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죄를 당치 않는 복(福) 있는 자.(시32:1-11)
1, 허물의 사(赦)함을 얻고 그 죄(罪)의 가리움을 받은 자(者)는 복(福)이 있도다. 2, 마음에 간사(奸詐)가 없고 여호와께 정죄(定罪)를 당(當)치 않은 자(者)는 복(福)이 있도다.
1 ) 정죄를 당치 아니하는 자는 허물의 사함과 죄의 가리우심을 받은 복이 있는 자다.
본 시가는 다윗의 마스길(히>마스킬, Maschil.~ 노래, 교훈적, 명상, 절기에 불려 짐)로 그는 허물(히>페샤, 헬>παράπτωμα 파랍토마, trangression.~ 반역, 범죄, 실책, 과실)에 사함을 얻고 죄(罪)의 가리움(히>카싸, 헬>καλύπτω 카립토, cover.~ 덮다, 숨기다, 감추다)을 받는 자가 복이 있다 말했다.(시32:1)
그는 밧세바와 동침 후 나단 선지의 책망을 듣고 내가 주께 범죄 했으니 죄 사함(히>나사, 헬>ἀφίημι 아피에미, forgive.~ 보내다, 취소, 죄 용서, 탕감)을 강청(强請, 파차르, 헬>ἀναίδεια 아니이데이아, brazen insistence.~ 강요, 억지로 청함, 염치없는 청함)하여 구원의 회복을 청구했다.(삼하12:1-14.시51:1-12)
고로 용서 받은 마음은 간사(奸邪, 히>미르바, 헬>ἀπάτη 아파테, guile.~ 속임, 기만, 배반, 거짓말)가 없고 여호와께 정죄(定罪, 히>라샤, 헬>καταδικάζω 카타디카조, condemn.~ 죄 정함, 심판, 율법의 정죄)를 당치 않아 복(福, 히>아슈레, 헬>εύλογία 율로기아, blessing.~ 구원의 복)이 있다 말했다.(시32:2)
바울은 성경이 말하기를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음(히>에무나, 헬>πίστις 피스티스, faith.~ 신뢰, 의지함, 앎, 신용)으로 불법의 사하심과 죄의 가리우심을 받고 죄를 인정치 않는 자가 복이 있으며 즉 그리스도 안에서는 결코 정죄가 없는 것으로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었기에 그렇다 말했다.(롬4:1-8,8:1,2)
3, 내가 토설(吐說)치 아니할 때에 종일(終日) 신음(呻吟)하므로 내 뼈가 쇠(衰)하였도다. 4, 주(主)의 손이 주야(晝夜)로 나를 누르시오니 내 진액(津液)이 화(化)하여 여름 가물에 마름같이 되었나이다.(셀라) 5,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自服)하리라 하고 주(主)께 내 죄(罪)를 아뢰고 내 죄악(罪惡)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主)께서 내 죄의 악(惡)을 사(赦)하셨나이다.(셀라)
2 ) 택한 자에게 죄가 있으면 주의 손이 누르시는 고통이 있으나 자복하면 사하신다.
