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랑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는다.(벧전4:7-11)

고명한자 2024. 3. 24. 12:59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는다.(벧전4:7-11)

 

7, 만물(萬物)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精神)을 차리고 근신(謹愼)하여 기도(祈禱)하라. 8, 무엇보다도 열심(熱心)으로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許多)한 죄(罪)를 덮느니라.

 

1 ) 베드로는 만물의 마지막을 말했고 정신을 차리며 근신하여 기도하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말한 만물(萬物, 힐>콜, 헬>πᾶς 파스, everything.~ 우주, 하늘과 땅, 세상 모든 물건)은 우리의 거처인 우주와 지구촌의 모든 것들을 말하며 요한은 하늘의 새 하늘과 새 땅을 보고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게 되었다 했으나 베드로는 만물의 마지막을 말했다.(벧전4:7.계21:1)

 

즉 그가 말한 만물의 마지막(히>케츠, 헬>τέλος 텔로스, end.~ 끝, 세상의 종말, 성취)은 예수가 세상에 오신 초림과 주의 강림을 종말(終末, 히>아하리트, 헬>ἄκβασις에크바시스, end.~ 뒷부분, 나중, 주의 강림의 때)이라 했으나 부활체를 입고 강림하시는 그리스도는 처음하늘과 처음 땅에 오신다.(살전4:13-17)

 

그러면 언제 마지막인지 의문하게 되지만 주 안에서 죽은자(히>아바드, 히>무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ie.~ 죽다, 사망, 흙으로 돌아간 자)가 부활 후 칠년 환난이 지난 후 천년 왕국이 지나야 온 세상 사람들이 심판을 받고 생명의 부활을 입은 자들이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야 마지막이다.(계6:1-20:15,21:1-6)

 

베드로는 종말을 맞이한 성도는 정신(精神, 히>루아흐, σωφροσύνη 소프로쉬네, courage.~ 바람, 마음, 영, 심신)을 차리고 근신(謹愼, 히>메짐, 헬>νήφω 네포, be sober.~ 언행을 조심하다, 자제하다)하며 나와 이웃을 위해 기도해야 함은 끝까지 견디고 성공하는 신앙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마24:13.벧전4:7)

 

2 ) 무엇보다도 열심히 서로 사랑하라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베드로는 그 무엇(히>마, 헬>τί 티, what.~ 지시대명사, 말씀을 실천할 과제)보다 열심(熱心, 히>킨아, 헬>ζῇλος 젤로스, zeal.~ 열정, 깊이 마음을 기울임)을 내어 서로 사랑하라 말했고 반면 성경에서 서로 사랑하라는 말에는 친구와 이웃과 연인과의 사랑을 말하지 않고 영적인 사랑을 말했다.(요15:10,13)

 

영적(靈的, 헬>λογικός 로키코스, reasonable.~ 성령에 의한, 말씀에 의한, 신령한 영혼)인 사랑은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우리가 나의 소욕인 육신의 생각을 주님께 드려 마음의 할례(割禮, 히>뮬라, 헬>περιτομῄ 페리토메, circumcision.~ 굳은 마음, 육신의 생각)를 받으면 하나님이 하게 하신다.(신30:6)

 

하나님의 사랑(히>아하바, 헬>ἀγάπη 아가페, love.~ 십자가 대속의 사랑)은 예수가 아버지 계명을 지켜 우리 죄를 사하신 것이고 우리도 주의 계명을 지켜 내 목숨을 주님께 드려 주의 사랑을 받고 이를 이웃에게 소개해 그들도 계명을 지켜 자신을 부인하여 주의 사랑을 받게 하는 것이다.(요15:13.골2:11,12)

 

사랑은 허다한 허물(히>폐샤, 헬>παράπτωμα 페립토마, tranagression.~ 반역, 범죄, 주의 권위를 거부함)을 덮는다는 말을 야고보는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는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히>카싸, 헬>καλύπτω 카립토, cover.~ 숨기다, 죄를 지우다)는다 했다.(잠17:9.약5:19,20)

 

9, 서로 대접(待接)하기를 원망(怨望) 없이 하고. 10, 각각(各各) 은사(恩賜)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各樣) 은혜(恩惠)를 맡은 선(善)한 청지(廳直)기 같이 서로 봉사(奉事)하라.

 

3 )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은사를 받아 은혜를 끼치며 서로 봉사하라 말했다.

