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올바름(중용).(잠24:17-34)
17, 네 원수(怨讐)가 넘어질 때에 즐거워하지 말며 그가 엎드러질 때에 마음에 기뻐하지 말라. 18, 여호와께서 이것을 보시고 기뻐아니 하사 그 진노(震怒)를 그에게서 옮기실까 두려우니라. 19, 너는 행악자(行惡者)의 득의(得意)함을 인(因)하여 분(忿)을 품지 말며 악인(惡人)의 형통(亨通)을 부러워하지 말라. 20, 대저(大抵) 행악자(行惡者)는 장래(將來)가 없겠고 악인(惡人)의 등(燈)불은 꺼지리라.
1 ) 그리스도인은 원수가 넘어져도 즐거워 말고 기뻐 말 것은 네게 옮길 수도 있다.
성경이 말하는 원수(怨讐, 히>오예브, 헬>ἔχθρα 에크데라, enemy.~ 대적, 나라에 해(害)를 끼치는 자, 개인적과 국가의 적대자)란 예수와 모세는 마귀(魔鬼, 헬>διάβολος 디아볼로스, Satan.~ 중상자, 악마, 사단, 잡귀)는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심는 자라고 말해서 마귀는 주님 나라의 원수다.(신32:17.마13:25,39)
곡식(穀食, 히>바르, 헬>σῖτος 시토스, grain.~ 구원받은 성도, 알곡)을 예수는 좋은 땅에 뿌린 씨(種, 히>제라, 헬>σπέρμα 스페르마, seed.~ 하나님의 말씀, 주의 아들들, 아버지의 혈통)라 좋은 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하셔서 말씀이 그 나라의 구성원이며 예수께서 뿌리신다.(마13:30,37,38.눅8:11.엡4:21)
반면 마귀가 뿌린 가라지(헬>ζιζάνιον 지자니온, tares.~ 잡초, 마귀의 말, 사람의 생각) 원수는 그리스도 교회 구성원에게도 뿌려지나 먼저 거두어 불사르려고 단으로 묶이며 땅의 곡식과 알곡인 그리스도인들은 제사(祭祀, 헬>θυσία 뛰시아, sacrifice.~ 예배, 종교의식)하는 곡식가루가 된다.(마13:30.롬11:16)
그러나 예수님과 솔로몬이 말한 원수가 넘어질 때에 즐거워하거나 기뻐하지 말라 함은 마귀를 이기실(히>야콜, 헬>νικάω 니카오, over come.~ 하나님만 하실 수 있다, 우세하다, 적을 부수다) 분은 하나님이시고 만일 사람이 원수를 이기면 월권행위를 하는 것으로 스스로 하나님 되려는 의도다.(창3:5.고후2:14)
이에 그리스도인은 행악자의 득의(得意, 히>얄라츠, 헬>πρόθεσις 프로데시스, triumps.~ 기뻐하다, 즐거워하다, 뜻을 이룸, 목적달성)나 넘어질 때에 기뻐하지 말고 부러워 말 것은 행악 자는 장래가 없고 악인의 등불(燈, 히>네르, 헬>λύχνος 뤼크노스, lamp.~ 주와 동행, 마음의 양심)은 꺼지게 된다.(잠24:19,20)
2 ) 바울이 말한 하나님의 원수는 육신에 속해 육신의 생각을 하고 법에 불복 한다.
그는 하나님의 영(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숨, 바람, 생명, 영혼, 성령, 그리스도)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살, 몸, 혈육의 인간, 굳어진 마음)에 있지 아니하며 영(성령)에 있다고 말했으며 너희 몸은 죄(罪)로 인해 죽은 것이라고 말했다.(롬8:9,10)
즉 죄(罪)에 대하여 죽은(히>무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ie.~ 죄에 대한 징벌, 육신의 생각을 벗어버림, 몸의 소욕을 벗어버림) 자는 육신의 생각을 벗어(히>말라트,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오, escaped.~ 피하다, 도망하다, 자유케 되다)버려 영은 의(義)를 인하여 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롬6:6,8:10.엡4:22)
이에 신자가 육신의 생각(히>하샤브, 헬>φρονόω 프로네오, mind.~ 생각하다, 의견을 가지다, 믿다)을 하면 사망이고 하나님과 원수가 되며 하나님의 법에 굴복(屈服, 히>샤하, 헬>ὑποτάσσω 휘푸타쏘, brought low.~ 굽혀 복종하다, 말씀을 따르다)지 않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게 된다.(롬8:5-8,12:3.갈5:1)
21, 내 아들아 여호와와 왕(王)을 경외(敬畏)하고 반역자(叛逆者)로 더불어 사귀지 말라. 22, 대저(大抵) 그들의 재앙(災殃)은 속히 임하리니 이 두 자(者)의 멸망(滅亡)을 누가 알랴. 23, 이것도 지혜(智慧)로운 자(者)의 말씀이라 ○ 재판(裁判)할 때에 낯을 보아 주는 것이 옳지 못하니라. 24, 무릇 악인(惡人)더러 옳다 하는 자(者)는 백성(百姓)에게 저주(詛呪)를 받을 것이요 국민(國民)에게 미움을 받으려니와. 25, 오직 그를 견책(譴責)하는 자는 기쁨을 얻을 것이요 또 좋은 복(福)을 받으리라.
3 ) 지혜 자는 여호와와 왕을 경외하고 반역자와 사귀지 말며 공정한 판단을 행하라.