하나님은 택(擇, 히>바하르, 헬>ἐκλέγω 에클레고, choose.~ 선택하다, 여럿가운데서 고루다, 창세전에 택함)하신 자라도 범죄 하면 사람 막대기와 인생 채찍으로 징계 하신다 하셨고 범죄 후 토설(吐說, 히>하라쉬, be silent.~ 침묵하다, 말이 없다, 죄를 회개치 않음)치 않으면 고통이 따른다.(삼하7:14.시32:3)
그 원인은 주의 손이 주야로 누르(壓, 헬>카베드, 헬>πιέζω 피에조, be heavy upon.~ 죄를 회개치 않는 압박, 무거움, 슬프게 함, 고통)시기에 내 진액이 말라 내 죄를 자복(自服, 히>야다, 헬>ἐξομολογέω 엑소몰로게오, confess.~ 고백하다, 시인하다, 항복하다) 하고 아뢰니 죄를 사하셨다 말했다.(시32:4,5)
그러나 내가 악을 행하고 범죄 해도 징계(懲戒, 히>무싸르, 헬>παιδεία 파이데이아, discipline.~ 허물을 뉘우치게 함, 채찍질, 대속을 촉구함)가 임하지 않으면 버림을 받은 자고 반면에 하나님이 회개케 하시면 진리를 알며 깨어서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서 주님께 사로잡혀 그의 뜻을 좇게 하신다.(딤후3:25,26)
3 ) 죄사함은 구약은 마음의 할례를 베풀어주셨고 신약은 십자가의 세례를 베푸신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의 죄를 자신이 회개(悔改, 히>슈브, 헬>μετάνια 메타노이아, repentance.~ 개심, 돌아섬, 하나님께 나아가다)했다 말하고 자신이 죄를 버렸다며 확신 한다 그러나 구약은 하나님이 자기 백성의 마음에 할례(割禮, 히>뮬라, 헬>περιτομῄ 페리토메, circumcision.~ 죄 사함)를 주셨다.(신30:6)
구약의 할례는 난지 8일 만에 남근 표피제거 하는 의식이고 이는 마음에 할례 받는 예표(豫表, 히>모페트, 오트, symbol.~ 미래사건, 상징, 십자가 죽음의 그림자, 옛 사람의 제거)며 신약은 예수의 십자가 죽음의 세례(洗禮, 헬>βάπτισμα 밥티스마, baptism.~ 침례, 죄를 씻음, 육의 죽음)가 주어졌다.(골2:11,12)
바울은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葬事, 히>카바르, 헬>θάπτω 답토, bury.~ 장사, 매장하다, 옛 사람을 제거하다) 된바 되었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役事, 히>멜라카, 헬>ἐνέργεια 에네르게이아, work.~ 일, 업무, 능력)를 믿음으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다 했다.(골2:12)
그는 우리가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살, 몸, 신체, 육신의 굳은 마음)에 있을 때는 율법에 대하여 죽었고 이제는 이에서 벗어났으니 우리가 영(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생명, 영혼, 성령)의 새로운 것으로 섬기며 의문의 묵은(율법) 것으로 아니한다 했다.(롬7:5,6)
6, 이로 인(因)하여 무릇 경건(敬虔)한 자는 주(主)를 만날 기회(機會)를 타서 주께 기도(祈禱)할 지라 진실(眞實)로 홍수(洪水)가 범람(汎濫)할 지라도 저에게 미치지 못하리이다. 7, 주(主)는 나의 은신처(隱身處)이오니 환난(患難)에서 나를 보호(保護)하시고 구원(救援)의 노래로 나를 에우시리이다.(셀라) 8, 내가 너의 갈 길을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注目)하여 훈계(訓戒)하리로다.
4 ) 주가 베푸시는 회개는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주시고 구원으로 인도하여 주신다.