 

예수는 남에게 대접(待接, 히>토브, 헬>φιόξενος 필록세네스, hospitable.~ 친절히 대접함, 후대, 음식대접, 나그네 대접)을 받고자 하면 먼저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律法, 히>토라, 헬>νόμος 노모스, law.~ 법, 법률, 가르침, 신구약의 모든 말씀)이요 선지자(먼저 아는 예언자)라고 하셨다.(마7:12)

 

베드로는 서로(히>이쉬 레에후, 헬>ἀλλήλων 알레론, one another.~ 상호간, 함께 다 같이, 서로 발을 씻다) 대접하고 원망(怨望, 히>룬, 헬>γογγύζω 공귀조, murmur.~ 불평하다, 못 마땅이 여김) 없이 하며 각각 은사(구원, 영생)를 받은 대로 선한 청지기 같이 봉사하여 견고케 하는 것이다.(롬1:11.벧전4:9,10)

 

즉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은사(恩賜, 헬>χάρισμα 카리스마, gift.~ 선물, 은총, 구원, 영생, 능력)를 받은 대로 각양 은혜(恩惠, 히>헨>, 헬>χάρις 카리스, 우아함, 매력, 호의, 선물, 베푸신 혜택)를 맡은 선한 청지기와 같이 서로 봉사하고 은혜를 끼쳐서 동일한 주님 은혜에 거하게 하는 봉사의 일이다.(벧전4:10)

 

11,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奉事)하려면 하나님의 공급(供給)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凡事)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榮光)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榮光)과 권능(權能)이 세세(世世)에 무궁(無窮)토록 있느니라 아멘

 

4 ) 종은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는 것 같이 하고 그가 공급하시는 힘으로 해야 한다.

 

베드로는 예수의 증인(證人, 히>에드, 헬>μάρτυς 마르튀스, witness.~ 증거, 증거가 있는, 목격자)은 주께서 우리 모든 죄를 그치(히>하달, 헬>παύω 파우오, stop.~ 멈추다, 정지하다, 억제하다, 단념하다, 중지하다)셨고 다시는 사람의 정욕대로 살지 않으며 이제는 영으로 하나님처럼 사는 자라 말했다.(벧전4:1,6)

 

그가 말한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숨, 바람, 생명, 말, 율법의 말씀, 성령)은 그리스도의 말이 영이요 생명이고 주의 모든 말들은 성령과 율법의 말씀을 말하며 우리가 말씀과 성령을 받아 거듭(헬>ἀναγεννάω 아나겥나오, regenerate.~ 다시나다, 영의 사람이 되다)난다.(요6:63.벧전1:23,25)

 

베드로가 말한 주를 위한 봉사는 주의 부르심을 받았고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나무에 달려 죄에 대해 죽고 의에 대해 사셨기에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가 나음(히>라파, 헬>θεραπεύω 떼라퓨오, be healed.~ 고치다, 치료하다, 회복하다)을 입었으니 봉사는 주의 치료의 힘과 능력으로 하는 것이다.(벧전2:24)

 

5 ) 성도의 일거수 일투족은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셔야만 한다.

 

그리스도인의 행실(行實, 히>데레크, 헬>ἀναστρφή 아니스트로페, behavior.~ 방법, 생활방식, 품행)은 하나님의 사랑인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주의 성령의 인도로 열매(히>페리, 헬>καρπός 카르포스, fruit.~ 실과, 결정체, 행동의 결과)를 맺는데 예수는 자신에게 붙어 있으면 절로 열매를 맺는다 하셨다.(요15:4)

 

절로(헬>αὐτόματος 아우토마토스, automatically.~ 자동적, 스스로, 천사에 의해, 그리스도 예수에 의하여, 하나님에 의하여) 열매를 맺는다는 말씀은 제자들이 포도나무인 그리스도에게 붙어(히>다바크, 헬>μένω 메노, cling.~ 붙잡다, 매달리다, 달라붙다)있으면 예수로 인해 열매를 맺는다는 말이다.(요15:4,5)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지 않으면 열매가 없는 것은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없고 육신(肉身,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살, 몸, 신체, 혈육, 악한 생각, 육신의 욕망)에 있으면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며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성령)이 없기에 너희가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다.(롬8:8,9)

 

육신에 있고 범죄하는 죄인들은 하나님의 영광(榮光, 헬>δόξα 독사, glory.~ 광명, 찬란함, 하나님의 영예, 광채, 위험)에 이르지 못했고 이들은 하나님과 예수와 성령으로 연합하지 못한 자며 주와 연합하려면 죄 사함과 죄 없이함을 받고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가야만 한다.(요5:24,25.행2:38,3:19.롬3:23,6:23)

 

결론은 주의 사랑을 받고 전도해 복음을 받은 자들의 옛 사람을 십자가에 장사지내 육신을 벗어버리게 하면 성령을 받고 그리스도 안에 있게 되며 허다한 죄를 덮는 것으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의 계명을 순종하여 열매를 맺고 많은 사람들을 옳은 대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다.(단12:2,3.마28:19.요15:1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