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의 신앙

순전(완전)한 욥의 회개(悔改).(욥42:3,6)

고명한자 2020. 4. 25. 22:44


순전(완전)한 욥의 회개(悔改).(욥42:3,6)


3, 무지한 말로 이치를 가리 우는 자가 누구니이까 내가 스스로 깨달을 수 없는 일을 말하였고 스스로 알 수 없고 헤아리기 어려운 일을 말하였나이다. 5,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6, 그러므로 내가 스스로 한(恨)하고 티끌과 재 가운데서 회개(悔改)하나이다.


1 ) 회개란 율법(말씀)에서 벗어난 것을 돌이키는 것이다.


성경에서 회개(悔改. 히>슈브. 헬>μετάνοια 메타노이아. repentance.~ 죄에서 돌아섬. 주님께 나오다) 란 율법의 말씀을 범하고 진리의 길에서 떠났던 자가 죄악(육)을 버리고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시는 예수에게 돌아와 하나님께 나아가 주를 위하여 열매를 맺는 것이다.(롬7:4,8:4.갈5:22,23)


바울은 육신(제목숨)에 있으면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사망의 열매를 맺게 되고 이에 제 목숨 (肉. 히>바사르. 헬>σάρξ 사르크스. flesh.~ 육신. 육체. 세상적인. 악한 생각)이 율법에 대해 죽으면 영에 있고 육신에 있지 아니한 것이 회개한 것으로 말했다.(롬7:5,6,8:9.엡4:22)


2 ) 무지한 말과 모르는 말들을 말하면 범죄 하게 된다.


하나님은 욥이 순전(완전)하고 고범 죄에서 떠나 정직하게 되어 자신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는 것을 사단에게 자랑하셨고 욥은 시험과 고난에 직면하게 되었는데 그는 막심한 고난이 힘들어지자 무지한 말로 주의 이치를 어둡게 하며 스스로 깨닫지 못한 일들을 말했다.(욥1:8,42:3)


즉 하나님은 욥의 생명을 보전하셨으나 그는 주께서 자신을 멸하시고 자기의 죄를 사해 주지 않았으며 나를 무죄히 여기지 않으시고 나의 죄를 찾으시며 자신을 대적으로 여기시고 나를 원수 같이 보시며 자신의 의를 빼앗았다는 무지한 말로 죄를 범했다.(욥6:9,10,9:28,10:6,13:24,19:11,27:2)


3 ) 영적인 자도 고난을 받으면 육신에 치우쳐 소경된다.


주와 합(合)한 신령(神靈)한 자는 자신 속에 오신 성령이신 예수가 자신을 보게 하고 알며 믿게 하시는 증거가 있고 계시의 말씀인 지혜와 명철을 주어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알며 믿게 하시지만 극심한 고난(苦難. 히>오니. 헬>πάθημα 파테마. affliction.~ 괴로움)은 불신케 된다.(욥7:20,21)


욥은 자신이 고난을 당하는 것에 대하여 나의 가는 길을 오직 주가 아시니 그가 단련하신 후에 정금같이 나오게 된다 말했으나 혹독히 원망하게 되는 것은 받는 재앙이 탄식보다 (重. 히>카바드. 헬>ἀντέχω 안테코.~ 무겁다. 괴로움)하다 원망하여 육신에 치우쳤다.(욥23:1,10.롬8:14.갈2:18)


4 ) 성령을 받아야 그리스도를 보게 되며 참 회개를 한다.


성경은 사람의 노력으로 하는 회개는 한계가 있고 지은 죄를 다 알지 못하며 스스로 죄를 씻을 수도 없고 죄를 가지고 하나님께 나올 수 없으며 하나님이 자신에게 오게 하심으로 접근하게 되고 하나님이 회개할 마음을 주심으로 진리를 알며 주를 좇게 된다.(시19:12.렘24:7,30:21.딤후2:25,26)


예수는 성령을 구하고 찾고 두드려서 받으라 또 주님은 육신에 거하면 삶이 목마르니 생수를 마시라 바울은 그리스도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게 되는데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함은 회개를 말한 것이다.(눅11:9,13.요4:14,7:38.고전6:11.딛3:5)


5 ) 성령의 인도로 율법(말씀)을 지킴으로 실족치 않는다.


성경은 회개를 단회 적(單回的)으로 죄인(罪人)이 죄의 길을 가다가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을 말하고 돌아오면 성령을 받아 세상의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아 씻음을 받으며 거룩(聖. 히>카도쉬. 헬>ἅγιος 하기오스. holiness.~ 범속한 것에 구별됨)케 되고 영으로 율법을 지켜 이룬다.(롬8:4)


욥의 회개는 고난을 통해 불순종하던 불신의 죄와 원망을 정죄치 않으시고 사유하심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 지라도 다시 일어나게 하시는 하나님의 배려가 있으며 성령을 좇아 행하는 의인들은 율법의 말씀을 신실하게 지키게 하심으로 실족(범죄)하지 아니한다.(시37:31.요11:9,16:1.벧후1:10)


아멘!

예수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