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말씀

정죄하는 율법과 영혼을 살리는 율법(律法).

고명한자 2013. 8. 16. 12:39

 

정죄하는 율법과 영혼을 살리는 율법(律法).

 

마5:17,18.벧전1:23,25.

 

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벧전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恒常)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25,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傳)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예수께서는 그의 제자들과 주를 따르는 무리에게 산상설교를 통해 성도는 심령이 가난해야하고 애통해야하며 온유해야하고 의에 주려야하며 긍휼히 여겨야하고 마음이 청결해야하며 화평케 해야 하고 의를 위해 핍박을 받아야 하늘에서 상(賞)이 크다고 말씀하셨다.(마5:3-12)

 

또 예수께서 세상(世上)에 빛으로 오셔서 주님을 따르고 좇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생명(生命)의 빛을 주셨으며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셨다. 빛이란 하나님의 임재로 세상의 어두움을 밝히고 드러내어 분리한다. 빛은 생명이며 그리스도의 임재를 말한다.(사60:1,2.마5:14.요8:12,12:46)

 

예수께서 또 말씀하시기를 내가 율법(律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完全)케 하려 함이라고 하시고 천지(天地)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침) 말씀하셨다.(마5:17,18.요19:30.롬10:4)

 

그런데 전에 예수께서는 율법과 선지자는 세례요한의 때까지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다.(눅16:16) 이것은 마태복음에서 기록한 글과는 반대 입장에서 말씀하셨다. 그러나 생명의 빛을 받은 거듭난 사람들은 율법과 선지자의 글들을 지극히 작은 계명(호리)이라도 다 지켜야 할 것을 명(命)하셨다.(마5:19)

 

전에 율법과 선지자는 세례요한의 때까지라고 말씀하신 것은~ 정죄하는 율법의 기능(機能)과 이것을 교훈해서 가르치던 선지자의 때는 예수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자들에게 영(성령)이 오시면서~ 정죄하는 율법은 폐하시고, 끝이 났으며, 마침이 되게 하셨다.(눅16:16.롬10:4.갈3:19,23,25.히7:18)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영으로 거듭난 자들에게는~ 정죄하는 율법은 더 이상 상관(相關)할 것이 없다는 말이다.(롬7:6,8:1,2.골2:14.갈3:25) 그런데 예수께서는 또 그의 제자들에게 상반(相反)된 말씀으로~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廢)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고 하셨다.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려고 오신 것이 아니라~ 완전케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하셨다. 이 말씀은 전에 누가복음에서 말씀하신 것에 서로 상반된 것이나 예수께서 의도(意圖)하시는 바가 있다.(마5:17,18.눅16:16.롬8:3,4,10:4)

 

즉 정죄하는 율법의 기능은 약속한 자손 예수께서 오시기까지만 필요한 것으로 끝이 났지만~ 그 후에는 여호와께서 그 입으로 내신 모든 율법과 규례와 율례와 계명과 법과 도가 너희에 영혼의 생명을 소성(蘇醒)케 하는 말씀으로 우리가 그의 말씀으로 거듭나는 것이다.(시19:7,51:10.사8:20-22.갈3:19.벧전1:23)

 

이것은 율법(律法)의 말씀에는 세 가지 기능(機能)이 있다는 것이다.~ 첫째, 육신의 목숨(육체의 정과욕심의 마음, 죄의 본질)이 있는 죄인들에게는 율법은 정죄(定罪)하는 기능으로 죄가 있음을 밝히고 회개를 촉구하며. 둘째, 몽학선생과 후견인과 청지기의 역할이 있어서 예수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기능이 있다.(롬3:20,7:7-14,갈3:19,23,24,4:2)

 

셋째, 무익(無益)한 육(肉)의 목숨(악한 생각~막7:21-23.눅9:23,24.요6:63)을 버리고 성령으로 거듭나서 영혼이 살아난 자들에게는 율법의 모든 말씀들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蘇醒)케 하고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며 그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영안)을 밝게 한다.

