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죄 받는 죄인

죄인은 예수 안에 들어오지 못한다.(시1:1-6)

고명한자 2023. 10. 9. 20:23

죄인은 예수 안에 들어오지 못한다.(시1:1-6)

 

1, (福) 있는 사람은 악인(惡人)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罪人)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傲慢)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律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晝夜)로 묵상(黙想)하는 자로다. 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時節)을 좇아 과실(果實)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行事)가 다 형통(亨通)하리로다.

 

1 ) 성경에서 말하는 복은 구약은 물질적인 것으로 신약은 영적인 복을 말하고 있다.

 

성경은 구약의 (福, 히>아슈레, 헬>εὐλογία 율로기아, blessing.~ 만족, 기쁨, 행복, 부요함, 풍요로움)은 물질적인 것에 기인되나 이를 제공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고 천하 만민(萬民, 히>암, 헬>ἔθνος 에드노스, people.~ 백성, 국민, 사람들)이 사라와 그의 아들 이삭으로 복을 얻는다고 하셨다.(창17:16,22:18)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주의 뜻인 천하 만민이 복을 얻어 (義, 히>체다카, 헬>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 righteousness.~ 공의, 율법 지킴, 성령의 인도로 완전케 하심, 믿음으로 됨)와 공도를 지켜 행하게 하시려고 그를 (擇, 히>바하르, 헬>ἐκλέγω 에클레고, choose.~ 여럿 중 고름) 하셨다.(창18:19)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이 주의 말씀을 지켜 행하도록 말한 모든 것들을 이루시려 하셨고 신약(新約)에서는 아들 그리스도 예수를 우리에게 주어 율법의 말씀이 요구하는 것들을 지켜(히>나차르, 헬>τηρέω 테레오, guarded.~ 약속, 규칙, 법률)서 이루게 하신 것으로 주체는 성령이시다.(요14:21,롬8:4,28.갈5:16-18)

 

2 ) 그러나 복이 있는 사람들은 죄인의 길과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는 자다.

 

즉 신약의 복(福)은 그리스도와 그의 (靈, 히>루아흐, 헬>πνεῦμα 프뉴마, spirit.~ 목숨, 생명, 영혼, 영, 성령)을 받아 그의 인도(引導, 히>보, 헬>ἄγω 아고, brought.~ 안으로 들어가다, 율법의 길을 알고 지키게 하다)로 율법의 말씀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모든 것을 이루시는 것이다.(신26:18.시119:4.롬8:4)

 

또한 의인(義人, 히>찻디크, 헬>δίκαιος 디카이오스, the righteous.~ 공의로운, 합법적인, 의로운, 하나님을 의지 하는 자)이 복이 있다 함은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生命樹, 히>에츠 하하이임, tree of life.~ 생명을 유지케 하는 나무, 예수의 그림자)라 지혜로운 자는 이로서 사람을 얻는다고 말했다.(잠11:30)

 

그러므로 복이 있는 의인은 죄인(罪人, 힐>핫타, 헬>ἁμαρτωλός 하마르톨로스, sinner.~ 죄 있는, 죄를 짓는 자, 율법을 범하는 자, 상습적인 죄인)의 길과 오만(傲慢, 히>레침, mockers.~ 경망함, 주제 넘는, 무례함, 잘난 체함)한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자신을 낮춰 율법을 즐거워하며 묵상하는 자다.(시1:2.요5:39)

 

3 ) 복이 있는 의인들은 율법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지킴으로 열매를 맺는 자다.

 

다윗은 주의 법도(율법)를 주야로 묵상(黙想, 히>하가, meditate.~ 말하다, 속삭이다, 생각하다, 마음으로 기도하다)하여 주의 도에 주의 하며 지키고 (惡, 히>라, 라하, 헬>πονηρός 포네로스, evil.~ 악한, 나쁜, 착하지 않음, 도덕적 결함)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규례와 율례를 지켰다 말했다.(시18:21,22)

 

그러나 신구약 의인들이 율법을 지켰다함은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교훈하시기를 법도인 율법의 말씀들은 사람으로는 할 수 없고 오직 하나님만이 다 하실 수 있다 하셨으며 이는 사람 속에 계신 주께서 성령으로 지켜 이루신 열매를 얻으면 곧 우리가 지켜 이룬 것으로 여기신다 하셨다.(신6:25,26:18.마19:26.롬8:4)

