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福)이 있는 의인(義人)의 길. (시1:1-6)
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라.
1 ) 복 있는 자 주와 동행하고 악인의 생각을 좇지 않는다.
다윗은 복(福. 히>아슈레. 헬>εὐλογία 유로기아. blessing.~ 번성. 성공. 행복. 하나님은 복의 근원)이 있는 사람들은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wicked.~ 육신에 속한 범죄자)의 꾀(히>메짐마. 헬>πανουργία 파누르기아. craftiness.~ 궤휼. 속임)를 좇지 않는 자라고 말했다.(시1:1.고전3:19)
복이 있다는 말은 아브람에게 하나님이 너는 내 앞에 행하여 완전하라 하심 같이 주님과 연합(聯合. 히>라와. 헬>συμβιβάζω 쉼비바조. join.~ 주와 합해 한 영이 되다)하여 동행하는 자를 말하고 이는 사람을 지은 목적이 회복되는 것으로 하나님은 아담에게 성령을 주셔서 생령이 되게 하셨다.(창2:7,17:1.갈5:16)
2 ) 육에 속한 자는 주가 세상 지혜와 궤휼에 빠지게 하신다.
그러나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라도 자신의 꾀(묘한 생각)를 좇고 이 세상(世上. 히>에레츠. 헬>κόσμος 코스모스. world.~ 우주. 하늘과 땅. 인간사. 타락한 인류. 마귀 통치권)의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슬기. 현세의 덕. 노력. 자기 생각)를 의지하는 행위는 미련한 것이다.(고전3:19)
하나님은 세상 지혜 있는 현명한 자들을 자기 궤휼(헬>πανουργία 파눌루기아.~ 현명한. 재치. 간교. 교활. 속임)에 빠지게 하셨고 지혜 있는 자들의 생각을 헛것으로 아신다 하셨으니 그런즉 사람 즉 자기 생각을 자랑치 말라 자랑하려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 것을 자랑하라고 하셨다.(렘9:24.고전3:18-23)
3 ) 의인은 창조자의 형상과 지식으로 마음(생각)이 새롭다.
바울은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으라 하나님은 우리를 새롭게 하셔서 새 사람을 입히셨으니 이는 창조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사물을 아는 마음. 생각)에 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라 말했다.(롬12:2.엡4:22-24.고후5:17.골3:10)
이 하나님의 형상(形像. 히>첼렘. 헬>εἰκών 에이콘. image.~ 모양. 하나님의 신의 성품)을 좇아 지식(생각. 마음)에 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다는 말은 우리가 생각을 돌이키는 것에 앞서서 하나님이 생각을 새롭게 하시고 모든 지혜와 지식의 말씀을 주어서 주야로 묵상하며 순종케 하신다.(시1:2.골3:10.히4:11)
4 ) 의인, 옛 사람(생각)이 죽고 완전한 율법 예수가 오셨다.
하나님이 우리를 새롭게 하심은 예수와 함께 옛 사람(죄의 본성)을 십자가의 죽음에 연합해 멸하시고 부활의 성령을 주셔서 자유케 한 후 완전(온전)한 율법 예수님이 주인이 되게 하시며 신의 형상(주의 영광)을 받음으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역사가 우리 속에 있게 하셨다.(롬6:6.딛3:5.약1:25)
그러므로 새롭게 된 하나님의 형상을 받은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 즉 육신의 생각(마음. 사상. 의견)인 궤휼(영리함. 간교. 교활. 속임)대로 살지 않고 자신의 목숨을 부인하여 주의 말씀과 그의 영으로 살 때에 악인의 꾀를 좇지 않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은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다 하셨다.(시1:1.사48:22)
5 ) 죄의 길로 빠지지 않으려면 할례를 받고 성령을 받으라.
또 죄인(罪人. 히>하타. 헬>ἁμαρτωλός 하마르톨로스. sinner.~ 죄 있는. 범죄자. 율법을 범한 자)의 길에 서지 아니하고 즉 죄인의 길에 서지 않으려면 마음에 할례를 받고 옛 사람이 십자가에서 죽어 죄의 가리우심을 받아 죄에서 해방되어 여호와께 정죄를 받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신30:6.시32:1,2.롬8:1,2)
복이 있는 자는 주님과 동행하는 자고 오만 한 자(경건과 율법을 비웃는 자)의 자리에 앉지 않으며 여호와의 율법(律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무스. law.~ 성경의 말씀)을 즐거워하고 주야로 묵상하는 자며 이 사람은 자신이 부인되었고 주의 신(성령)을 받아 그 영으로 율법을 지킨다.(신30:6.겔36:26,27.롬8:4)
6 ) 의인은 하나님께 의를 받고 완전케 하시는 은혜가 있다.
다윗은 이 같은 신실한 사람들을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의로운. 의협심이 있는 사람. 하나님의 명령과 율법지킴에 충성된 자)이라 말했고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는 것과 같으니 그 행사(行事)가 다 형통하다고 말했다.(왕상2:3.시1:3)
의인의 행사가 형통한 것은 그는 완전(完全. 히>타밈. 헬>τέλειος 텔레이오스. blameless.~ 완전함. 부족함이 없음. 흠결이 없음) 한 자고 주님이 자신을 주어 의롭고 완전케 하시며 자신의 자비와 완전함과 깨끗함을 나타내 주시고 의인을 하늘 아버지와 같이 완전케 하신다.(시18:25,26.마5:48.고전2:6.빌3:15)
4,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5,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로다. 6, 대저 의인의 길은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
1 ) 악인은 마귀가 뿌린 씨 가라지고 심판을 받아 지옥 간다.
반하여 악인(惡人)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기에 그의 생각과 말과 행실이 선에 있지 않고 알맹이가 없이 겉모습만 남아 생명이 없어 하나님께서는 다 멸하시며 심판(審判. 히>미슈파트. 헬>κρίσις 크리시스.judgment.~ 공의로 판결함)하시고 죄인은 의인의 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된다.(시1:4-5,145:20.마25:32)
요한은 온 세상은 악한 자에게 처했다 말했고 예수께서는 악한 자 원수 마귀가 심은 것은 가라지로 마귀의 아들들이며 죄악 행하는 모든 자의 아비고 다윗은 죄인은 의인의 회중(이스라엘의 공동체. 교회)에 들어오지 못하며 주님은 종말에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른다 말씀하셨다.(마13:38-40.요8:38,44.요일5:19)
2 ) 하나님은 의인의 세대에 계시고 사랑하며 보호 하신다.
예수는 천사를 보내 저희 악한 죄인들을 “하나님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풀무 불에 던져 넣고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며 멸망의 심판을 견디지 못하고 그 곳은 구더기도 죽지 않으며 불도 꺼지지 않아 불로서 소금 치듯 함을 받는다 하셨다.(마13:41,42.막9:48,49)
예수님은 좋은 씨 천국의 아들들을 교회에 심어 그리스도의 몸과 의인이 되게 하셨고 의인은 자기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낮이신 예수)와 같이 빛나게 하시며 여호와(예수)께서는 의인을 사랑하시고 의인의 세대에 계셔서 의인들을 구원하시며 보호하신다 하셨다.(시14:5,37:39,40,146:8.마13:43.롬8:39.벧전1:5)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고명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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