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영혼을 사랑하는 지혜 자.(잠19:1-14)
1, 성실(誠實)히 행(行)하는 가난한 자(者)는 입술이 패려(悖戾)하고 미련한 자보다 나으니라. 2, 지식(知識) 없는 소원(所願)은 선(善)치 못하고 발이 급(急)한 사람은 그릇 하느니라. 3,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自己) 길을 굽게 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怨望)하느니라.
1 ) 성실한 자는 다르고 패려한 미련한 자는 자기 길을 굽게 하고 주를 원망한다.
성실(成實, 히>에무나,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fsithfulness.~ 견고, 확고부동, 신실함, 참된, 진실함)히 행하는 가난한 자는 입술이 패려(悖戾, 히>익케익, perverse.~ 굽은, 사악한, 그릇된, 비꼬인)하고 미련한 자보다 나은 것은 입술이 사악하여 여호와의 미움을 받은 자가 있는데 이스라엘이 그렇다.(신32:15)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들로 여수룬(히>예수룬, Jeshurun.~ 옳은, 의로운, 이스라엘의 시적 명칭)이라 칭했고 그들은 여호와의 분깃(히>헬레크, 헬>μέρος 멜로스, share.~ 배당, 몫, 유업, 기업)이었으나 다른 신을 섬김으로 하나님을 버리고 마귀에게 제사함으로 보응을 받은 자들이었다.(신32:15-41)
이에 사람이 미련(히>이우웰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우둔함, 터무니없음, 도덕적 무례함) 하면 어리석어 자기 고집을 세우고 그 마음에 하나님이 없다 부인(否認, 헬>ἀρνέομαι 아르네오마이, disown.~ 거절하다, 꺼리다, 자기와의 관계를 부정하다, 인연을 끊다)한다.(시14:1,53:1.잠19:3)
4, 재물(財物)은 많은 친구(親舊)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 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5, 거짓 증인(證人)은 벌(罰)을 면(免)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者)도 피치 못하리라. 6, 너그러운 사람에게는 은혜(恩惠)를 구(求)하는 자가 많고 선물(膳物)을 주기를 좋아하는 자(者)에게는 사람마다 친구(親舊)가 되느니라.
2 ) 은혜와 재물이 있으면 친구가 많고 거짓말하는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하게 된다.
너그러운 사람에게는 은혜(恩惠, 히>헨, 헬>κάρις 카리스, grace.~ 은총, 호의, 선물, 베푸는 사랑, 특별은혜는 용서다)를 구하는 자가 많고 선물 주기를 좋아하는 자에게는 친구(親舊, 히>레아, 헬>φίλος 필로스, frlend.~ 동료, 오래 두고 사귄 관계, 생명을 주고 받은)가 많다고 말했다.(잠17::17,19:6.요15:13)
고로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지만 가난(히>달라, 헬>πτωχεία 프토케이아, poverty.~ 낮음, 비천한, 넉넉지 못함, 물질의 결핍)한 자에게는 친구가 끊치(히>카라트 헬>ἀποκόπτω 아포콥토, cut off.~ 제거하다, 제명하다, 관계단절)게 된다고 말했으며 고로 하나님은 우리에게 재물을 주신다.(잠8:18-20,22:4)
또 거짓말(히>셰케르, 헬>ψεῦδος 프슈도스, lying. ~ 속이는 말, 허위, 속임수, 사실과 다르게 꾸밈, 거짓말과 행위)을 말하는 거짓증인(證人, 헬>ψευδομάρτς 프슈도마르튀스, false witnesses.~ 위증자, 거짓말하는 자, 예수를 정죄하는 자)들은 벌(罰)을 면하지 못한다고 말했다.(신19:18.잠19:5.요8:44계22:15)
7, 가난한 자(者)는 그 형제(兄弟)들에게도 미움을 받거든 하물며 친구(親舊)야 그를 멀리 아니하겠느냐 따라가며 말하려 할지라도 그들이 없어졌으리라. 8, 지혜(智慧)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靈魂)을 사랑하고 명철(明哲)을 지키는 자는 복(福)을 얻느니라.
3 ) 지혜와 명철이 있으면 영혼이 사랑과 복이 있고 가난하면 나를 멀리 하게 된다.
