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뜻

심판의 왕은 눈으로 악을 흩으신다.(잠20:1-15)

고명한자 2025. 1. 19. 12:40

심판의 왕은 눈으로 악을 흩으신다.(잠20:1-15)

 

1, 포도주(葡萄酒)는 거만(倨慢)케 하는 것이요 독주(毒酒)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무릇 이에 미혹(迷惑)되는 자(者)에게는 지혜(智慧)가 없느니라. 2,(王)의 진노(震怒)는 사자(獅子)의 부르짖음 같으니 그를 노(怒)하게 하는 것은 자기(自己)의 생명(生命)을 해(害)하는 것이니라.

 

1 ) 왕 하나님을 노하게 하면 자기 생명을 해하는 자고 술 취하면 지혜가 없는 자다.

 

왕(王)이신 여호와를 (怒, 히>앞, 헬>ὀργή 오리게, anger.~ 심경의 변화, 분노, 화, 응징, 징벌) 하게 하는 자들은 우상숭배와 주의 계명과 불순종한 죄를 범했고 여로보암의 죄를 좇은 이스라엘의 아마샤는 조상 다윗과 같지 않았으며 산당을 제하지 않아서 백성이 그곳에서 제사와 분향을 드렸었다.(왕하14:1-4)

 

그리스도인은 외람된 사상에 빠지지 말아야하고 세상것을 사랑치 말며 오직 주를 경외함으로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애, life.~ 영혼, 목숨, 생각, 욕구, 주의 마음)이 있어 주를 기쁘시게 해야 하고 술 취해 거만(倨慢, 히>레츠, 헬>φυσίωσις 퓌시오시스, pride.~ 경멸, 무례한자) 하면 지혜가 없다.(잠20:2)

 

바울은 너희는 자다가 깰 때요 낮이 가까웠으니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으라 또 단정히 행해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어 겸허히 행해 호색과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말했다.(잠20:1.롬13:11-14)

 

3, 다툼을 멀리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榮光)이어늘 미련한 자(者)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4, 게으른 자(者)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求乞)할 지라도 얻지 못하리라. 5, 사람의 마음에 있는 모략(謀略)은 깊은 물 같으니라 그럴지라도 명철(明哲)한 사람은 그 것을 길어 내느니라.

 

2 ) 명철한 사람은 마음의 모략을 길어내고 게으르면 구걸케 되며 다툼은 멀리하라.

 

솔로몬은 사람의 마음에는 모략(謀略, 히>에차, counsel.~ 충고, 의논, 계획, 지모와 방략)이 있고 이는 깊은 물과 같아서 헤아리기 어렵지만 명철(明哲, 히>테무나, understanding.~ 이해력, 현명한 사리, 지혜)한 사람은 그것을 길어 낸다고 말했으며 모략과 명철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욥12:13.잠20:5.사11:2)

 

그러나 바울은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豫備, 히>쿤, 헬>ἑτοιμάζω 헤토이마조, be

ready.~ 채비, 준비하다,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하는 것)하신 모든 것은 눈과 귀와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나 성령으로 이것을 보이셨고 이를 받으면 하나님이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안다고 말했다.(고전2:9-12)

 

그러므로 이를 모르는 미련(히>이우웰레트, 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우둔함, 터무니 없는 고집, 도덕적 무례함)한 자들은 다툼을 일으키나 이를 멀리하는 자는 자기의 영광이 되고 또 게을러서 밭을 갈지 않는 자는 거둘 것이 없으며 그러므로 구걸을 할지라도 얻지 못하게 된다고 말했다.(잠20:4)

 

6, 많은 사람은 각기(各其) 자기(自己)의 인자(仁慈)함을 자랑하나니 충성(忠誠)된 자를 누가 만날 수 있으랴. 7, 완전(完全)히 행(行)하는 자(者)가 의인(義人)이라 그 후손(後孫)에게 복(福)이 있느니라. 8, 심판(審判) 자리에 앉은 왕(王)은 그 눈으로 모든 악(惡)을 흩어지게 하느니라.

 

3 ) 완전히 행하는 충성된 의인은 인자로서 충성하고 주님은 눈으로 악을 흩으신다.

 

다윗은 모든 나라는 여호와의 것이라 그의 아들 솔로몬은 선악 간에 심판(審判, 히>미슈파트, 헬>κρίσις 크리시스, judgment.~ 공정, 법령, 사건을 헤아려 판결함, 재판)을 행하시는 분은 만왕의 왕 그리스도 예수의 아버지 하나님은 그의 눈으로 모든 악(惡)을 흩어지게 하신다고 말했다.(시22:28.잠20:8.전12:14)

 

사도요한은 백마를 탄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고 그가 공의로 싸우시며 (히>담, 헬>αἷμα 하이마, blood.~ 붉은 체액, 속죄의 피, 하나님의 말씀)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이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했으며 이에 바울은 우리는 말씀과 기도로서 거룩해 진다고 말했다.(엡5:26.딤전4:5.계19:11-16)

 