 

이 율법(律法)의 말씀들은 여호와를 경외(敬畏)하는 도(道)로서 정결(淨潔)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그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義)로우니 금 곧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 꿀보다 더 달다. 우리가 구속을 받고 거듭나는 것은 이 율법의 말씀으로 거듭나는 것이다.(시19:7-10,51:10.잠8:10,11.벧전1:23)

 

베드로사도는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거듭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恒常) 있는 말씀(율법)으로 되었느니라.(벧전1:23) 이 썩지 아니할 씨란~ 예수그리스도를 말하며 살리는 것은 영이요 육은 무익하다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하셨다.(사53:10.요6:63.요일3:9)

 

이에 예수님께서 말하신 율법의 말씀이 우리의 영혼을 소생케 하는 씨(생명)이며 그의 영(성령)으로 말하신 율법의 말씀이라고 하셨다.(요1:1,14,6:63.요일3:9) 이 씨(말씀)는 좋은 것으로 이것을 뿌리는 자는 인자이신 예수그리스도이시며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말씀과 성령)이다.(마13:37,38.요일3:9)

 

이 천국의 아들들의 본질(신의 성품)이 곧 율법의 말씀으로 곧 성경이며 여호와의 영, 혹은 그리스도의 영을 말하는 것으로 말씀과 율법은 곧 하나님이시며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을 말하고 율법의 말씀이 곧 생명의 씨이며 그리스도다.(마13:37,38.요1:1,14,6:46.벧전1:23.요일3:9)

 

이 말씀과 율법은 사람의 씨로서 그리스도 예수의 성령을 말하고 말씀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이 곧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하나님의 아들들이다.(렘31:27.마13:38.벧전1:23.요일3:9) 이 영혼을 살리는 것이 곧 말씀과 성령이며 곧 그리스도의 마음과 그의 흔적이다.(요3:5.고전2:12,16.빌1:8,2:5.딛3:5)

 

이에 정죄하는 율법과 선지자의 때는 세례요한의 때라고 하신 말씀 후에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해 죽었고 율법에서 벗어나서 복음이신 그리스도 안으로 침입해 들어가서 영혼을 새롭게 하는 율법의 말씀으로 거듭나고 성령(신의 본성)을 받아 영의 새로운 것으로 주님을 섬기게 하셨다.(롬7:6)

 

이제 말씀(율법)과 성령으로 거듭난 우리는 육신(죄의 본성)을 좇지 않고 그 영(성령)을 좇아 행(行)하는 우리에게 율법(要求)의 요구(要求)를 이루어지게 하신 것이다.(롬8:4) 이제는 주께서 주의 계명과 법도를 명하사 우리로 근실히 지키게 하셨다.(시119:4,5)

 

이 거듭난 자들의 마음에는 주님과 일치(一致)하는 마음과 신(神)의 본성을 주셨고 그 속에 새 신(성령)을 주시고 그 몸에서 굳은 이방인의 마음(육, 죄, 죄의 본성)을 제(없애버림)하고 부드러운 마음(그리스도의 마음)을 주어서 율례(율법)의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셨다.(겔11:19,20,36:26,27.요3:5.롬8:4.고전2:15,16,고후5:17.딛3:5.히6:10.벧후1:4)

 

이와 같은 상태가 주께서 새 영(성령)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신(神)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말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 할지니라고 말씀하셨다.(겔36:26,27)

 

그 결과 성령으로 율법의 말씀을 지키게 하셔서 열조에게 준 땅(가나안.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거하며 너희는 내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라 약속해 주셨다. 그러므로 주님의 백성은 성령으로 그의 율법과 규례와 계명과 법과 도를 지키는 자가 그의 백성들이다.(신4:13,5:33,6:6,24,25.수1:8.시119:4,5.겔11:20,21,36:27,28.롬8:4)

 

이 율법의 말씀을 지키는 자들은 자신의 목숨이 부인되어 그리스도 안에 들어간 의인(義人)들만이 자신 안에 동거(同居)하시는 그리스도의 영께서 말씀을 지키게 하심으로 완전히 지켜 행할 수가 있다. 그러나 죄인(罪人)들은 거쳐서 넘어지고 결코 지키지 못하게 된다.(시119:1-4.호14:9.요15:5.갈3:10,11.히4:3,10)

