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 5

의인은 생명의 인도자.(잠12:17-28)

의인은 생명의 인도자다.(잠12:17-28) 17, 진리(眞理)를 말하는 자(者)는 의(義)를 나타내어도 거짓 증인(證人)은 궤휼(詭譎)을 말하느니라. 18, 혹(或)은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거니와 지혜(智慧)로운 자(者)의 혀는 양약(良藥) 같으니라.  1 ) 진리의 증인은 의로서 양약과 같은 말을 하나 거짓증인은 말로서 사람을 죽인다.  진리(眞理, 히>에메트, 헬>ἀλήθεια 알레데이아, truth.~ 사실, 성실, 참 이치, 하나님, 예수, 성령, 말씀)의 증인은 주님의 십자가에 나를 드려서 죽고 그리스도의 의(義, 히>체다카, 헬>δικ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사람이 행할 도리, 믿음으로 주어짐)를 얻어서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롬6:6,7) 예수의 ..

정직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한다.(잠12:1-16)

정직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한다.(잠12:1-16) 1, 훈계(訓戒)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知識)을 좋아하나니 징계(徵戒)를 싫어하는 자(者)는 짐승과 같으니라. 2, 선인(善人)은 여호와께 은총(恩寵)을 받으려니와 악(惡)을 꾀하는 자는 정죄(定罪)하심을 받으리라. 3, 사람이 악으로 굳게 서지 못하나니 의인(義人)의 뿌리는 움직이지 아니하느니라.  1 ) 훈계와 지식을 좇는 선인은 은총을 받아도 징계를 싫어하는 악인은 짐승과 같다. 훈계(訓戒, 히>무싸르, 헬>νουθεσία 누테시아, admonition.~ 경고, 경책, 타일러 말씀을 알게 함)를 좋아 하는 사람은 지식(知識, 히>다아트, 헬>γνῶσις 그노시스, knowledge.~ 알고 있는 내용, 사물을 아는 마음의 작용, 하나님의 말씀,..

구원에 대하여 2024.09.23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다.(잠11:17-31)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다.(잠11:17-31) 17, 인자(仁慈)한 자(者)는 자기(自己)의 영혼(靈魂)을 이(利)롭게 하고 잔인(殘忍)한 자(者)는 자기(自己)의 몸을 해(害)롭게 하느니라. 18, 악인(惡人)의 삯은 허무(虛無)하되 의(義)를 뿌린 자(者)의 상(賞)은 확실(確實)하니라. 19, 의(義)를 굳게 지키는 자(者)는 생명(生命)에 이르고 악(惡)을 따르는 자(者)는 사망(死亡)에 이르느니라. 20, 마음에 패려(悖戾)한 자는 여호와의 미움을 받아도 행위(行爲)가 온전(穩全)한 자(者)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1 ) 인자한 의인은 의를 행하고 의를 뿌리며 의를 지켜 완전하여 주를 기쁘시게 한다. 인자(仁慈, 히>헤쎄드, 헬>χρηστός 크레스토스, loving kindness.~ ..

완전한 자는 의로서 길이 곧다.(잠11:1-16)

완전한 자는 의로서 길이 곧다.(잠11:1-16) 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평(公平)한 추(錘)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2, 교만(驕慢)이 오면 욕(辱)도 오거니와 겸손(謙遜)한 자(者)에게는 지혜(智慧)가 있느니라. 3, 정직(正直)한 자(者)의 성실(誠實)은 자기(自己)를 인도(引導)하거니와 사특(邪慝)한 자(者)의 패역(悖逆)은 자기(自己)를 망(亡)케 하느니라. 4, 재물(財物)은 진노(震怒)하시는 날에 무익(無益)하나 의리(義理)는 죽음을 면(免)케 하느니라.  1 ) 하나님은 공정 공평 하시며 지혜 자는 성실의 인도를 받고 의리로 죽음을 면한다.  하나님의 속성 중 공정(公正, 히>체데크, honest.~ 공의, 공평, 올바름, 윤리적 도덕적)에 대한 기준은 호렙산에서 모세에..

온(완)전한 자 2024.09.08

의인의 소망은 이루어진다.(잠10:19-32)

의인의 소망은 이루어진다.(잠10:19-32) 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免)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制馭)하는 자(者)는 지혜(智慧)가 있느니라. 20, 의인(義人)의 혀는 천은(天恩)과 같거니와 악인(惡人)의 마음은 가치(價値)가 적으니라. 21, 의인(義人)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敎育)하나 미련한 자(者)는 지식(知識)이 없으므로 죽느니라.  1 ) 말이 많으면 허물을 나타내고 의인은 사람을 교육하나 악인은 말로 죽는다 했다.  세상에는 두 가지 말이 있다 첫째 하나님과 예수와 성령의 말(히>다바르, 헬>ῥῦμα 흐레마, word.~ 언어, 말소리, 하나님의 말)이고 둘째 사람의 말이 있다 그러나 지혜의 성령이 없는 악인은 자신의 말을 하며 허물(히>페샤, 헬>παράπτωμα 파랍토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