 말,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 율법)이 있었고 하나님은 자신의 구원 계획을 이 율법의 말씀으로 알리셨으며 이 말씀이 곧 하나님(히>엘로힘, 헬>θεός 데오스, God.~ 하나님, 예수, 성령)이시고 영이라 말씀하셨다.(요1:1,14,6:63)

 

하나님은 말씀으로 태초에 만물을 창조하셨기에 하늘이 그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며 낮과 밤이 서로 말하고 언어가 없고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그 소리가 온 땅에 통하며 그의 말씀이 세계 끝까지 이르며 삼라만상이 하나님의 하시는 신성의 일들을 드러낸다.(시19:1-6.롬1:20)

 

3 ) 하나님은 율법의 말씀들을 백성들에게 주셨고 이를 지키게 하시기로 확언 하셨다.

 

예수는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지 않고 완전케 하러 오셨다 하셨고 그러면 이천년 전의 일일까? 아니다 현재도 주를 믿고 따르는 자들이 자신(무익한 육)을 부인하여 제 목숨을 잃어버리면 그들 안에 영으로 오셔서 완전하게 하신다.(눅9:23,24.요14:23,16:13.롬5:5,8:4.히10:14)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나는 전능(全能, 히>샷다이, 헬>παντοκράτωρ 판토크라토르, Almighty.~ 절대능력자)한 자라 너는 내 앞에 행하여 완전하라 즉 여호와를 믿고 의지 하라는 것으로 이삭과 야곱에게도 (福, 히>아슈레, 헬>εὐλογία 율로기아, biessing.~ 주와 동행)을 주셨다.(창17:1,28:3,35:11.시2:12)

 

구약에서도 하나님은 아들(메시야)에게 입 맞추라 그렇지 않으면 진노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니 여호와(예수)를 의지하면 복이 있다 하셨고 주를 의지 하는 자는 주의 모든 명령(계명, 율법)을 지키게 하신다 확언(確言, 히>아마르, deciared.~ 확실한 약속) 하셨다.(신26:18.2:12,시2:12,119:4.겔11:20,36:27.롬8:4)

 

4 ) 백성들은 하나님이 율법의 말씀을 지키게 하심으로 완전히 지켰다 증거하고 있다.

 

다윗은 하나님이 자신의 힘과 의지가 되셨고 나는 여호와의 (道, 히>셰무아, 헬>λόγος 로고스, word.~ 말씀, 진술, 예언, 교훈, 율법)를 지키고(히>나차르, guarded.~ 약속, 규칙, 계명과 법률을 지키는 것) 악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했다 말해 그는 율법을 지키는 것이 주님과 동행함이라 말했다.(시18:1,21)

 

그는 하나님이 자신의 행위를 완전케 하심으로 나의 (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내 안에서 주가 행하심)가 되셨고 행위가 완전하여 여호와의 법에 행하는 자들이 복이 있으며 주께서 법도를 명하사 근실히 지키게 하셨다고 말했다.(시119:1,4)

 

바울은 자신의 옛 사람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고 내 안에는 예수와 성령이 계셔서 율법이 나에게 요구(要求, 히>샤알, 헬>χρεία 크레이아, ask.~ 율법 지킬 것을 요구함, 구하다, 청하다)하는 것들을 이루어(히>쿰, 헬>πληρόω 플레로오, confirm.~ 채우다, 완성하다, 지키다) 주신다고 말했다.(롬6:6,7,8:4.갈2:20)

 

5 ) 그리스도는 제자들에게 의를 주셨고 너희 행위가 의로워야 천국에 들어간다 하셨다.

 

우리가 하나님과 그리스도에게 받은 믿음은 나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고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죄에게 종노릇하지 못함은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히>말라트,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오, escaped.~ 피하다, 죄에서 구원하다)서 하나님께 의롭다하심을 받았기에 그렇다.(롬3:26,6:6,7.엡4:22)

 

즉 그리스도가 제자들에게 너희 의(예수의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의(인간 행위의 의)보다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말은 무엇일까? 바리새인과 서기관은 율법을 지킬 의무를 가지고 율법아래 있으며 제자들의 의는 자신을 부인하고 그리스도의 의를 받은 자들이었다.(롬3:21,6:7.갈3:10)

 

우리가 율법에 대해 죽고 예수를 믿어 율법 지킬 의무에서 해방되었지만 주님은 율법의 말씀을 지킬 수 있도록 성령을 주어 그의 영을 받으면 그 영으로 절로 율법을 지켜 이루게 하시니 우리가 율법의 말씀을 지키는 것은 애매모호(曖昧模糊)하지 않고 명료한 것이다.(마5:19.요15:4,16:13.롬7:4,6,8:4,14.갈3:25)

 

바울은 육신에 있고 율법의 말씀을 지키면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다 했으나 하나님은 백성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시고 성령을 주어 그 영이 지키게 함으로 율법을 지키면 그것이 너희의 의(義)로움이라 하셨고 이는 하나님과 나와 합력하여 선(善)을 이루는 것이다.(신6:6,25,30:6.롬8:14.갈5:4)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