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지혜

지혜가 마음을 정로로 인도한다.(잠23:1-19)

고명한자 2025. 3. 9. 12:59

지혜가 마음을 정로로 인도한다.(잠23:1-19)

 

1, 네가 관원(官員)과 함께 앉아 음식(飮食)을 먹게 되거든 삼가 네 앞에 있는 자(者)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2, 네가 만일 탐식자(貪食者) 여든 네 목에 칼을 둘 것이니라. 3, 그 진찬(珍饌)을 탐(貪)하지 말라 그 것은 간사(奸詐)하게 베푼 식물(食物)이니라. 4, 부자(富者) 되기에 애쓰지 말고 네 사사(私事)로운 지혜(智慧)를 버릴 지어다. 5, 네가 어찌 허무(虛無)한 것에 주목(注目)하겠느냐 정녕(丁寧)히 재물(財物)은 날개를 내어 하늘에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

 

1 ) 관원의 진찬은 조심해야 하고 경계 할 것은 그가 원하는 조건에 매이면 망한다.

 

솔로몬이 말한 관원(官員, 히>카친, 헬>ἄρχων 아르콘, ruled.~ 통치자, 왕, 관리, 벼슬한자, 공무 집행자)과 음식을 먹을 때 그가 누구(히>미, who.~ 인적사항, 신분, 직업, 맡은 직무)인지 생각하고 식사요청의 진의 여부를 파악하여 생각하라고 말했으며 즉 조건이 있는 지 없는지를 파악하라는 것이다.(잠23:1)

 

또 네가 탐식(貪食, 히>졸렐, glutton.~ 폭식 가, 먹는데 탐욕스런 자, 식탐 자)하는 자여든 목에 (히>헤레브, 헬>μάχαιρα 마카이라, sword.~ 물건을 베는 도구, 돌칼, 여호와의 심판의 도구)을 둘 것은 자신의 식욕에 굴하지 않고 상대가 원하는 일에 참여할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하라는 말이다.(잠23:2.겔21:3-5)

 

그러나 대개 진찬(珍饌, 히>마트암모트, delicacies.~ 맛있는 음식, 진미, 진수, 위험한 조건이 있는 음식)에는 조건이 있고 정치적이든지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 베푼 것이든 솔로몬은 그가 간사(奸詐, 히>미르마, 헬>ἀπάτη 아파테, guile.~ 속임, 기만, 배반)히 베푼 음식이니 경계해야 한다 말했다.(잠23:3,28:7)

 

2 ) 부자 되려 애쓰지 말고 사사로운 지혜를 버리라 재물은 독수리처럼 날아 간다.

 

그는 또 부자(富者, 히>아쉬르, the rich.~ 부한 자, 재산이 넉넉함, 가난한 자의 주관자. 사곡과 강포를 행함) 되기를 애쓰지 말고 네 사사로운 지혜를 버리라 했으며 부자들은 가난한 자들을 주관(主管, 히>마샬, 헬>κυριεύω 퀴리유유오, lod it over.~ 지배하다, 주인 노릇함) 한다고 말했다.(잠22:7,28:6.미6:12)

 

특히 정치적으로 권력(勸力, 히>게부라, 헬>κράτος 크라토스, achievement.~ 힘, 세력, 억지로 복종시킴)을 쟁취하려는 목적은 전체주의를 표방하여 백성의 자유와 재산을 국유화하고 자신들은 특정인이 되어 마음대로 타인의 재산과 인권을 유용하려는 공산 사회를 구성하려는 악한 자들이 있다.(삼상8:1-18)

 

사사인 사무엘의 아들들이 법대로 판결치 아니하니 이스라엘의 장로들은 열방과 같이 왕을 구하자 여호와께서는 이는 나를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는 것이고 이에 너희 다스릴 왕들의 제도에 너희 가족과 딸과 아들을 취해 요리 만드는 자와 노비로 삼으며 그 왕으로 인하여 부르짖게 된다 하셨다.(삼상8:18)

