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다시 예언하라

추수할 포도송이와 진노의 포도송이.(계14:14-20)

고명한자 2022. 1. 12. 18:06

추수할 포도송이와 진노의 포도송이.(계14:14-20)

 

14,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위에 사람의 아들과 같은 이가 앉았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이한 낫을 가졌더라. 15,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네 낫을 휘둘러 거두라 거둘 때가 이르러 땅에 곡식이 다 익었음이로다 하니. 16, 구름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1 ) 인자 같은 예수가 보좌에 앉았고 금 면류관이 있으며 손에 이한 낫을 가졌더라.

 

예수는 아버지의 명(命)으로 세상 죄를 사하려 성령으로 오셨고 십자가 구속을 위해 죽음을 맞으셨으며 부활 후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죄의 대속의 죽음, 영혼이 떠남)을 (廢. 히>파라르.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오. make ineffective.~ 무효화 하다) 하셨다.(딤후1:10.계20:14)

 

요한이 본 그리스도는 인자(人子. 히>벤, 헬>ὁ υἱὸς τοῦ ἀνθρώπου 호 휘오 투 안스로포스. Son of Man.~ 사람의 아들. 예수가 자기를 말한 것)이시고 금 면류관을 쓰셨으며 손에 이한 낫을 가졌고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인자이신 예수에게 큰 음성으로 네 낫을 휘둘러 거두라 명했다.(마3:13-15.계14:15)

 

예수는 공생애 초기 갈릴리 요단강에서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러 나오시자 요한이 말려 내가 당신에게 세례를 받아야할 터인데 내게 오시냐 하자 우리가 이와 같이하여 모든 (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하나님의 뜻)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다고 말씀하셨다.(마3:13-15)

 

2 ) 성전에서 나온 천사가 구름위에 앉은 주님께 소리쳐 낫을 휘둘러 거두라고 말했다.

 

예수는 말씀이고 영존하시는 아버지시며 창조주이신데 피조 된 천사가 보좌에서 나와 그리스도에게 큰 소리로 외쳐 땅의 곡식을 네 낫을 휘둘러 거두라고 명령(命. 히>미츠와, 헬>ἐντολή 엔토레, commands.~ 계명,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내린 분부)해서 주객이 전도된지라 혼란했다.(사9:6.요1:1,3,14.계14:15)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체요 그 본체의 형상이라 그가 천사보다 뛰어남은 저희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셨고 천사의 명분에 대하여는 하나님이 어느 때에 너를 낳았으며 아들이라 하였느냐 다만 하나님의 모든 천사(사역자)는 그리스도에게 경배하라 하셨다고 말했다.(히1:4-7)

 

그런데 계시록의 예언을 이루심에 하나님은 그의 종 천사(天使. 헬>말라크. 헬>ἄγγελος 앙겔로스. angel.~ 사신, 사자, 보냄을 받은 자)를 보내어 속히 될 일을 행하도록 명하셨고 천사 왈 땅의 곡식이 다 익었으니 네 낫을 휘둘러 거두라고 예수에게 명했으며 구름 위에 주님은 이를 행하려 하셨다.(계14:15,22:6)

 

3 ) 다른 천사의 명에 구름위에 앉으신 이가 명령을 수행하심은 하나님 뜻을 위함이다.

 

성전(聖殿. 히>헤칼, 헬>ἱερόν 히에론. temple.~ 하늘성소, 예배당, 보좌 앞)에서 나온 천사는 자신의 권위나 예언이 아닌 하나님의 명령을 전달(傳達)한 것이기에 그리스도는 본래 하나님의 본체(本體)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하시지 아니하시고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로 복종하신 것이었다.(빌2:6-8.계14:15)

 

한편 바울도 자신이 그리스도 예수의 (히>에베드, 헬>δοῦλος 둘로스, servant.~ 노예, 예수의 일의 종사자, 보냄을 받은 자)이기에 주께서 명하신 사명을 위하여 데살로니가 교회에 자신이 준 명령을 너희가 아노니 음란을 버리고 거룩하며 조용히 자기 일을 하며 궁핍함이 없게 하라고 명령했다.(살전4:2,11,12)