솔로몬은 지혜의 권면으로 아들에게 반역자와 행악자인 악인을 사귀지(히>라하, 헬>κοινωνία 코이노니아, association.~ 참여, 교제, 친구가 되다) 말라 권했고 다만 여호와와 그의 왕 그리스도 예수를 경외(敬畏, 히>야레, 헬>φοβέω 포베오, fear of the Lord.~ 존경, 공경, 두려워하다)하라고 말했다.(잠24:21,22)
그는 악인과 행악 자에게 재앙이 속히 임해 멸망(滅亡, 히>아바드, 헬>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파괴, 없어짐, 죽다, 관계가 없다)하게 될 것을 누가 아냐 말했고 오직 지혜 있는 자만 안다 말했으며 또 재판 때에 낯(히>파님, 헬>πρόσωπον 프로소폰, face.~ 얼굴, 대면. 안면)을 봄이 옳지 않다 했다.(잠24:23)
또 악인을 옳다(히>야샤르,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upright.~ 바른, 의롭다, 법대로, 사리에 맞다) 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詛呪)와 미움을 받고 오직 그를 견책(譴責, 히>야카호, 헬>ἐλέγχω 엘렝코, rebuke.~ 판단, 징계, 회개를 촉구)하는 자는 기쁨을 얻게 되며 좋은 복(福)을 받게 된다고 천명했다.(잠24:24,25)
26, 적당(適當)한 말로 대답함은 입맞춤과 같으니라. 27, 네 일을 밖에서 다스리며 밭에서 예비(豫備)하고 그 후(後)에 네 집을 세울지니라. 28, 너는 까닭 없이 네 이웃을 쳐서 증인(證人)이 되지 말며 네 입술로 속이지 말지니라. 29, 너는 그가 내게 행(行)함같이 나도 그에게 행하여 그 행한 대로 갚겠다 말하지 말지니라.
4 ) 증인은 보이신 말씀대로 다스리고 이웃을 무함하지 말며 교회인 집을 세우라.
그는 지혜로운 증인(證人, 히>에드, 헬>μάρτυς 마르튀스, witness.~ 증거 있는 자, 목격자, 예수의 증인)은 까닭 없이 이웃을 공격(攻擊, 히>나카, attack.~ 쳐서, 치다, 무력을 사용함)함으로 증인이 되지 말고 네 입술로도 속이지(히>라마, 헬>πλανάω 플라나오, deceived.~ 미혹, 유혹, 꾀다)말라 말했다.(잠24:28)
솔로몬은 또한 이웃에게 적당(的當, 히>나코아흐, 헬>εύσχημόνως 유스케모노스, with propriety.~ 단정하게, 예절 있게, 아담하게, 사리에 맞음)한 말로서 말함은 경우에 합당한 말이고 은쟁반에 금 사과와 같으며 또 입 맞추는 것과 같다 했으며 말은 소금의 고르게 함 같아야 한다.(잠24:26,25:11.빌4:6.골4:6)
그는 아들에게 밖에서 일 해서 자금을 마련하고 결혼 비용을 예비(豫備, 히>쿤, 헬>ἑτοιμάζω 헤토이 마조, be ready.~ 채비가 되게 하다, 준비하다, 돈을 마련하다)하며 후에 집을 세우(히>바나, 헬>οἰκοδομέω 오이코도메오, build.~ 재건하다, 건축, 집을 짓다)라며 즉 적극적인 경제활동을 하라 말했다.(잠24:27)
또 그는 타인이 억울(抑鬱, 히>나타, deprive.~ 다스리다, 유혹, 사기 치다, 나쁜 길로 빠지게 하다)케 해도 너는 그가 내게 행함과 같이 그대로 갚지(히>샬람, 헬>ἀποδίδωμι 아포디도미, repay.~ 돌려받다, 되갚아주다) 말라 했고 바울은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있으니 그가 갚으신다 말했다.(잠24:24.롬12:19)
30, 내가 증왕(曾往)에 게으른 자(者)의 밭과 지혜(智慧) 없는 자의 포도원(葡萄園)을 지나며 본즉. 31, 가시덤불이 퍼졌으며 거친 풀이 지면(地面)에 덮였고 돌담이 무너졌기로. 32, 내가 보고 생각이 깊었고 내가 보고 훈계(訓戒)를 받았었노라. 33, 네가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니 네 빈궁(貧窮)이 강도(强盜)같이 오며. 34, 네 곤핍(困乏)이 군사(軍士) 같이 이르리라.
5 ) 과거 빈 한 자의 포도원에 풀이 무성함은 수면과 게으름을 좋아했기에 그렇다.
솔로몬은 과거(過去, 히>테몰 쉴숌, times past.~ 증왕, 옛날, 지나간 때)에 지혜 없는 게으른 자의 밭과 포도원을 지나며 본즉 가시덤불과 풀이 지면에 덮였고 무너진 돌담을 보고 깊은 생각과 훈계(訓戒, 히>무싸르, 헬>νουθεσία 누테시아, admonition.~ 징계, 경책, 삶의 방식)를 받았다고 말했다.(잠24:30-32)
오늘날 논의 수도작(水稻作) 즉 논에 물을 대고 벼를 심어 농사를 짓는데 어떤 논에는 벼보다 잡초인 피가 많이 자라 벼보다는 피가 더 왕성히 성장한 것을 보게 되는데 이는 농부가 게을러(히>레미야, 헬>ἀργός 아르고스, lazy.~ 느슨해짐, 나태, 일하기 싫어함)서 이를 제거하지 않은 결과를 보게 된다.(욥31:38-40)
솔로몬은 농부(農夫)가 좀더(헬>μικρός 미크로스, a little.~ 작은, 보잘 것 없는, 조금) 자기를 좋아하고 졸기를 좋아하며 눕기를 좋아한 결과로서 빈궁(貧窮, 히>레쉬, poverty.~ 가난, 어려움, 궁핍)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困乏, 히>마흐쏘르, scarcity.~ 물건의 결핍)이 군사와 같이 온다고 말했다.(잠24:33,34)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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