 

예수는 나는 포도나무고 너희는 가지니 무릇 내게 있어 과실(열매)을 맺게 하시려고 아버지께서 깨끗케 하신다 하셨으며 주님은 내 (內, 히>케레브, 헬>ἐν 엔, in.~ 예수 안, 그리스도 속에)에 거하라(居, 히>야샤브, 헬>κατοικέω 카토이케오, dwell.~ 머무르다, 거주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한다 하셨다.(요15:4)

 

4, 악인(惡人)은 그렇지 않음이요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5,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審判)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義人)의 회중(會中)에 들지 못하리로다. 6,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認定)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亡)하리로다.

 

4 ) 악인의 행사는 바람에 날리는 겨와 같고 의인의 회중(예수 안)에 들어오지 못한다.

 

다윗은 악인(惡人, 히>라샤, 헬>πονηρός 포내로스, wicked.~ 범죄자, 적대자, 하나님의 성품에 반한 자, 세상 적, 마귀적인 자)은 그의 행사가 바람에 나는 (히>모츠, chaff.~ 왕겨, 하찮은, 곡식의 겉껍질)와 어두움 같아서 자기 악에 걸리며 그 결과가 소멸되며 심판을 받는다 말했다.(시1:4,5.잠4:19,5:22,12:12)

 

솔로몬은 의(義)를 굳게 지키면 생명(生命, 히>네페쉬, 헬>ζωή 조애, life.~ 그리스도 예수의 생명, 영혼, 목숨, 욕구, 영원한 삶)에 이르지만 그러나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고 피차 손을 잡아도 (罰, 히>셰파팀, 헬>ἐκδίκησις 에크디케시스, judgment.~ 심판, 책벌, 형벌)이 주어진다고 말했다.(잠11:19,21)

 

이에 악인이 심판(審判, 히>미슈파트, 헬>κρίσις 크리시스, judgment.~ 사건을 헤아려 판단함, 죄의 형벌의 여부를 결정함)을 견디지 못하고 죄인(罪人)은 의인의 회중(會衆, 히>에다, community.~ 의인들의 모임, 그리스도 예수 안)에 들어오지 못한다 말했는데 즉 예수 안에 들어오지 못한다는 말이다.(시1:5)

 

5 ) 하나님은 의인들과 그의 행사를 인정하시나 악인과 죄인의 길은 망한다고 하셨다.

 

하나님은 의인들의 행사(行事, 히>아마세, 헬>ἔργον 에르곤, deed.~ 행위, 행동, 그 행동의 주체)를 인정(認定, 히>야다, 헬>λογίζομμαι 로기조마이, watches over.~ 알다, 옳다 믿고 정함) 하시는 것은 바울은 세상(世上)에는 의인(義人)이 없으나 여호와께로 세상에 의인으로 오신 예수가 계신다.(눅23:47.롬3:10)

 

로마의 백부장은 전에 그리스도 예수에게 나아가 자기의 사랑하는 병든 종을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하여 자기 집에 오시지 않아도 말씀만 하시고 내 하인을 낫게 하시라 청하여 주께서 그의 원대로 고쳐주셨으며 이스라엘 중 이만한 믿음을 만나보지 못했다 하셨고 그를 믿음이 있는 자라 칭찬하셨다.(눅7:2-10)

 

그 후 백부장은 그 된 일을 기억하고 예수께서 십자가 속죄의 제사를 드리시고 영혼이 떠나 가 운명하셨을 때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이 사람(그리스도)은 정녕 의인(義人)이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우리가 의인이 되려면 나는 죽고 의인 예수를 영접해야 의인이 되게 된다.(눅23:47.요1:12,8:34-36.빌2:5)

 

즉 하나님이 세상에 의인이 있게 하신 것은 우리의 육신의 목숨에 할례를 베푸시어 나는 죽고 내 안에 의인이신 생명 예수를 받은 자들은 하나님이 인정하시나 육신에 있고 죄악을 행하는 악인과 죄인은 인정해 주시지 않고 (亡, 히>아바드, 헬>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멸망, 파괴됨)한다.(시1:6.롬8:13)

 

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왕 종 오 목 사