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지혜

진리와 지혜와 훈계와 명철을 보존하라.(잠23:20-35)

고명한자 2025. 3. 16. 12:53

진리와 지혜와 훈계와 명철을 보존하라.(잠23:20-35)

 

20, 술을 즐겨 하는 자(者)와 고기를 탐(貪)하는 자로 더불어 사귀지 말라. 21, 술 취(醉)하고 탐식(貪食)하는 자(者)는 가난하여 질 것이요 잠자기를 즐겨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 22, 너 낳은 아비에게 청종(聽從)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輕)히 여기지 말지니라. 23, 진리(眞理)를 사고서 팔지 말며 지혜(智慧)와 훈계(訓戒)와 명철(明哲)도 그리할지니라. 24, 의인(義人)의 아비는 크게 즐거울 것이요 지혜(智慧)로운 자식(子息)을 낳은 자(者)는 그를 인하여 즐거울 것이니라. 25, 네 부모(父母)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26,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네 눈으로 내 길을 즐거워할지어다.

 

1 ) 저자는 자식은 부모에게 마음을 주고 진리, 지혜, 훈계, 명철을 팔지 말라 말했다.

 

솔로몬은 그의 아들에게 너는 부모에게 마음(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soul.~ 생명, 영혼, 욕구, 지정의, 정신, 의지, 생각)을 주고 네 눈으로 내 (히>테레크, 헬>ὁδός 호도스, road.~ 도로, 신앙, 방법, 일)을 즐거워하라고 권면했다 즉 아비의 길은 마음을 다해 여호와를 의뢰하는 길이다.(잠3:5,14:26,23:26)

 

그가 말한 의뢰(依賴, 히>바타흐, 헬>πείθω 페이테오, trust.~ 믿다, 의지, 부탁, 의뢰하다, 소망을 두다)란 진리의 말씀과 성령과 지혜와 훈계와 명철을 마음에 두고 믿고 의지하는 것이며 이를 팔지(히>마카르, 헬>πιπράσκω 피브라스코, sell.~ 값을 받고 넘기다. 소멸해 버리다) 말라 말했다.(시22:4.잠23:23)

 

그는 아비의 말을 듣고 여호와를 경외하며 말씀을 받은 아들은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r righteous.~ 공의, 합법적, 의협심이 있는, 그리스도를 믿음)이고 지혜로운 아들을 낳은 아비와 어미는 크게 즐겁고 기뻐(히>샤마흐, 헬>χαίρω 카이로, exult.~ 기뻐하다)한다고 말했다.(잠23:24-26)

 

2 ) 또 주지육림 하고 탐식하는 자와 사귀면 가난하게 되며 잠을 즐기면 남루케 된다.

 

반면(反面) 주지육림(酒池肉林)하는 탐식(貪食, 히>졸렐, glutton.~ 폭식 가, 먹는데 욕심이 있는, 음식을 탐하는 자) 자는 술과 고기를 탐하는 결과로 그를 사귀(히>라아, 헬>κοινωνία 코이노니아, association.~ 연합, 교제, 친구가 되다, 같이 행동함)면 가난해 지는 것은 과다한 비용의 지출 때문이다.(잠23:20,21)

 

그러므로 솔로몬은 (酒, 히>야인, 헬>οἶνος 오이노스, wine.~ 포도주, 알콜 성분이 있는 주류, 곡주, 과일주)을 즐기는 자들과 친하게 지내면 매사에 술자리에 가게 되고 비용의 부담이 생기며 결과로 가난(히>달라, 헬>πτωχεία 프토케이아, poor.~ 살림이 적음, 낮음, 비천한)하게 된다고 말했다.(잠23:21.계21:8)

 

또 술 취하면 방탕(放蕩, 히>레크, 헬>ἀσωτία 아소티아, dissipation.~ 주색에 빠짐, 무분별한 행동, 절제하지 못하는 말과 성욕 표출)한 행실을 하고 음행(淫行, 히>짐마, 헬>πορνεία 포르네이아, prostitution.~ 매음, 음란, 부정, 가음, 불법적인 성교) 함으로 가정의 파탄으로 남루(襤褸)하게 된다.(잠23:21.엡5:18)

 

27, 대저(大抵) 음녀(淫女)는 깊은 구렁이요 이방 여인(異邦女人)은 좁은 함정(陷穽)이라. 28, 그는 강도(强盜)같이 매복(埋伏)하며 인간(人間)에 궤사(詭詐)한 자(者)가 많아지게 하느니라.

 

3 ) 음녀와 이방여인은 처음 믿었던 믿음을 저버린 인류를 말하고 이들은 속이는 자다.

 

솔로몬은 음녀(淫女, 히>잇샤 자라, 헬>πόρνη 포르네, adulteress.~ 모르는 여자, 이방 여인, 음탕한 여인, 색욕이 센 여인)란 소시에 짝 하나님을 버리고 그의 언약(言約, 히>베리트, 헬>διαθήκη 디아데케, testament.~ 우호동맹, 약속, 상호 관계)을 잊어버린 아담과 그의 후손들을 말했다.(창3:16,17.잠2:16,17)

 

아담과 후손들은 이방인이 되어 열국에 흩어졌고 그 집은 사망(死亡, 히>마웨트 헬>θάνατος 다나토스, death.~ 죽음, 하나님과 분리됨, 죄의 열매)으로 그 길은 음부(陰府, 히>셰올, 헬>ᾅδης 하데스, sheol.~ 무덤, 지옥)로 기울어져서 누구든지 그에게 가면 생명 길을 잃는다.(창3:3.신30:15.잠2:16-18.롬5:12)