 

또 솔로몬은 사람들은 빈민을 학대하고 공의를 박멸하나 이상하게 여기지 말 것은 높은 자들보다 더 높은 자들이 있고 은과 풍부를 사랑하는 자는 만족함이 없으며 해 아래서 큰 폐단(弊端, 히>라, 라엘, evil.~ 나쁨, 악, 불행)이 있음은 소유주가 재물을 자기에게 해(害)가 되도록 지키는 것이라 말했다.(전5:8-13)

 

6,(惡)한 눈이 있는 자(者)의 음식(飮食)을 먹지 말며 그 진찬(珍饌)을 탐(貪)하지 말지어다. 7, 대저(大抵)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爲人)도 그러한즉 그가 너더러 먹고 마시자 할지라도 그 마음은 너와 함께 하지 아니함이라. 8, 네가 조금 먹은 것도 토(吐)하겠고 네 아름다운 말도 헛된 데로 돌아가리라. 9, 미련한 자(者)의 귀에 말하지 말지니 이는 그가 네 지혜(智慧)로운 말을 업신여길 것임이니라.

 

3 ) 악한 자와 진찬을 취해도 합의는 없고 아름다운 말씀을 업신여기는 것을 본다.

 

솔로몬은 (惡, 히>라, 라아,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evil.~ 악한, 나쁜, 착하거나 올바르지 않음, 도덕적 결함이 있음, 마비된 양심이 있음)한 눈이 있는 자의 음식을 먹지 말 것은 함께 먹을 지라도 불의한 일의 성취를 위(爲)한 조건(條件, 헬>κατηγορέω 카테고레오, charge againt.~ 대가 성)이 있다.(잠23:6,7)

 

반면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간음하다 현장에 잡힌 여자를 예수 앞에 데리고 와 모세의 율법대로 그가 돌로 치는 지 고소할 조건을 시험(試驗)할 때에 그리스도는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돌로 치라 하신 후 땅에 쓰시더니 저희가 가책을 받고 떠났다 이는 그리스도의 지혜이고 우리가 본받아야 한다.(요8:1-11)

 

그리스도인이 세상을 살 때 외인들이 우리로 (히>에베드, 헬>δοῦλος 둘로스, servant.~ 노예, 삯 없이 일하는 자, 하인)을 삼고 정치적인 하수인을 삼으려 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과 함께 먹은 것도 (吐, 히>코, 헬>ἐμέω 에메오, spit out.~ 토하다, 게우다)하게 된다 그러므로 저들을 경계해야 한다.(잠23:8)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은 진리의 말씀을 미련(히>이우웰레트, 헬>μωρία 모리아, foolishness.~ 어리석음, 우둔함, 무례)한 자들의 귀에 말하지 말아야할 것은 이는 그들이 지혜로운 자의 말을 업신(히>바자, 헬>ἐξουθενέω 엑수데네오, despise.~ 경멸, 멸시) 여길 경우가 있기에 그렇다.(잠23:7-9.마13:15.요12:40)

 

10, 옛 지계석(地界石)을 옮기지 말며 외로운 자식(子息)의 밭을 침범(侵犯)하지 말지어다. 11, 대저(大抵) 그들의 구속자(救贖者)는 강(强)하시니 너를 대적(對敵)하사 그 원(寃)을 펴시리라. 12, 훈계(訓戒)를 착심(着心)하며 지식(知識)의 말씀에 귀를 귀울이라. 13, 아이를 훈계(訓戒)하지 아니치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죽지 아니하리라. 14,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 영혼(靈魂)을 음부(陰府)에서 구원(救援)하리라.

 

4 ) 재물과 신앙 지계 석을 옮기지 말고 어린이 조기교육을 하면 영혼을 구원한다.