 

그러므로 예수께서 율법을 완전케 하시려고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말씀하신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 같이 가르치는 자는 천국(天國)에서 지극(至極)히 작은 자라고 말씀하신 것이다.(마5:17-19)

 

이에 이 율법을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게 된다고 하셨다.(마5:19) 그러나 현대 그리스도인들은 율법인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지킨다고 말하면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 율법주의(律法主義) 자들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율법폐기론 주의자들로 무식한 처사다.(삼상15:22)

 

마지막 판관(사사) 사무엘은 사울 왕이 주님의 말씀에 불순종함으로 온 밤을 근심하여 여호와께 부르짖어 기도한 후에 사울 왕에게 어찌하여 여호와의 목소리(율법)를 청종치 아니하고 전리품을 탈취(奪取)하기에 급해 여호와의 악하게 여기시는 것을 행하였냐고 물었다.

 

또 사무엘이 말하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같이 좋아 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주님의 말씀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를 거역(불순종)하는 것은 사술(술법)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다고 말했다.

 

이에 왕(王)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다고 말했다.(삼상15:22,23) 그 후에 사울왕은 결국 그에게서 성신(성령)이 떠나시고 여호와께서 부리시는 악신(마귀)이 그에게 내려와서 그를 번뇌케 하였다.(삼상16:14,15.사29:10.살후2:11,12)

 

이 일련의 사건들은 성령으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들은 주님의 말씀(율법)을 그리스도의 영으로 완전히 지켜 행하며 그의 명하신 대로 너희가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명하신 도를 행하면 너희가 삶(생명)을 얻고 복을 얻어 그리스도 안에서 그 날이 길(형통) 것을 말씀하셨다.(수1:7,8.신5:25)

 

이 모든 말씀대로 여호와를 경외하여 순종하고 그 명하신 말씀을 지켜 행할 경우 항상 복(福)을 누리며 순종하여 지킨 모든 것들이 곧 우리의 의로움이 되리라 하셨다.(신6:25)즉 우리가 주님의 의(義)를 얻고 그의 영으로 말씀을 지켜 행하면 그 지켜 행한 의(義)가 우리의 의(義)가 된다는 것이다.(신4:1,7:8,18:23,24.롬5:17갈5:25.히6:10)

 

그러므로 거듭난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의(義)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의(義)가 영혼에 주인으로 오신 것으로 우리가 육신을 좇지 않고 그리스도 예수의 영으로 주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심으로 의인들의 행위가 완전하며 완전히 행하는 자가 곧 의인이다.(잠20:7)

 

오늘 예수께서는 그의 영으로 의롭게 된 자가 율법의 말씀을 완전히 지켜 행하는 자인 것을 말씀하셨고 이 성령으로 의(義)를 행하는 자(제자)들의 의(義)와~ 율법의 행위에 속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의(義)를 비교해서~ 만일 너희의 의가 저희의 의보다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마5:20.요6:63.고전6:17,고후3:17)

 

이것은 거듭난 제자들의 의(義)는~ 계시될 믿음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의(義)를 말한 것으로 성령의 능력을 받고 주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 되어 주님의 영광을 자신의 영혼(내면)에서 보게 된 의(義)다. 다윗은 나는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보리니 깰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 할 것을 고백했다.(시17:15.롬3:21,22,롬7:6.고후3:18)

 

이에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로 주신 의(義)는 곧 계시될 믿음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영(성령)으로 완전한 지혜를 정직한 성도들과 의인들에게 예비해 주신 것으로 누구든지 성령의 인도를 받으면 그의 능력으로 율법의 말씀을 완전하게 다 지켜 이루게 하심으로 행위가 완전하게 된다.(시119:1-4,5.잠20:7.롬8:4,14.갈5:25)

 

그러므로 완전히 행하는 자가 의인으로 그 행위가 완전하게 된다.(잠20:7) 이와 같은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의 영(성령)을 예비해 주시고,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주께서 방패가 되어주시며 그는 공평의 길을 보호하시고 성도의 길을 보전하려 하신 것이다.(잠2:7,8)

