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죄 받지 않는 자

지혜(성령)를 품으면 실족치 않는다.(잠4:1-12)

고명한자 2024. 6. 2. 13:04

지혜(성령)를 품으면 실족치 않는다.(잠4:1-12)

 

1, 아들들아 아비의 훈계(訓戒)를 들으며 명철(明哲)을 얻기에 주의(注意) 하라. 2, 내가 선(善)한 도리(道理)를 너희에게 전(傳)하노니 내 법(法)을 떠나지 말라. 3, 나도 내 아버지에게 아들이었었으며 내 어머니 보기에 유약(幼弱)한 아들이었었노라. 4,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 이르기를 내 말을 네 마음에 두라 내 명령(命令)을 지키라 그리하면 살리라.

 

1 ) 부모는 하나님에게 지혜와 명철을 얻고 자녀에게 신앙 교훈을 해야만 유익하다.

 

솔로몬은 그의 아들들에게 아비의 훈계(訓戒, 히>무싸르, 헬>νουθεσίς 누데시아, admonition.~ 교훈, 경책, 가르침, 교육)를 듣고 명철(明哲, 히>테무나, understanding.~ 이해력, 밝은 사리, 통찰력, 판단력)을 얻기에 주의(注意)하라고 말했으며 그는 자녀에게 신앙 교훈을 해야만 유익하다고 말했다.(잠4:1,22:6)

 

그는 마땅(히>나웨, 헬>ἄξιος 악시오스, deserves.~ 알맞다, 부합한, 합당한, 당연함)히 행(行)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서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한다 말했고 그가 전하는 것은 선(善)한 도리(道理, 히>테레크, custom.~ 길, 도로, 습관, 마땅히 지킬 관습)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말했다.(잠4:2,22:6)

 

즉 여호와가 백성들과 세운 언약(言約, 히>베리트, 헬>διαθήκη 디아다케, testament.~ 조약, 서로의 약속)은 네 위에 있는 나의 신(성령)과 나의 (言語, 히>다바르 헬>λόγος 로고스, word.~ 말씀, 예언, 명령, 메시지)이 이제부터 영영히 네 입과 후손들과 그 후손들의 입에서 떠나지 않는다고 하셨다.(사59:21)

 

2 ) 솔로몬은 유약했으나 아버지 다윗의 교육으로 마음에 법과 명철을 두고 지켰다.

 

솔로몬은 자신도 유년기에는 아버지 다윗과 그의 어머니인 밧세바의 슬하(膝下)에서 유약(柔弱, 히>라크, weak.~ 부모의 눈에 비친 자식의 연약함)한 아들이었고 그러나 아비의 교훈을 따라 그가 소유한 하나님의 말씀과 도로서 가르침(히>라마드, 헬>διδἀσκω 디다스코, teach.~ 지식의 교육)을 받았었다.(잠4:2,3)

 

다윗은 아들 솔로몬에게 내 말을 네 마음에 두라 말했는데 그는 여호와의 말씀이 곧 자신의 말이라 말했고 이는 그의 마음(헬>καρδία 카르디아, mind.~ 중심기관, 생각하는 곳, 사고, 이해)에는 하나님의 (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모스, law.~ 율법, 가르침, )이 있어 걸음에 실족함이 없다고 말했다.(시37:31)

 

다윗은 주가 율법의 인도로 너를 들어 (히>아다마, 헬>γῇ 게, ground.~ 토지, 거할 처소, 소유지)을 차지하게 하시며 실족함이 없고 그가 우편 그늘이 되어 출입을 지키(히>나차르, 헬>τηρέω 데에오, guarded.~ 약속, 법률, 말씀을 지키다)시기에 이를 아들에게 교육하여 살라고 말했다.(시37:31,121:7,8.잠4:4)

 

5, 지혜(智慧)를 얻으며 명철(明哲)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6,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保護)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 7, 지혜(智慧)가 제일(第一)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明哲)을 얻을지니라. 8, 그를 높이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높이 들리라 만일 그를 품으면 그가 너를 영화(榮華)롭게 하리라.

 

3 ) 지혜와 명철을 얻으면 성령이 너를 보호하고 사랑하면 그가 너를 지킨다 말했다.

 

솔로몬이 말한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임하실 지혜와 총명의 신 성령(聖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Holy Spirit.~ 숨, 바람, 영혼, 생명, 영적인, 성령)으로 주가 우리에게 보혜사로 성령을 보내셔서 이를 구하고 찾고 두드리면 찾고 열리며 성령을 받아 함께 거하면 그 영이 나를 보호해 주신다.(잠4:5,6)

 

성령(聖靈)은 보혜사(保惠師, παροάκλητος 팔라클로데스, Helper.~ 중재자, 조정자, 돕는 자, 성신)로서 그가 우리에게 오시면 죄를 씻으시고 거룩케 하시며 의롭다하심을 주시고 예수의 사람들을 보호(保護, 히>나차르, 헬>ἀμύνω 아뮈노, guard.~ 지키다, 보전하다)해 주신다.(잠2:11,4:6,13:6.고전6:11.벧전1:5)

 

바울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빌립보 형제들에게 너희의 택하심을 안다 이는 복음이 말로만 너희에게 이른 것이 아니고 오직 능력(能力, 히>오즈, 헬>δύναμις 듀나미스, power.~ 권능, 기적, 신적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으로 환난 중에도 성령의 기쁨의 도를 받아서 주를 본받았다 말했다.(살전1:4-6)

 

4 ) 그는 지혜가 제일로 명철을 얻으면 너를 높이고 품으면 영화롭게 한다 말했다.

