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죄 받지 않는 자

죄인, 죄에서 떠나면 죽지 않고 산다.(겔18:26-32)

고명한자 2023. 10. 23. 20:12

죄인, 죄에서 떠나면 죽지 않고 산다.(겔18:26-32)

 

26, 만일(萬一) 의인(義人)이 그 의(義)를 떠나 죄악(罪惡)을 행(行)하고 인(因)하여 죽으면 그 행한 죄악으로 인하여 죽는 것이요. 27, 만일 악인(惡人)이 그 행한 악(惡)을 떠나 법(法)과 의(義)를 행하면 그 영혼(靈魂)을 보전(保全)하리라. 28, 그가 스스로 헤아리고 그 행한 모든 죄악에서 돌이켜 떠났으니 정녕(丁寧) 살고 죽지 아니하리라. 29, 그런데 이스라엘 족속(族屬)은 이르기를 주(主)의 길이 공평(公平)치 않다 하는 도다 이스라엘 족속아 나의 길이 어찌 공평(公平)치 아니 하냐 너희 길이 공평(公平)치 않은 것이 아니냐.

 

1 ) 하나님은 공평하시고 의인이 범죄하면 그 죄로 죽으며 악인이 악을 떠나면 산다.

 

모세의 증언에 하나님의 교훈은 내리는 비와 맺히는 이슬이고 풀 위의 단비라 그가 주의 이름을 전파하여 그는 반석이요 공덕이 완전하시며 그 모든 길이 공평(公平, 히>미슈파트, 헬>ἰσότης 이소테스, justice.~ 정의, 법령, 공정함, 공정한 판결)하시고 공의로우시며 정직하시다 말했다.(신32:2-3)

 

그러나 이스라엘 족속은 주(主)의 (히>테레크, 헬>ὁδός 혹도스, road.~ 율법의 말씀을 좇다, 말씀을 행하다)이 공평치 않다 했고 이는 법과 의를 행치 아니하며 세상 속담을 따라 아비가 신 포도를 먹어서 아들의 이가 시다 즉 부모가 범죄하면 아들도 죄를 짓게 된다고 말했다.(렘31:29,30.겔18:2)

 

이에 대하여 하나님은 자신의 삶을 두고 맹세하여 이스라엘 가운데 이 같은 속담을 다시는 사용하지 못하게 하셨으며 모든 영혼이 내게 속했고 범죄(犯罪)하는 영혼이 죽게 되며 만일 너희가 내 율례와 규례인 말씀을 진실히 행(行)하면 그는 의인(義人)이니 정녕히 살게 된다고 말씀하셨다.(겔18:1-9)

 

2 ) 이스라엘은 아브라함의 후대로 의인의 반열만을 생각하고 범죄를 심상히 여겼다.

 

예수는 유대인들에게 나는 위에서 났고 너희는 세상에 속했으며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나의 가는 곳 아버지 집에는 오지 못한다 하셨으며 진리를 알라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한다고 하시자 그들은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었다 말했다.(요8:23,32,33)

 

이스라엘(유대)인들은 역사 속에 범죄해 북 이스라엘은 앗수르의 침공으로 멸망해 포로가 되어 그들 땅에 이주해 살았고 남 유다는 바벨론의 포로로 칠십년 종살이를 했으나 이를 잊고 남의 (히>에베드, 헬>δοῦλος 둘로스, servant.~ 노예, 유배됨)된 적이 없다 말했다.(왕하17:1-41,25:1-30.요8:33)

 

하나님은 유다가 범죄했고 선지자는 거짓을 예언했으며 제사장들은 권력으로 다스렸고 백성들은 좋게 여겼으니 이는 그들의 귀가 할례 받지 않아 말씀을 듣지 못해 말씀을 욕으로 여겼고 지도자는 백성의 상처를 심상(尋常, 히>칼랄, it were not serious.~ 사소히 여김)히 여겼다.(렘4:4,5:31,6:10-14)

 

30, 나 주(主)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族屬)아 내가 너희 각(各) 사람의 행(行)한 대로 국문(鞠問) 할지라 너희는 돌이켜 회개(悔改) 하고 모든 죄(罪)에서 떠날 지어다 그리한즉 죄악(罪惡)이 너희를 패망(敗亡)케 아니하리라. 31, 너희는 범(犯)한 모든 죄악(罪惡)을 버리고 마음과 영(靈)을 새롭게 할지어다 이스라엘 족속(族屬)아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 32, 나 주(主) 여호와가 말하노라 죽는 자(者)의 죽는 것은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노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지니라.