 

이 그리스도의 의(義)를 의지하면 그의 영(성령)이 선한자의 길로 행하게 하시며 또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시고 정직하여 땅(가나안, 예수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하시고 완전한 자는 땅(그리스도 안)에 남아 있게 된다. 이것이 곧 성령으로 거듭난 제자(弟子)들의 의(義)다.(잠2:20,21.마5:20.롬8:14.갈5:25)

 

그러나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죄의 본성을 버리지 않아 육신의 목숨이 있어서 율법아래서 정죄 받는 신분으로 그들은 자기(自己) 의(義)를 세우려고 힘써서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아니하는 자들로서 그들의 의로는 하나님의 의를 이룰 수 없다.(마5:20.롬10:3.갈3:10,11,5:4)

 

이에 예수께서 그의 제자들에게 저 율법주의자 서기관과 바리새인들보다 너희는 은혜와 선물로 주신 하나님의 의(義) 예수그리스도의 영을 받고 말씀(율법)을 완전히 지키게 하시는 능력을 받았으므로 저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의(義)보다 못하다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마5:20)

 

그 실 예가 노아홍수에 몰락한 의인들로 가인의 후손인 육체에 속한 여인들을 아내와 며느리로 취(取)하여 의인들이~ 육체가 되어 성령이 떠나시고 그들이 홍수로 심판을 당했다.(창6:2,3) 또 사울왕도 불순종함으로 성령이 떠나시고 악신이 임해 그가 괴로운 가운데 번뇌하게 되었다.(삼상16:14,15.엡4:30.살전5:19,20)

 

이에 오늘날 성령으로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이 저 이방인들 보다 그의 행실(行實)이 못하다면 결단코 천국(天國)에 들어가지 못한다.(마5:20.요8:21,24,34,35) 이에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라도 말씀을 불신하여 말씀(율법)의 명령을 지키지 아니하고 육신을 좇고 따르는 것은 내가 나로 범죄 하게 하는 것이다.(요8:21,34,35.롬8:4.고전6:18.갈2:17,18.약2:9,10.벧후2:20-22)

 

그러므로 성령을 좇아 말씀과 계명을 순종하여 지킴으로 내 안에서 완전히 이루시는 그의 영의 인도를 받아 순종하고 지켜 행하며 또 그렇게 가르칠 경우 천국에서 크다고 일컬음을 받는다고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이에 그리스도인이 율법의 말씀을 지키는 것이 율법주의자가 아니라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율법주의자는 육신의 죄의 본성(本姓)이 있는 죄인이 자기 힘과 자기의(義) 로서 하나님의 말씀(율법)을 폐하고 저도 완전히 지키지 못하면서 타인에게 가르치고 행하려는 자가 곧 율법주의자다. 그 결과 이들은 죄인으로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가 되었다.(막7:6-13.롬3:19.갈5:4)

 

이에 그리스도인이 영혼(靈魂)을 소생시키고 거듭나게 하는 율법의 말씀을 지키려면 자기 육신의 목숨이 부인(否認)되고 주님의 마음과 그리스도의 영을 받아야 그의 성령이 우리 안에서 말씀을 완전(完全)하게 지켜 행하게 하심으로 실로 불의(不義)를 행치 아니하게 된다.(시119:1-4.시19:7,51:10.겔11:20,36:27.롬8:1-4.히4:11.벧전1:23)

 

이 정죄하는 율법의 기능은 육신의 죄의 본성이 있는 죄인에게만 작용하고 이와 반대로 같은 율법의 말씀이지만 회개(悔改)하여 성령으로 거듭난 자에게는 우리의 영혼을 소성케 하고 우리 속에 정한 마음과 정직한 영(靈)을 새롭게 창조하는 여호와의 완전한 율법의 말씀이 곧 복음의 말씀이다.(시19:7,51:10.딛1:15.벧전1:23,25.요일2:7,8)

 

이 말씀을 온전하게 이해하고 믿고 의지하는 자들에게 주님의 은혜가 함께 있을 지어다.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고명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