 

솔로몬은 선조들은 신앙의 지계석과 땅의 경계에 대한 지계표(地界標, 히>게블, boundary stone.~ 지계석, 영토의 경계, 지경을 돌로 세웠다)를 세웠고 이를 옮기지 말 것은 가난하고 외로운 자의 밭을 침범치 못하게 하기 위함이며 이를 범하면 구속자 하나님이 가난한 자를 신원해 주신다고 말했다.(잠23:10,11)

 

그는 지혜 자는 훈계(訓戒, 히>무싸르, 헬>νουθεσία 누데시아, admonition.~ 징계, 가르침, 책망)에 착념(着念, 헬>προσέχω 프로세코, pay attention to.~ 착심, 마음에 두다, 주의하다, 몰두하다)해야 하고 지식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이로 인해 아이에게 조기 교육을 해야 함을 명했다.(잠10:17,23:12,13)

 

솔로몬은 어린이 교육에 있어서 강경(强硬, 히>아마츠, strengthen.~ 단단히 이름, 견고히, 강하게 말하다)히 채찍질해야 영혼을 구원한다 했고 바울은 아비들은 너희 자녀를 노엽게 말며 오직 주의 교양(敎養, 헬>παιδεία 파이데이아, instruction.~ 양육, 가르침, 훈련)과 훈계로 양육하라 했다.(잠23:13,14.엡6:4)

 

15, 내 아들아 만일 네 마음이 지혜(智慧)로우면 나 곧 내 마음이 즐겁겠고. 16, 만일 네 입술이 정직(正直)을 말하면 내 속이 유쾌(愉快)하리라. 17, 네 마음으로 죄인(罪人)의 형통(亨通)을 부러워하지 말고 항상(恒常) 여호와를 경외(敬畏)하라. 18, 정녕(丁寧)히 네 장래(將來)가 있겠고 네 소망(所望)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19, 내 아들아 너는 듣고 지혜(智慧)를 얻어 네 마음을 정로(正路)로 인도(引導)할지니라.

 

5 ) 지혜로운 자는 주를 경외하고 장래의 소망과 정직한 마음으로 정로로 인도한다.

 

솔로몬이 말한 아들(히>벤, 헬>υἱός 휘오스, son.~아들 메시아,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 지존 자의 아들)이란 르호보암과 또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을 받은 자들로 예수는 그들을 (神,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퓨뉴마, spirit.~ 영, 성령, 신령한 자)곧 지존자의 아들이라 하셨다.(잠23:15.시82:6.요10:34,35.고전6:17)

 

지혜(智慧, 히>호크마, 헬>σοφία 소피아, wisdom.~ 하나님의 속성, 슬기, 성령의 능력)로운 자란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예비 하신 성령이 하나님의 깊은 것을 통달(通達, 히>빈, 헬>ἐρευνάω 에류나오, search.~ 이해, 지각, 알게 된)하여 은혜로 알게 하신 것들을 믿는 자다.(요17:3.고전2:9-12)

 

고로 지혜의 영으로 마음(히>네페쉬, 헬>ψυχή 프쉬케, soul.~ 영혼, 생명, 욕구, 정신)이 인도(引導, 히>보, 헬>ἄγω 아고, brought.~ 말씀 안으로 들어가다, 율법을 이루다, ~ 안으로 들어가다)를 받으면 정로(正路, 히>데레크, way.~ 길, 옳은 길, 예수를 좇다)로 행해 하나님처럼 살게 된다.(잠23:19.벧전4:6)

 

그러므로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즐겁게 하고 입술이 정직(正直, 히>야샤르, right.~ 곧은, 거짓이 없음, 마음에 곧고 바름)한 자는 부모를 공경하고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장래(將來)가 있으며 소망(所望, 히>티크와, 헬>ἐλπίς 엘피스, hope.~ 바라는 바, 기대하는, 새 하늘과 새땅)이 끊이지 않게 된다.(잠23:15-19)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