 

3 ) 하나님은 범죄한 모든 죄악을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국문하시니 회개해야한다.

 

하나님은 범죄 한 모든 백성들을 국문(鞠問, 히>샤파트, judge.~ 재판하다, 심문함, 죄의 실상을 증언케 함)해 칼에 엎드러지게 하심은 이는 백성들이 주의 율례와 규례(規例, 히>훅카, 헬>ἔθος 에도스, customs.~ 법규, 습관, 율법의 말씀)를 행치 아니하고 이방인의 풍속대로 행한 연고였다.(겔11:12)

 

이에 이방인에게 쫓겨 열방에 흩으셨으나 그들이 도착한 열방에서 주님은 잠간 그들에게 성소(聖所, 히>미크다쉬, 헬>ναός 나오스, sanctuary.~ 거룩한 장소, 예배의 장소, 성전)가 되신다 하셨고 또 주의 말씀에 내가 너희를 만민 중에서 모아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오게 하신다고 하셨다.(겔11:16,17)

 

즉 주의 뜻은 백성들이 회개(悔改, 헬>μετάνοια 메타노이아. repentance.~ 개심, 죄를 뉘우치고 돌아서다)하여 이방인의 죄악 중에 있는 미운 물건과 가증한 것들을 제하고(除, 히>아바드, 헬>ἀίρω 아이로, prunes away.~ 들어 올리다, 옮기다, 버리다) 돌아오면 새롭게 하신다 하셨다.(겔11:18,19)

 

4 ) 하나님의 백성들은 죄악을 벗어버리고 떠나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하라 하셨다.

 

하나님은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wicked.~ 악한, 범죄자)이 그 행한 악을 떠나 벗어(말라트, 헬>καταργέω 카타르게오, escaped.~ 피하다, 도망하다, 헤어나다, 구원하다) 버리고 법(율법)과 의(義)를 행하면 영혼을 보존케 하시며 정녕 살고 죽지 않는다 하셨다.(겔18:27,28.요일1:9)

 

바울은 에베소교회 성도들에게 진리가 예수 안에 있음 같이 너희가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는데 이에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신 새사람을 입으라고 말했다.(엡4:21-24)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이 말씀에 순종하여 새롭게 되기를 원해 기도하면 주의 거룩한 이름을 위해 맑은 물(그리스도의 피)을 뿌려 정결케 하시고 모든 더러운 것과 모든 우상 섬김과 너희 육신이 굳어서 완악하고 강퍅한 마음을 제하며 부드러운 예수의 마음을 주신다고 약속하셨다.(겔36:21-26.빌2:5)

 

5 ) 하나님은 악인이 살고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돌이켜 살기를 원하신다.

 

베드로는 주의 약속(約束, 헬>ἐπαγγελία 에팡겔리아, promise.~ 예고, 통지, 언약)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함과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滅亡, 히>아바드, 헬>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파산, 죽다)치 않고 다 회개하기를 원하신다 말했다.(벧후3:9)

 

그러므로 하나님은 너희가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히>하다쉬, 헬>καινός 카이노스, new.~ 새것의 상태, 새 부대, 새 마음)하라 하셨으며 이스라엘 족속아 어찌 하여 너희가 죽고자 하느냐 나는 너희가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 하셨으며 돌이켜 살라고 말씀하셨다.(겔18:31,32)

 

즉 회개하여 죄악을 떠날 것을 명(命)하셨으나 회개를 사람이 하면 허접하고 우리가 주 앞에 돌아서면 하나님이 회개함을 주사(히>나탄, 헬>δίδωμι 디도미, give.~ 주다, 회개케 하다) 진리를 알게 하여 저희가 깨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히게 하신다.(겔36:23-28,32-37.딤후2:25,26)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