 

또 인간의 주인은 선악과를 취해 하나님 되도록 유혹한 마귀(魔鬼, 헬>διάβολος 디아볼로스, Devil.~ 사단, 악마, 귀신)고 그의 아비며 거짓말을 하는 구렁과 함정이고 강도같이 매복해 인간에게 궤사(詭詐, 히>미르바, 헬>δόλος 돌로스, deceit.~ 속임, 배반)한 자가 많아지게 한다.(창3:4-6.잠23:27,28.요8:44)

 

29, 재앙(災殃)이 뉘게 있느뇨 근심이 뉘게 있느뇨 분쟁(紛爭)이 뉘게 있느뇨 원망(怨望)이 뉘게 있느뇨 까닭 없는 창상(創傷)이 뉘게 있느뇨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30, 술에 잠긴 자(者)에게 있고 혼합(混合)한 술을 구(求)하러 다니는 자에게 있느니라.

 

4 ) 술을 구하러 다니면 자신을 방탕과 방임에 던지는 자고 결국엔 창상이 있게 된다.

 

성경에서 술을 호평(好評)하는 경우는 솔로몬의 아가서는 사랑하는 자가 취하는 포도주는 입의 좋은(히>토브, 헬>ἀγαθός 아가토스, was good.~ 귀중한, 기쁜, 아름다운, 마음에 드는, 좋은 느낌) 것으로 사랑을 나누는데 유익(有益, 헬>συμφέρω 쉼페로, had better.~ 돕다, 유리하다)하다 말했다.(삿9:13.아7:9)

 

반면 솔로몬은 술에는 재앙(災殃, 히>애드, 헬>πληή 플레게, plague.~ 구타, 강타, 타격, 재난, 불행 질병)이 따르고 근심과 분쟁과 원망이 있게 되며 까닭 없는 창상(創傷, 히>페차, wound.~ 타박상, 부상, 칼날의 다친 상처)은 곧 술을 구하여 취한 자들에게 있게 된다고 말했다.(창4:23.잠23:29,30.아5:7.사1:6)

 

필자가 본 바에는 술 중독자들의 동향을 보면 식사는 거의 하지 아니하고 술병을 항상 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입에는 술 냄새가 끊이지 않는 사람들은 중독으로 격리수용을 해도 다시 나와서 결국은 술에 노예(奴隸, 히>에베드, 헬>δοῦλος 둘로스, slave.~ 종, 술에 속박 당한 자)로 살다 죽는 것을 봤다.(잠23:29,30)

 

31, 포도주(葡萄酒)는 붉고 잔(盞)에서 번쩍이며 순(順)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32, 이것이 마침내 뱀같이 물것이요 독사(毒蛇)같이 쏠 것이며. 33, 또 네 눈에는 괴이(怪異)한 것이 보일 것이요 네 마음은 망령(妄靈)된 것을 발(發)할 것이며. 34, 너는 바다 가운데 누운 자(者) 같을 것이요 돛대 위에 누운 자 같을 것이며. 35, 네가 스스로 말하기를 사람이 나를 때려도 나는 아프지 아니하고 나를 상(傷)하게 하여도 내게 감각(感覺)이 없도다 내가 언제나 깰까 다시 술을 찾겠다 하리라.

 

5 ) 그는 포도주를 보지도 말 것은 독을 마셔서 괴이한 것을 보고 감각을 잃는다 했다.

 

솔로몬은 포도주는 연락(宴樂, 히>심하, 헬>πότος 포토스, pleasure.~ 기쁨, 즐거움, 주연, 남녀의 부정함)을 위한 것이나 육체적 쾌락을 취하면 뱀같이 물고 독사같이 쏜다 했으며 이는 부정(不淨, 히>타메, 헬>ἀκαθαρσία 아카다르시아, unclean.~ 불결한, 간음한 성관계)한 결과를 낳는다.(마5:27,28.고전6:9)

 

그 결과 괴이(怪異, 히>메샴마, 헬>θαυμάζω 다우마조, wonder.~ 황패, 공포, 허상, 환상, 괴상한 형상, 마귀와 귀신의 출현)한 악마의 환청(幻聽)을 듣고 불안하며 우울증과 조울증에 시달리고 마음이 망령(妄靈, 히>네발라, 헬>βέβηλος 베벨로스, disgraceful thing.~정신이 흐려짐)되게 된다.(잠23:33.겔5:15)

 

이는 하나님의 노와 분과 중한 책벌을 내린 것이고 타인에게 조롱을 당하는 과정이며 술 취한 자는 바다 위와 돗대 위에 누움 같이 요동(搖動, 히>모트, 헬>σαλεύω 살류오, skake.~ 비틀, 흔들리다, 불안하다)케 되고 사람이 때리거나 상케 해도 아프지 않고 감각이 없어도 다시 술을 찾는다고 말했다.(겔5:9-‘15’-17)

 

그러나 솔로몬은 포도주는 그 붉은 잔에서 번쩍이며 (順, 히>알루프, docile.~ 쉬운, 쉽게 넘기다)하게 먹기 용이하나 결과는 참혹하니 너는 그 것을 보지(히>라아, 헬>εἶδον 에이돈, see.~ 관찰, 주목, 응시하다)도 말라 했고 바울은 약한 비위가 있는 디모데에게 포도주를 조금쓰라 말했다.(잠23:31.딤전5:2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