또 솔로몬은 사람들은 자기의 인자(仁慈, 히>헤쎄드, 헬>χρηστότης 크레스토테스, loving kindness.~ 친절, 사랑, 어질고 자애로움)를 자랑하나 충성(忠誠, 히>에메트, 헬>πίστις 피스티스, faithfulness.~ 진리, 신실, 성실, 마음에서 나오는 정성) 된 모세와 같은 자를 만날 수 있겠냐고 말했다.(민12:7.잠20:6)

 

반면 그는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부족함이 없음, 결점 없음, 온전함, 흠이 없음)히 행하는 자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 합법적, 의협심이 있는)이라 했고 노아와 욥과 다윗과 그리스도인들을 말한다.(창6:9.시26:1.잠20:7.골1:28)

 

9, 내가 내 마음을 정(淨)하게 하였다 내 죄(罪)를 깨끗하게 하였다 할 자가 누구뇨, 10, 한결같지 않은 저울 추(錘)와 말은 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11, 비록 아이라도 그 동작(動作)으로 자기(自己)의 품행(品行)의 청결(淸潔)하며 정직(正直)한 여부(與否)를 나타내느니라. 12, 듣는 귀와 보는 눈은 다 여호와의 지으신 것이니라.

 

4 ) 주님은 굽은 심판을 미워하시고 사람은 스스로 정결하지 못하며 행위를 보신다.

 

하나님의 심판의 기준은 율법을 범한 죄의 결과고 주님은 백성들에게 율법을 만 가지로 말씀하셨으며 야고보는 온 율법을 지키다 그 하나에 거치(히>미크숄, 헬>σκάνδαλον 스칸달론, obstacle.~ 비틀거림, 장애물, 걸려 넘어짐, 율법을 지키지 못한 결과)면 모두 범하는 자가 된다고 말했다.(호8:12.롬7:5.약2:10)

 

또 다윗은 자기의 죄가 자신의 머리털보다 많아 내 마음이 살아졌다 말했고 그는 자신의 허물(히>페샤, 헬>παράπτωμα 파랍토마, transgression.~ 반역, 범죄, 과실, 권위를 거부함)을 깨달(히>빈, 헬>συνίημι 쉬니에미, realize.~ 이해하다, 생각하다, 알다)을 자가 누구냐고 자문자답 했다.(시19:12,40:12.엡2:1)

 

이에 솔로몬은 내가 내 마음을 (淨, 히>타호르, 헬>καθαρός 카다로스, clean.~ 순수, 깨끗한, 결함이 없음)하게 하였다 죄를 깨끗이 했다 할 자가 없고 다만 아이라도 그의 행동으로 품행의 청결(淸潔, 히>자크, 헬>καθαρός 카다로스, pure.~ 깨끗한, 순결)과 정직한 여부를 나타낸다 말했다.(잠20:11.마7:16)

 

그는 또 (錘, 히>에벤, weights.~ 돌, 저울추로 무개를 다는 기준)와 (石, 히>에벤, 헬>λίθος 리도스, stone.~ 저울추, 무개를 다는 기준)은 여호와의 것으로 한결 같아야하고 속이는 저울(간칭)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며 공평한 추(명칭)와 돌은 여호와가 기뻐하신다고 말했다.(레19:36.잠11:1,16:11,20:10)

 

13,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네가 빈궁(貧窮)하게 될까 두려우니라 네 눈을 뜨라 그리하면 양식(糧食)에 족(足)하리라. 14, 사는 자(者)가 물건(物件)이 좋지 못하다 좋지 못하다 하다가 돌아간 후(後)에는 자랑하느니라. 15, 세상(世上)에 금(金)도 있고 진주(眞珠)도 많거니와 지혜(智慧)로운 입술이 더욱 귀(貴)한 보배니라.

 

5 ) 지혜로운 입술은 보배고 깨어 있는 자는 양식에 족하며 욕심은 형평성이 없다.

 

(히>셰나, 헬>ἀφυπνόω 아퓌프노오, fall asleep.~ 수면, 눈을 감고 의식이 없는, 정신과 육체의 쉼, 영적인 잠)을 자는 것은 내일을 위해 꼭 필요하다 반면 잠자기를 좋아(히>아헤브, 헬>φιλέω 필레오, love.~ 게으름, 늘어짐, 사랑하는 일)하면 빈궁이 강도같이 곤핍함이 군사 같이 이른다 말했다.(잠6:11,20:13)

 

반면 깨어있으면 양식에 (足, 히>사베아, 헬>ἀρκέω 아르케오, is filled.~ 만족, 넉넉하다, 양에 차다, 포만감)하게 되고 솔로몬은 상거래를 함에 있어 구매자가 물건을 보고 좋지 못하다는 말을 하지만 구매한 후에는 자랑(히>할랄, 헬>καυχάομαι 카우카오마이, boast.~ 뽐내다, 칭찬하다)한다고 말했다.(잠20:14)

 

그는 세상에는 귀중(貴重, 히>야카르, 헬>τίμιος 티미오스, precious.~ 희귀한, 가치 있는, 흔치 않은)한 금과 은과 진주도 있지만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성령, 슬기, 명철, 하나님, 예수)로운 입술이 더욱 귀한 것은 깊은 물 같은 보배로운 지혜의 샘이 솟기 때문이다.(잠18:4,20:15)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