가난하면 형제들에게도 미움(히>사네, 헬>μισέω 미세오, hate.~ 증오하다, 싫어하다, 악의, 혐오감)을 받게 되고 그의 친구들도 그를 멀리하여 외면을 당하며 따라가면서 내 말 좀 들어보라고 해도 그들이 없어진다 말했으며 그러나 가난한 자를 학대 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가 된다.(잠14:31)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자를 만나 주시고 함께 동행(同行, 히>얄라크, 헬>συμπορεύμαιο 심포류오마이, accompany.~ 같이 가다, 진리의 길을 걷다, 모이다, 성령의 인도)하여 의롭고 공평한 길로 다니심은 재물(財物, 히>하일, 헬>wealth.~ 부, 재산, 돈, 보물, 가산)을 얻어 곳간을 채우게 하셨다.(잠8:17-21,22:4)
또 마음에 할례를 받으면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adom.~ 예수 그리스도, 성령, 하나님, 슬기)의 성령을 주어 영혼이 소성(蘇醒, 히>하야, 헬>θεραπεία 데라페이아, renew.~ 살다, 생명이 주어지다, 정신이 살다)케 되고 영혼이 거듭나서 복이 있다.(신30:6.잠3:19,19:8.사11:2.겔36:26,27.딛3:5)
9, 거짓증인(證人)은 벌(罰)을 면(免)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者)는 망(亡)할 것이니라. 10, 미련한 자(者)가 사치(奢侈)하는 것이 적당(適當)치 못하거든 하물며 종이 방백(方伯)을 다스림이랴. 11, 노(努)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容恕)하는 것이 자기(自己)의 영광(榮光)이니라.
4 ) 영광 있는 슬기 있는 자는 노하지 않고 용서 하나 거짓증인은 벌로서 망한다.
솔로몬은 노(努, 히>아프, 헬>ὀργή 오르게, anger.~ 얼굴을 붉히다, 분노, 화를 냄, 격렬한 마음) 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지혜와 슬기(히>세켈, 헬>φρόνησις 포르네시스, wisdom.~ 이해력, 지혜, 사리분별, 깨달음)가 있어 타인의 허물을 용서함으로 이는 곧 자기의 영광(榮光)이 된다고 말했다.(잠14:29,19:11)
또 거짓 증인은 벌(罰, 히>셰파팀, 헬>ἐκδίκσις 에크디케시스, judgment.~ 심판, 형벌, 사형)을 면치 못함은 당리당약을 위해 백성에게 거짓말 하는 현대 정치인들과 불법한 재판장들은 반드시 선악 간에 심판(審判, 히>미슈파트 헬>κρίσις 크리시스, judgment.~ 공정, 법령, 판결)을 받고 망한다.(잠19:9.전12:14)
또 미련한 어리석은(히>이우웰레트, 헬>ἄφρων 아프론, folly.~ 우둔함, 지능과 사고력이 부족함, 도덕적 무례함) 자가 사치(奢侈, 히>아딘, 헬>τρυφάω 트뤼파오, have been living an ease life.~ 향락에 치우침, 방종의 삶, 방탕의 삶)하는 것과 종이 방백(통치자)을 다스리는 것은 합당치 않은 일이다.(잠19:10)
12, 왕(王)의 노(努)함은 사자(獅子)의 부르짖음 같고 그의 은택(恩澤)은 풀 위에 이슬 같으니라. 13,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재앙(災殃)이요 다투는 아내는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니라. 14, 집과 재물(財物)은 조상(祖上)에게서 상속(相續)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
5 ) 여호와의 분깃은 아내고 미련한 아내와 자식은 고통이며 왕의 은혜를 입으라.
솔로몬은 왕(王, 히>멜레크, 헬>βασιλεύς 바쉴류스, King.~ 임금, 군주, 권력자, 통치자, 만왕의 왕 예수 그리스도)의 노함은 사자(獅子, 히>아리, 헬>λέων 레온, lion.~ 초원의 고양이과 동물, 짐승)의 부르짖음과 같고 만왕(萬王)의 왕(王) 그리스도 예수는 의(義)로서 생명 안에서 왕 노릇하신다.(잠19:12.롬5:17)
즉 그리스도인들은 왕 그리스도 예수의 말을 듣고 사망에서 옮겨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애, life.~ 그리스도 예수, 사람, 사람의 마음)으로 들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로 그의 은택(恩澤, 히>게물, benefits.~ 보상, 덕택, 구속의 은혜)은 풀 위에 이슬과 같이 결실하신다.(잠19:12.호14:5.요5:24,25)
그는 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하고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는다 했으며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재앙이고 다투는 아내는 이어서 떨어지는 물방울과 같이 고통스러우나 하나님의 택하시고 미리 아시는 자들에게 희망이 있음은 긍휼로 때가 되면 변하여 새사람이 되게 하신다.(잠19:13,14.사59:21)
아멘!
예수 그리스도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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