 

그는 또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은 합력하여 (善, 히>토브, 헬>좋은, 착한 일,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제자 된 바울은 그리스도의 종 된 수고하는 모든 자들에게 복종(服從. 히>카나, 헬>ὑποτάσσω 휘포타쏘. suborinate.~ 명령을 좇다) 하고 알아주라 명령했다.(롬8:28.고전16:15-18)

 

17,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또한 이한 낫을 가졌더라. 18,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이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가로되 네 이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19,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20, 성 밖에서 그 틀이 밟히니 틀에서 피가 나고 말굴레까지 닿았고 일천육백 스다디온에 퍼졌더라.

 

4 ) 다른 천사가 낫을 가졌고 불 다스리는 천사가 예수에게 포도송이를 거두라 명했다.

 

예수는 나는 참 포도나무고 아버지는 농부라 누구든지 나와 함께 한다며 과실(果實, 히>페리. 헬>καρπός 카르포스, fruits.~ 포도나무 열매, 성령의 열매)을 맺지 아니하는 가지(신자)는 아버지가 (除, 히>아바드, 헬>αἴρω 아이로, prunes away.~ 제거하다, 예수 밖으로 옮기다)해 버리신다고 말씀하셨다.(요15:1,2)

 

아버지는 과실을 맺는 가지는 더 과실을 많이 맺게 하시려고 가지를 깨끗(히>타헤르, 헬>καθαρίζω 카다리조, cleanse.~ 죄를 씻음, 정결함, 육신의 소욕)케 하시며 그리스도는 너희는 말씀으로 이미 깨끗하다 하셨고 우리도 포도나무 예수에게 붙어만 있으면 잘 익은 극상품 포도송이다.(사5:1,2.요15:2,3.딤전4:5)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유다백성을 기뻐하는 포도원이라 예수는 가지된 제자들이 내 안에 또 내가 너희 안에 있으면 과실을 많이 맺는다 하셨으며 주님은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시고 자기 영광으로 천사와 함께 추수하러 오실 때 양된 포도열매를 거두어 오른 쪽에 있게 하리라 하셨다.(사5:7.마25:31-34.요15:5,16)

 

5 ) 천사가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져 밟으니 피가 퍼졌더라.

 

성령의 인도를 받고 잘 익은(히>바샬, 헬>ἀκμάζω 아크마조, is ripe.~ 원숙하다, 성숙되다, 완전케 된 그리스도인) 포도나무 가지 그리스도인들은 예수께서 추수하여 새 하늘과 새 땅과 새 예루살렘 성과 생명수를 유업으로 받고 그리스도께서 이한 낫으로 추수를 하시게 된다.(살전4:15-17.요일4:13,17.계14:16)

 

그러나 미련한 다섯 처녀와 같이 (燈, 히>네르, 헬>λύχνος 뤼크노스, lamp.~ 양심, 믿음, 말씀, 성령의 인도)은 들었지만 성령의 인도를 받지 못하여 지혜가 없고 육신의 악한 생각과 마귀 종으로 살며 그리스도의 계명을 지키지 않아 구원을 얻지 못하면 버리신다.(마25:3.눅9:23,24.요15:10,13.롬6:23,8:5-7)

 

이에 다른 천사와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낫을 (히>아다마, 헬>γῇ 게, ground.~ 땅, 토양, 사람의 재료)에 휘둘러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震怒, 히>아프, 헬>ὀργῄ 오르게, anger.~ 하나님의 성냄, 분노, 형벌)의 큰 포도주 틀(성 밖)에 던지고 그 틀이 밟히니 마지막 피의 재앙(災殃)이었다.(계14:17-20)

 

                                                   예수 그리스도는 의인을 추수하시고

                                             천사는 악인을 추수해 심판의 틀에 던진다.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