 

솔로몬은 지혜의 성령이 제일(第一, 히>로쉬, 헬>πρῶτος 프로토스, first.~ 첫째, 먼저, 가장 좋은)이니 지혜를 얻으라 말했고 그리하여 그에게서 얻은 성령을 가지면 명철(明哲)을 얻게 된다고 말했으며 지혜의 성령을 높이(히>룸, 헬>ὑψόω 휩소오, exalts.~ 성령의 능력을 인정함)면 그가 너를 높이신다.(잠4:7)

 

하나님은 나를 사랑(히>아하바, 헬>ἀγάπη 아가페, love.~ 친절, 호의, 예수를 위해 제 목숨을 잃는 것) 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고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나(히>야다, 헬>εὑρίσκω 유리스코, find.~ 찾다, 알아내다, 알게 되다, 서로 마주보다)게 된다 하셨고 우리가 주를 만나면 그를 알도록 하신다.(잠8:17)

 

즉 하나님은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해 성령을 예비하여 우리가 받은 것은 세상의 영이 아닌 하나님께로서 온 영(성령)을 받는 것으로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恩惠, 히>헨, 헬>χάρίς 카리스, grace.~ 은총, 호의, 선물의 구원, 아가페의 사랑)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신 것이다.(고전2:9-12.엡2:5-9)

 

솔로몬은 성령으로부터 명철을 얻어 마음에 품으면(히>하바크, embrace.~ 포옹하다, 끌어안다, 가까이 하다) 그 영이 너를 높이(히>룸, 헬>ὑψόω 흽소오, exalts.~ 일어나다, 위로 향하다, 뛰어나다, 하늘의 소망과 주의 형상을 입다)고 너로 주의 형상을 입혀 영화롭게 하신다고 말했다.(잠4:8.롬8:29.고후3:18)

 

9, 그가 아름다운 관(冠)을 네 머리에 두겠고 영화로운 면류관(冕旒冠)을 네게 주리라 하였느니라. 10, 내 아들아 들으라 내 말을 받으라 그리하면 네 생명(生命)의 해가 길리라. 11, 내가 지혜(智慧)로운 길로 네게 가르쳤으며 정직(正直)한 첩경(捷徑)으로 너를 인도(引導) 하였은즉. 12, 다닐 때에 네 걸음이 곤란(困難)하지 아니하겠고 달려갈 때에 실족(失足)하지 아니하리라.

 

5 ) 성령의 지혜를 얻으면 정직하여 발걸음이 안전하며 달려도 실족함이 없게 된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지혜(智慧)의 성령을 얻으면(헬>λαμβάνω 람바노, receive.~ 취하다, 가지다, 얻다, 택하다, 영접하다) 네 머리위에 아름다운 (冠, 히>미츠네페드, 헬>στέφανοω 스테파노오, crown.~ 왕권의 표적, 장식이 있는 모자. 승리자의 관)을 두시며 생명의 면류관을 주신다고 천명했다.(잠4:9.약1:12)

 

면류관(冕旒冠, 히>네제르, 헬>στέφανος 스테파노스, crown.~ 성경에는 여러 면류관이 있다)은 썩지 않는 면류관(고전9:25), 의의 면류관(딤후4:8), 생명의 면류관(계2:10), 자랑의 면류관(살전2:19), 영광의 면류관(벧전5:4), 금(金) 면류관(계4:4)과, 가시 면류관(마27:29), 또 영화(榮華)로운 면류관이 있다 .(잠4:9)

 

솔로몬은 아들에게 나의 말을 받으면 네 생명이 길고 성령이 정직한 첩경으로 너를 인도하시니 다닐 때에 네 걸음이 곤난치 아니하고 안전하며 달려갈 때에 실족(失足, 히>무트, 헬>σκανδλίζω 스칸달리조, cause to sin.~ 걸리게 하다, 넘어지게 하다, 죄를 짓다)지 않게 된다 말했다.(시37:31.잠4:12.요16:1.벧후1:10)

 

성도의 삶은 그리스도의 영원한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애, life.~ 영혼, 마음, 욕구, 의지, 값 없이 주신 예수의 생명)으로 사는 자고 나의 옛 사람은 주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었고 이제는 예수의 마음과 온전케 된 생각으로 범죄치 않으며 성령의 인도로 하나님과 예수처럼 사는 자다.(벧전4:6.요일2:5,6)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