다윗은 경건(敬虔, 히>하씨드, 헬>εὐσέβεια 유세베이아, godliness.~ 공경하는 마음, 자신을 하나님께 드림, 헌신 된, 나실 인)한 자는 하나님을 만날 기회를 타서 기도하면 홍수가 나서 범람할 지라도 저에게 미치지(히>나사그, 헬>ἐπέρχομαι 에페르코마이, reach.~ ~을 따라잡다, 붙잡다) 못한다 말했다.(시32:6)
즉 우리가 하나님을 향해 기도(祈禱, 히>테필라, 헬>προσευχή 프로쉬케, prayer.~ 소원을 간구함, 간구)를 하면 은총(恩寵)과 간구(懇求, 히>테힌나, 헬>δέησις 데에시스, supplication.~ 탄원, 애원, 간절히 구함)하는 심령을 주시고 독자가 죽었을 때와 같은 심령과 통곡으로 회개케 하신다.(슥12:10.렘15:11)
또한 하나님은 우리의 은신처(隱身處, 히>미쓰타르, hiding place.~ 숨는 곳, 몸을 숨기는 곳, 안전한 장소, 그리스도 안)이시니 환난에서 나를 보호하시고 구원의 노래로 나를 에우(히>싸바브, 헬>κυκλόω 퀴클로오, surrounded.~ 둘러싸다, 포위, 구원하심)신다 했으며 주님은 우리의 안식처다.(시32:7.히4:3,9)
즉 주의 구원(救援, 히>예수아, 헬>σωτηρία 소테리아, salvation.~ 구출, 보존, 도와서 건져줌)을 얻으면 성령을 주시고 영으로 갈 길을 인도(引導, 히>보, 헬>ἄγω 아고, brought.~ ~ 안으로 들어가다, 앞장서서 알리다, 율법 지킴) 하여 율법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명령을 지키게 하신다.(신26:18.시32:8.롬8:4)
9, 너희는 무지(無知)한 말이나 노새같이 되지 말지어다 그것들은 자갈과 굴레로 단속(團續)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가까이 오지 아니하리로다. 10, 악인(惡人)에게는 많은 슬픔이 있으나 여호와를 신뢰(信賴)하는 자(者)에게는 인자(仁慈)하심이 두르리로다. 11, 너희 의인(義人)들아 여호와를 기뻐하며 즐거워할 지어다 마음이 정직(正直)한 너희들아 다 즐거이 외칠지어다.
5 ) 악인은 짐승 같이 무지하고 슬프나 의인은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한다.
고로 여호와를 신뢰(信賴, 히>바타흐, 헬>πείθω 페이도, trust in.~ 믿다, 안심하다, 확신하다, 믿고 의지하다)하는 자에게는 인자(仁慈) 하심이 두르(히>싸바브, 헬>διαζώννυμι 디아존뉘미, winds througt.~ 둘러싸다, 포위, 방어벽이 되다)시고 의인들을 기쁘게 하심으로 즐거워하라, 외치라 명하셨다.(시32:10,11)
이에 바울은 데살로니가의 교회에 거룩(聖, 히>코데쉬, 헬>ἁγιασμός 하기아스모스, holiness.~ 구별, 범속한 것이 없음, 성스러움)한 자들은 옳고 흠이 없어 항상 기뻐하며 쉬지 말고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헬>θέλημα 델레마, will.~ 하나님의 요구, 목적)이라고 말했다.(살전2:10,5:16-18)
다윗은 무지(無知, 히>벨리 다앝, 헬>ἄγνοια 아그노이아, without knowledge.~ 지식이 없음, 아는 것이 없음, 어리석음)한 자들은 말씀이 없는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내로스, wicked.~ 범죄자, 타인의 권리를 침해한자)들로 말과 노새에 비유를 했고 많은 슬픔이 있다고 말했다.(시32:9,10.잠28:16)
또한 솔로몬은 사람이 귀를 돌이켜 율법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그의 기도도 가증(可憎, 히>토에바, 헬>β-
δέλυγμα 브델뤼그마, abomination.~ 가증한 습관, 우상숭배, 혐오스러운 일)하고 무지한 치리자(治理者, 히>나기드, 헬>ήγέομαι 헤게오마이, to lead.~ 통치자, 지도자)는 포학을 행한다고 말했다.(잠28:9,16)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
'정죄 받지 않는 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혜(성령)를 품으면 실족치 않는다.(잠4:1-12) (0) | 2024.06.02 |
---|---|
죄인, 죄에서 떠나면 죽지 않고 산다.(겔18:26-32) (2) | 2023.10.23 |
죄(罪)에 손을 대지 못하는 의인(시125:1-5) (0) | 2022.08.02 |
죄(罪)에 손을 대지 못하는 의인(시125:1-5) (0) | 2022.08.02 |
법이 없어, 죄가 죽은 그리스도인.(롬7:7,8) (0) | 2021.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